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5/04)


5.9 19대 대선, 재보선 


1. 정운천 의원, 결국 바른정당 잔류 선택

바른정당을 탈당하기로 한 14명 중 한 명이었던 정운천 의원이 고심하다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바른정당 잔류를 선택했습니다. 앞서 같은 당의 황영철 의원이 결정을 번복하고 잔류를 선택했는데요, 정운천 의원은 명분이 없다’, ‘철새 정치인이라는 비판과 지역 사회의 부정적인 여론에 잔류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뜻한 보수를 살리고 바른정당을 지키겠다는 정운천 의원, 이번에는 그 약속 꼭 지키길 바랍니다.

 

[전북일보] ‘탈당이냐 잔류냐정운천의원 거취 고심 (3, 서울=김세희 기자)

[전라일보] 정운천 의원, 바른정당 잔류 가닥 (3, 서울=김형민 기자)

[새전북신문] 정운천 의원, 4일 최종 입장 발표 (2, 서울=강영희 기자)

[전주 MBC] 탈당 논란 정운천 의원, 모든 가능성 두고 고심 (53일 보도)


 

지역 뉴스 


1. ‘선거법 위반박혜숙 전주시의원 항소심도 당선무효형

20대 총선 과정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된 박혜숙 전주시의원이 항소심에서도 벌금 300만 원을 선고받아 당선무효형을 받았습니다. 박 의원은 1심에서 벌금 500만 원을 선고받고 무죄를 주장하며 항소했지만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박 의원은 지난해 2월 말 '현직 국회의원이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으로 확정된 보건소를 빼앗아 갔다. 본인 사업으로 만들려고 한다'는 허위사실을 담은 문자메시지를 유권자 19명에게 보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재량사업비 문제도 그렇고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지방의원들의 공백이 커질 것 같네요.

 

[전북일보] 박혜숙 전주시의원 항소심 300만원 선고... 확정 땐 낙마 (4, 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박혜숙 전주시의원 항소심 벌금 300만원... 의원직 상실 위기 (5, 설정욱 기자)

[전라일보] ‘선거법 위반전주시의원 항소심 벌금 300만원 (4, 신혜린 기자)

[새전북신문] ‘허위사실 유포 혐의박혜숙 의원 벌금 300만원 (6, 공현철 기자)

[전주 MBC] 박혜숙 전주시의원, 항소심 의원직 상실형 (52일 보도)

[CBS 전북노컷] '선거법 위반' 박혜숙 전주시의원 항소심도 당선무효형 (52일 보도, 임상훈 기자)


 

2. 스승의 날 선물은 청탁 금지법 위반

515일은 스승의 날입니다.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표시로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학생들이 돈을 모아 작은 선물을 드리는 것이 관례였죠. 저도 어렸을 때 카네이션을 달아드린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번 스승의 날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청탁 금지법 상 학부모와 교사는 직무관련성이 인정되기 때문에 교사에게 선물을 주면 금액에 상관없이 청탁 금지법 위반이 됩니다. 학생들이 돈을 모아 선물을 주는 것도 안 되고 학생이나 학부모가 개인적으로 카네이션을 전달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직 학생 대표의 카네이션 전달만 허용됩니다. 너무 법이 엄격하고 정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잘 지켜주셨으면 좋겠네요.

 

[전북일보] “스승의날, 선물 안돼요” (53일 보도, 5, 김종표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북교육청 학부모 대상 스승의 날 선물 금지 당부 (53일 보도, 4, 남형진 기자)

[전주 MBC] (간추린 뉴스) 스승의 날 앞두고 선물행위 금지 강조 (52일 보도)

[KBS 전주총국] 전북교육청, 스승의 날 앞두고 선물 금지 당부 (52일 보도)

[JTV] 스승의 날 카네이션외 일체의 선물행위 금지 (53일 보도)

[CBS 전북노컷] 전북교육청, 스승의 날 앞두고 교사 선물 금지 재확인 (52일 보도, 도상진 기자)


 

미디어 


1. SBS 세월호 왜곡보도 논란

지난 2, SBS<차기 정권과 거래? 인양 지연 의혹 조사 52일 보도, 조을선 기자>라는 제목으로 한 해수부 공무원의 발언을 인용하며 문재인 후보와 해수부 간에 뒷거래 의혹이 있다는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보도 내용의 근거가 부족하고 문재인 후보 측의 입장도 보도하지 않아 논란이 되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SBS해당 기사는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인양을 부처의 이익을 위해 이용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보도한 것”, “원래 취지는 정치권 상황에 따라 바뀌어온 의혹이 있는 해수부를 비판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SBS의 해명이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SBS는 해수부의 의혹이 아니라 문재인 의혹을 지목했고 문재인 후보를 지칭하여 거래라는 용어를 쓰고, 해수부 공무원의 문재인에게 갖다 바친 거거든요등의 발언을 보도에 넣은 것은 누가 보더라도 명백히 문재인 후보를 겨냥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전국언론노조 SBS본부도 성명을 통해 편집 과정의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기사 초고에 담겼던 박근혜 정권 시절 인양 지연과 해수부의 권력 눈치 보기를 지적하는 내용이 삭제됐고 해수부의 취재원은 세월호 인양 과정에 권한과 책임이 전혀 없는 사람으로 정보 신뢰도에 문제를 제기한 것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김성준 SBS 보도본부장이 3SBS 8시 뉴스에서 복잡한 사실관계를 명료하게 분리하지 못해 의혹을 낳았다”, “결과적으로 문 후보가 책임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다며 잘못을 인정하고 세월호 가족, 문재인 후보, 시청자들에게 직접 사과했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이 이 보도를 가지고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입니다. SBS가 잘못을 인정하고 기사를 삭제한 것에 대해서도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하고 거친 말을 쏟아냈는데요, 이에 유가족들은 가짜 뉴스를 정치적으로 악용하지 말라며 반발했습니다. SBS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근거도 부족한 내용을 정치 공방에 이용한 정치권, 대통령이라는 권력에 눈이 먼 것 같습니다.

 

[경향신문] ‘세월호 뒷거래설가짜뉴스 논란 (4, 김한솔, 박병률 기자)

[한겨레] SBS 세월호 왜곡보도 하루만에 사과... 선관위 조사 나서 (5, 김효실, 정유경, 김남일, 허 승 기자)

           홍·박지원, SBS 보도 이용 문 때리기에 세월호 가족 가짜뉴스 정치악용 말라” (5, 최혜정, 안관옥 기자)

           ‘세월호 아픔키우는 SBS 보도와 정치권 (23,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