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비리 전력자에 대한 감시 목소리 높아져 (2014/03/10)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3. 10.

지역언론브리핑 (2014/03/10)

 

 

비리 전력자에 대한 감시 목소리 높아져

 

지난 6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황숙주 순창군수 부인과 재선거 당시 회계책임자가 벌금형을 선고 받은 것을 계기로 현역단체장을 비롯한 입후보자에 대한 감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무공천이 불러올 폐해 중 하나는 범죄 전력자는 물론이고, 현재 비루에 연루되어 있는 자지단체장도 어떤 형태로든 출마할 수 있으며 오히려 현직 자치단체장은 현역프리미엄까지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6KBS전주총국도 뉴스9 <지방선거 D-90 “현직 검증 철저 필요”>에서 기초의원 무공천 선언 등으로 선거에 유리해진 현직을 철저히 검증하도록 촉구했었다.

 

7일자 전주MBC 뉴스데스크 <비리전력 들춰내야>에서도 정치개혁에 역행하는 현상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내용이 보도되었다. 기자는 수사를 받는 현역단체장들의 실명을 거론하며 단체장 상당수는 각종 비리 혐의에 연루됐지만 이를 걸러낼 방법이 없어 대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고 보도했다. 공당의 광역선거 공천 기준을 강화하고 후보들의 비리 전력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되는 TV토론회에 유권자들의 관심을 당부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덧붙였다.

 

정치 혁신의 기치로 내건 무공천이 구태정치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지역 언론의 철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일부 보도를 제외하고는 소극적인 보도를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 가운데 이명연 전주시의회 의장의 사전 선거운동 여부를 놓고 시비가 일고 있다.

 

10일 전북일보 <후보 선정 둘러싼 잡음 잇따라>(4), 새전북신문 <실체도 없는 신당 추천서 등장>에서는 관련 소식을 전했다. 새전북신문은 소문의 대상이 이명연 전주시의회 의장임을 밝히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새전북신문은 관련 내용을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제3지대 신당 창당에 합의한 가운데 실체도 없는 통합신당 명의의 도의원 후보 추천서가 나돌아 선관위가 사실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문건은 6.4지방선거에서 전주지역 도의원 후보로 나서는 이명연 전주시의회 의장을 도의원 후보로 추천하는 추천서다. 추천서는 본인은 2014년 전국동시지방선거 도의회 의원 제6선거구(인후 1·2, 진북동, 금암1·2)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신당 후보로 ()을추천합니다라는 양식을 갖추고 있다. 또 추천 후보는 이명연, 그리고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신당 귀중으로 돼 있어 사전선거운동 논란을 빚고 있다.”

 

전북일보와 새전북신문은 선거법 위반 여부와 관련하여 상반된 내용을 보도하여 정확한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전북일보는 이명언 의장의 발언을 인용해 이미 선관위로부터 이 문건을 배포를 통해 서명받은 사실이 없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내용의 답변도 받았다는 내용을 전했다.

반면 새전북신문은 전북선거관리위원회 마상호 조사과장의 인터뷰를 통해 신당 창당을 빌미로 추천 후보 이름과 지역구를 명기해 추천서를 받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며 사전 선거운동 혐의 여부를 조사 중이다. ‘탈법 방법에 의한 문서·그림의 게시 등 금지(94)’에 해당 되는지도 가리겠다고 전했다.

 

 

<전북일보, 새전북신문 310>

 

 

전북도민일보는 같은 날 사설을 통해 새누리 전북도당의 분발을 촉구했다.

 

10일자 사설 <새누리 전북도당, 지선 인재확보 나서야>에서는 모처럼 조성되었던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경쟁체제로 능력 있는 인물이 정치권에 영입될 수 있을거라 희망했지만 통합 신당 발표로 인해 도루묵이 되었다고 비판했다. 사설은 새누리 전북도당의 분발을 통해 통합신당과 경쟁체제를 확보해 치열한 공방과 함께 능력 있는 인물의 정치권 영입을 희망했다.

 

<전북도민일보 310>

 

통합신당의 공천문제를 놓고 경선방식에 주요 관심이 쏠리면서 정당과 후보에 대한 정책 경쟁이 무력해 질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북일보와 전북도민일보는 각기 전북선관위와 공동기획 코너를 마련하여 미래지향적 선거문화를 정착하자는 보도를 시작했다.

 

 

전북일보는 <선택 2014, 바로 알고 제대로 뽑자> 코너를 전북선관위와 공동 기획했다. 기초선거 공천 여부를 놓고 여야의 방침이 엇갈려 적지 않은 혼선이 따르고 있다. 특히 통합신당과 공천 문제가 선거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면서 정당 후보간 정책경쟁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다양하고 유익한 선거정보를 제공, 유권자 의식개선을 통해 투표 참여와 준법정책선거 등 미래지향적 선거문화를 정착시키자는 취지로 이 기획시리즈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10일자에 첫 보도로 매니페스토 운동을 다뤘다.

 

전북도민일보도 전북의 미래에 희망의 씨앗을 파종하기 위해선 깨끗한 인물, 올바른 정책을 선택해 투표로 응원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아 <전북의 미래, 투표로 응원하세요>라는 기획코너를 마련했다. 전북도민일보와 전북선관위가 공동 기획한 코너이다.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310>

 

 

새전북신문 하림 농지 무단 형질 변경 문제 후속 보도 이어가

 

새전북신문은 국내 최대 육계가공공장을 운영하는 익산 소재 하림이 관련 법을 어긴채 우량농지를 무단으로 형질변경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관련 내용을 7일자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이에 하림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부지를 착공 시점까지는 경작하겠다는 입장 발표를 했고 일부 성토재를 걷어내는 후속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새전북신문에서는 8<부랴부랴 성토재 걷어내자 골재 범법>(1), <익산시의 불법 감싸기 눈총>(사설) 기사에서 사업장에서 반출한 슬러지를 성토재로 사용하는 게 타당한지논란이 있고 성토재 대부분은 자갈 등 골재와 슬러지가 혼합돼 있어 흙을 걷어내더라도 경작지로써 기능 회복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기자는 경작지로 기능회복이 의문시되고 있는 와중에 익산시 담당자는 그런 일 있었느냐?”며 하림 감싸기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투자유치 실적에 급급한 나머지 불법 행위가 사실로 확인됐음에도 소극적으로 대응했다며 익산시 행정을 정조준했다.

 

다음은 310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37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후보유권자 공약 소통 정책선거 뿌리 내려야>

전북도민일보 <“투표는 사회적 권리참여없인 미래 없다>

전라일보 <체면살렸고 민주 실리챙겼다>

새전북신문 <부랴부랴 성토재 걷어내자 골재 범벅>

 

전주MBC 뉴스데스크 <탄소산업 국가산단 추진>

KBS전주총국 9시 뉴스 <외국인 관광객 차별화 유치 시급>

JTV 8시 뉴스 <김제 산불 6ha 잿더미>

 

  

 

2014310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