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학령인구 감소, 작은 학교 살리기 대안 농촌유학? 정책 효과 냉철한 고민 필요해(뉴스 피클 2024.02.0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4. 2. 5.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이 올해 농촌유학 3년 차를 맞아 사업을 더 확대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학령인구 감소에 대한 대책 중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주거시설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지역 언론들의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농촌유학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올해 농촌유학 정책 확대하는 서거석 교육감

2023년 12월 27일 서거석 교육감은 보도자료를 통해 “2024학년도 전북 농촌유학생 모집 결과 89명이 신규 신청했다. 기존 유학생 중 연장 신청을 한 48명을 포함하여 137명이 2024학년도 전북 농촌 유학을 신청했다.”라고 밝혔습니다.

2022년 27명, 2023년 84명과 비교해 신청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자평했는데요, 올해부터는 모집 시기를 연 2회로 확대하고, 농촌 유학생에 대한 지원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 12월 28일 전북일보는 <전북 농촌유학 메카로 만들어라> 사설을 통해 “농촌 유학은 위기에 몰린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라며, “학생이나 학부모의 만족감이 높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단순히 시골 학교의 장점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않다. 자치단체나 교육청이 실효성 있는 지원을 해줘야 한다.”라고 주장하면서, 서거석 교육감의 정책 지원 확대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전북일보] “특색 프로그램 지원 강화”...전북 농촌유학 확대된다(2023/12/27, 육경근)

[전북일보] 전북 농촌유학 메카로 만들어라(2023/12/28, 사설)

[전북도민일보] 호응 좋은 ‘전북 농촌유학’, 2024학년도 모집 기회 확대(2023/12/27, 장수인)

[전라일보] 전국이 주목한 '전북농촌유학' 내년 더 커지고 내용도 알차진다(2023/12/27, 김수현)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보도자료] 3년차 맞은 전북 농촌유학, 더욱 강력해진다(2023/12/27)

 

#농촌 유학 신청자 늘었지만 포기자도 늘어, 주거 환경 개선 필요하다는 지적

그런데 새해가 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농촌유학 신청자들의 포기가 이어졌다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1월 15일 전북도민일보는 “올해 전북 농촌유학 확대에 나섰지만 수도권에서 오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거주 문제 등의 이유로 농촌 유학을 포기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보도했는데요. 89명의 신규 신청자 중 최종 배정 인원은 58명으로 65.1%에 그쳤다는 겁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에 따르면 4명은 ‘거주시설 노후화’를 포기 이유로 꼽았고, 나머지 27명도 특정 거주시설로 신청이 몰려 원하는 거주시설로 가지 못하게 되자 포기한 경우입니다. 전북도민일보는 “현재 도내에서 발굴된 가족체류형 거주시설은 110곳으로 올해 신규 배정인원 58명이 지낼 30곳을 제외해도 80곳의 거주시설이 남아있지만 주거시설 노후화 및 주변 인프라 문제 등으로 최종 배정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1월 15일 JTV전주방송도 “유학생의 상당수가 가족 체류형을 선호하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주거시설이 부족해, 주거공간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1월 22일 전주MBC는 “대다수는 부모가 아이가 함께 머무는 형태지만 거주지가 원룸 외엔 다양하지 않은 상황이다. 지자체 역시 농촌유학 수요가 꾸준하다는 보장도 없는 상황에서 많은 예산을 투입하기도 쉽지 않다.”라고 상황을 분석하면서도 “현재로서는 작은 학교 살리기에 농촌유학만한 대안이 없어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데 더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보도했습니다.

2월 4일 자 KBS전주총국 뉴스9 보도 화면 편집

2월 4일 KBS전주총국도 “지난 두 해 사이 유학 신청 학생은 3배 가까이 늘었지만, 정주 여건 등을 이유로 포기한 비율도 2배 이상 증가했다. 빈집 정비와 마을회관 대여 등으로 거주 공간을 마련하고 있지만 기대 수요와 만족도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상황을 분석하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북도민일보] 올해 ‘전북 농촌유학’ 확대했지만…거주시설 ‘발목’(1/15, 장수인)

[KBS전주총국] “머물 곳이 마땅치 않아서”…올해 전북 농촌 유학 무더기 포기(2/4, 이종완)

[전주MBC] "농촌유학 결국은 포기"..살 곳이 마땅치 않아(1/22, 이창익)

[JTV전주방송] 농촌유학생 증가...주거시설 확보 과제(1/15)

 

#농촌유학 효과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 필요하다는 지적도

1월 15일 전북일보 김종표 논설위원은 칼럼을 통해 농촌유학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농촌유학 운영 학교와 참여 학생이 대폭 늘어났지만 차분하게 짚어보면 문제점이 한둘이 아니다. ‘교육을 통한 귀촌’을 슬로건으로 내걸었지만 사실상 기대하기 힘들다. 도시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을 위한 대안교육기관이나 생태체험학습장으로 인식될까 걱정”이라고 지적했는데요. 농촌유학이 단기적인 체험형 교육에 그치고 실제 귀촌 등 지역으로 들어오는 경우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지속가능성도 문제다. 농촌유학 정책이 다시 살아났지만 정작 이 정책의 산실인 임실과 완주의 두 학교는 참여하지도 못한 채 다시 위기를 맞았다. 농촌유학 프로젝트가 흐지부지되면서 그 기반과 동력을 진작 잃었기 때문”이라며, 농촌과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냉철하게 따져봐야 할 때라고 주장했습니다. 2012년 전라북도가 전국 최초로 ‘농산어촌유학 지원 조레’를 제정하고 농촌유학지원센터도 설립했지만 반짝 성과에 그친 적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성과도 있었고, 올해 정책 지원 확대에 나서며 기대감을 높였던 서거석 교육감. 그러나 올해 시작부터 전북 농촌유학 정책에 대한 지역 언론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대책 마련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농촌유학의 산실, 어쩌다가⋯(1/15, 김종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