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합당 이후, 당내 경선방식 논쟁 점화 (2014/03/0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3. 6.

지역언론브리핑 (2014/03/06)

 

 

합당 이후, 당내 경선방식 논쟁 점화

- 후보 각자에게 이익이 되는 경선방식 선호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합당 이후 6.4 지방선거와 관련해 경선방식이 쟁점화됐다.

 

전북도민일보는 6일자 <"전 도민 대상을 VS 민주당원 배제">기사를 통해 ‘합당의 물밑 논의’를 전했다. 기자는 “현재 민주당 측은 당원 중심의 정당정치 실현을 위해 도내 8만 7천여명의 권리당원을 포함해 45만 명의 당원의 의사가 공천에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연합 측은 허약한 조직력을 이유로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에서 민주당 당원을 제외한 완전국민경선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더불어 기사는 “완전국민경선제는 도내 지역 민주당 8만 7천여 명의 권리당원의 권한 박탈을 전제”로 한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기사는 도내 정치권의 모 인사의 입을 빌려 “지난 19대 총선 기준으로 전북의 유권자 수는 148만 명이며 이중 민주당 당원은 45만 명이다. 전체 유권자의 30%에 이르는 민주당 당원을 제외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차별이 될 수밖에 없고 후보의 역선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북에서 완전국민경선제를 치룰 때의 부작용도 밝혔다.

완전국민경선에서 민주당원을 제외하면 민주당 측 후보들에게는 역차별이 될 수 있단 셈이다. 기사는 완전국민경선제가 겉으로는 공정해 보이지만 실제는 불공정할 수 있단 점을 분석했다.

 

 

<3월 6일 전북도민일보 3면>

 

 

 

전주 MBC는 3월 5일 뉴스데스크 <이제는 공천 ‘룰’의 전쟁>을 통해 각 후보간 입장이 달라 당내 경선 규칙을 정하기 어려운 현실을 전했다.

기자는 “(새정치연합 측) 강봉균 전 장관과 조배숙 전 의원은 민주계 당원이 부담스러울 수 있어 당원을 배제한 완전한 국민경선을 주장”하는 반면 “송하진 전 시장은 신당 역시 결국 당원이 힘이라며 어느정도 당원 비중도 인정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을 전했다.

 

JTV 또한 3월 5일 8뉴스 <도지사 경선방식 신경전>을 통해 “통합 신당 창당으로 도지사 선거는 신당의 공천이 사실상 당선으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기자는 “그만큼 치열할 수밖에 없는 당내 경선 방식을 두고 예비 주자들의 신경전이 시작됐”다며 각 입장을 구체적으로 전달했다.

 

 

 

AI 이후 대기업의 동물복지 마케팅

전주MBC는 3월 5일 뉴스데스크 <키울 때는 밀실‥죽을 때만 동물복지>를 통해 AI이후 대기업들이 동물복지를 내걸고 제품을 내놓지만 무늬만 흉내낸 정도라고 지적했다.

기자는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요즘 축산물 판매자에는 동물복지생산시스템을 내건 제품이 속속 등장”하지만 “다른 닭과 똑같은 밀실 환경…도계 직전 가스로 질식시켜 고통을 덜어준다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전했다.

기자는 “비좁은 사육 공간은 개선하지 않고 도계장 시설만 개선해놓고 동물복지라는 말을 붙이는 것이 바람직한지 논란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지역 핵심민주당원 2~3천 탈당 예상

전북CBS는 3월 6일 <민주당 전북도당 핵심당원 탈당 2~3천 명 안팎 예상> 기사를 통해 “기초선거 무공천에 따라 전북지역에서 민주당 소속 기초선거 입지자를 비롯한 2천 명 가량의 핵심 당원들이 대거 탈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기사는 “민주당 전북도당 당직자는 194개 기초선거구에서 입지자와 선거캠프인력 등 핵심 당원의 탈당 예상숫자가 어림잡아 2~3천 명 안팎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