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통합 신당 설명회 보도_ 전북도지사 후보 전략공천에 대한 안철수의원의 선긋기에 초점 맞춰.. (2014/03/0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3. 5.

지역언론브리핑 (2014/03/05)

 

통합 신당 설명회 보도 _ 전북도지사 후보 전략공천에 대한 안철수의원의 선긋기에 초점 맞춰..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합당. 그 중심 인물인 안철수 의원이 4일 전주를 찾아 통합신당 설명회를 마련했다. 전북지역 언론사 대부분 그 현장을 찾아 신당 창당의 배경과 현실적 우려를 어떻게 불식할 것인지를 들어 봤다.

 

전주MBC34일 뉴스데스크<“큰 그릇에서 새정치 하겠다”>에서 이번 통합의 가장 큰 이유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 대통령과 여당에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특히, 전격적인 통합의 결정은 기득권을 내려놓은 민주당의 용단이 가장 큰 이유임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전주KBS 34일자 뉴스9 <안철수 혁신강조새누리당 야합 전형”>를 통해 안 의원은 기득권 안주를 경고하며 정치혁신을 강조했고 새누리당은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고 전했다.

JTV 348뉴스 <안철수 전북 방문나눠먹기 없다”>안철수 의원은 통합 과정에서 이른바 나눠먹기는 없다면서 전북의 정치 혁신은 이제부터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전주MBC34일 뉴스데스크 <데스크초대석> 코너를 통해 안철수 의원을 직접 만나 합당과정에 대해 물었다. 기자는 신장 창당에 따라 지분나누기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며 광역단체장 공천과정은 어떻게 될지 물었다. 안 의원은 광역단체장 공천은 새로운 제3지대 신당에서 할것이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모든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열심히 찾고 실현에 옮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북지역 일간지도 비슷한 보도를 이어갔다. 전북일보 <“전북지사 전략공천은 구태정치”>, 전라일보 <특정인사 도지사 공천 요구설 일축>, 전북도민일보 <안철수 기득권 기대는 오산”> 기사에서는 전북도지사 후보 전략공천에 대해 안철수 의원이 선긋기에 나섰다는 내용이 주요하게 보도됐다.

 

새전북신문은 4일자에 이어 뉴스초점 <안갯속된 지방선거> 코너를 통해 지방선거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3<독식구도 재현되는 지방선거>에서 신당 창당선언으로 양자대결로 회귀되면서 중앙당을 향한 줄대기 정치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 우려했다.

기자는 통합신당이 광역단체장 공천작업을 완료한 후에는 공천장을 거머쥔 후보가 지역에서 슈퍼 갑’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무소속으로 선거를 치를 수 밖에 없는 기초단체장 후보군들이 도지사 후보 뒤에 줄을 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 신당 후보와 러닝메이트라는 인상을 유권자에게 심으면서 직간접적인 지원 요청에 나설것으로 관측된다고 보도했다.”

즉 기초의원 후보와 광역의원 공천자들이 러닝메이트로 뛰게 되는 모양새가 예측된다는 것으로 무공천 방침에도 불구하고 지역정치권의 공생구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내용이다.

 

한겨레 임실군 슬치고개 주변에 폐수오염 문제를 지적

한겨레 5일자 호남면에서는 임실군 슬치고개 주변에 폐수오염 문제를 지적했다.

<임실 슬치고개 주변 폐수오염 몸살’>에서 전북 전주시 전주천의 발원지인 임실군 슬치고개 주변에 위치한 휴게소와 숙박시설 등에서 흘러나오는 생활폐수가 하천을 오염시키고 있지만 임실군이 예산을 이유로 하수관 설치를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전했다.

슬치고개와 주변 계곡이 전주천 상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하천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지역이다. 기자는 특별관리가 필요한 곳이므로 개인에게 폐수처리시설 관리를 맡기지 말고 지방정부가 직접 하수관거를 설치해 관리해야 할 것이라는 녹색연합 사무국장의 의견을 함께 보도했다.

 

 

<한겨레 35일자>

   

 

다음은 35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34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전북지사 전략공천은 구태정치”>

전북도민일보 <만경 동진강 정비 655억 새만금 수질개선 나선다>

전라일보 <특정인사 도지사 공천 요구설 일축>

새전북신문 <“그 흔한 족발파는 집조차 없어요”>

 

전주MBC 뉴스데스크 <큰 그릇에서 새정치 하겠다>

KBS전주총국 9시 뉴스 <안철수 혁신강조새누리당 야합 전형>

JTV 8시 뉴스 <안철수 전북 방문나눠먹기 없다>

전북CBS <안철수 "호남혁신 이제부터, 도지사는 경선통해 공정하게">

 

 

201435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