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3년 06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경로당 보조금은 노인회장 월급? 노인회의 경로당 운영비 횡령 관행 비판> 전주MBC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3. 7. 10.

6월 19일 자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편집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202306월의 좋은 기사는 네 개의 후보 중 <경로당 보조금은 노인회장 월급? 노인회의 경로당 운영비 횡령 관행 비판> 전주MBC 보도가 67.9%의 투표를 받아 202306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선정 이유

지난 5월 전주MBC는 김제시 일부 경로당에서 대한노인회에 내는 연회비가 논란이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자발적 납부가 아닌 지자체 보조금에서 빼내 지급하고, 이 돈으로 각 노인회 지회장 활동비를 현금으로 지급해왔다는 겁니다. 불투명한 노인회 지회 운영 방식도 논란이라고 보도했는데 당시 노인회 김제시 지회장은 어디나 마찬가지인 관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 달 후인 6월 19일 전주MBC는 해당 주장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전주시에 있는 경로당들도 마찬가지로 지자체 보조금을 사용하고 있었고, 전주시는 이런 사실을 몰랐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동안 경로당 보조금 집행과 관련해 명확한 규정이 없이 방치된 것을 원인으로 지목하며 결국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들만 피해를 본다고 우려했습니다.

노인들을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막대한 보조금이 특정 계층의 월급으로 새어나가고 있을 가능성과 문제를 제기하고,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여론을 이끌어낸 점이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 문의_ 전북민언련 간사 조재익(063-285-8572)

 


 

2023년 06월의 좋은 기사)

<경로당 보조금은 노인회장 월급? 노인회의 경로당 운영비 횡령 관행 비판> 전주MBC 보도

 

○ 보도 기자:

전주MBC 전재웅, 유룡 취재기자 / 함대영, 김관중 영상기자

 

○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경로당 운영비 떼어 회장 월급?.. "어디나 마찬가지"(6/19, 전재웅 취재기자, 김관중 영상기자)

2. "운영비 횡령 논란".. 경로당 노인들만 피해(6/19, 유룡 취재기자, 김관중 영상기자)

 

※ 모니터링 기간 외

1. 대한노인회법, 예산 낭비..독점 권한 우려 제기(5/4)

2. "경로당 보조금 떼어"..노인회장 '월급' 주나?(5/18, 전재웅 취재기자, 함대영 영상기자)

3. "집합금지 속에 회식"..노인회비 불투명 집행(5/18, 유룡 취재기자, 함대영 영상기자)

 

○ 모니터 기간:

2023년 6월 1일 ~ 30일

 

○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지역 인터넷신문 - 노컷뉴스(전북), 전북의소리

 

○ 투표 기간: 2023년 07월 03일(월) ~ 2023년 07월 10일(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