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전라일보, 한국-캐나다 FTA 체결 환영하는 사설 발표 지역언론브리핑 (2014/03/1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3. 12.

지역언론브리핑 (2014/03/12)

 

1) 당원 배제에 대한 우려, 전주MBC, 전라일보

 전북일보는 새누리당의 반사이익이 기대된다는 내용을 1면 머리기사로 배치

새전북신문은 전화여론조사를 활용한 상향식 공천이 가져온 폐해 중 하나인 착신 전화에 대해 지적.

 

2) 가동보 사건의문 증폭, 6월 지방선거 파장 불러 오나

3) 전라일보, 한국-캐나다 FTA 체결 환영하는 사설 발표

4) 후쿠시마 원전 사고일, 원전 이후를 생각하다.

 

당원 배제에 대한 우려, 전주MBC, 전라일보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당의 경선 방식을 둔 논의가 깊어지고 있다.

통합신당이 3월 중 창당을 완료할 계획인 가운데 도내 도지사 후보들도 도지사 후보 경선에 대한 각자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현재 도내 4명의 후보가 제시하는 공천방식이 각기 다르지만 상향식 공천을 통한 도지사 후보 선출에는 이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주MBC와 전라일보에서는 정당정치를 표방하면서 정작 당원이 배제되는 현실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전주MBC310일 뉴스데스크 <당원 배재하는 당원 경선>을 통해 현재 각 후보가 제시하는 경선방식에 정작 당원에 대한 논의가 없음을 지적했다. 기자는 민주당 도지사 후보군인 유성엽 의원은 국민참여경선을 하나의 안으로 제안했으며 새정치연합 후보인 강봉균 전 의원 역시 참여경선을 포함해 시민배심원이 토론을 듣고 투표를 하는 공론조사 방식도 유효하다는 입장이라 전했다

기자는 이들 논의에 당원이 빠져있다는 점을 문제로 들었다. 기자는 지도부의 공천 의중에도 당원이 없다고 꼬집었다.

기자는 전북의 경우 100% 여론조사가 유력하며 후보가 없으면 전략공천한다는 게 지도부 의중으로 당원들은 안중에도 없다며 민주당과 새누리당 경선 관련 당헌당규는 당원과 일반시민 참여를 55로 못박고 있다고 전했다.

정당의 책임정치에 있어 당원이 일 순위가 되어야 하지만 당 내 경선에서조차 소외되고 있는 당원의 현실을 짚으며 기자는 “‘당원 없는 경선(정당의) 정체성을 스스로 부정할 뿐 아니라 정당민주주의 근간마저 흔들어 놓고 있다는 시각이 많다고 전했다.

 

전라일보도 12<도지사 경선룰 샅바싸움’>에서 정당정치의 핵심인 당원은 어디에도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창당 신당마저 당원을 배제하고 오픈프라이머리로 치러질 경우 정당정치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는 여론이다. 정당은 당원이 주인이기 때문이다. 당이 공천 과정에서 당원을 제외하면 비현실적이고 역차별이라는 게 도내 정치권의 한 목소리다.”며 당원 배제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JTV3108뉴스 <경선 방식 쟁점은?>기사를 통해 경선방식에서 쟁점이 당원 비율이란 것을 알렸다. 기자는 당원 비율이 커지면 당원 숫자가 많은 민주당 측 후보에 유리해진다며 통합 선언 전에 민주당이 마련한 당원 50%, 일반시민 50% 투표방식이 적절치 않다는 데 민주당과 새정치연합 측이 공감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그 외 대안으로 나오는 당원이 아닌 일반 시민이 투표에 참여하는 개방형 경선’ ‘일반적 여론조사방식’ ‘배심원단 도입을 비롯해 각각의 방식을 혼합해 후보를 뽑자는 의견’ ‘전략 공천등 현재 제시되는 경선방식을 전달했다.

 

 

전북일보는 새누리당의 반사이익이 기대된다는 내용을 1면 머리기사로 배치했다.

 

전북일보 12일자 <여 지방의원 비례대표 관심 증폭>에서는 새누리당 전북도당도 선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도민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면 종전의 지지율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통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표까지 흡수해 역대 가장 좋은 성적을 낼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갖는 모습이라고 보도한 뒤 지방의원 비례대표 의석수가 4~6석까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을 내놨다.

 

시사인 339호에서는 야권통합에 대한 새누리당의 반응을 전하고 있는데 일부 위의 기사와 매치되는 면이 있다. 37일 한국갤럽 조사 결과를 싣고 있는데 안철수 의원의 행보를 두고 새정치가 아니다라는 응답이 49%로 나타났다고 한다. ‘새정치로 본다는 응답은 32%에 그쳤다. 신당 창당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울고 있어도 속으로 웃음이 난다?>는 새누리당이 겉은 격렬하지만 속은 잠잠하다며 야권통합에 대해 지방선거 11구도는 예상되는 시나리오였으며 기초선거 무공천으로 여권이 호재를 얻고 있다고 보도했다.

 

 

새전북신문은 전화여론조사를 활용한 상향식 공천이 가져온 폐해 중 하나인 착신 전화에 대해 지적했다. 전화착신 전환이 불공정한 경선을 만드는 요인 중 하나라는 것이다.

 

주변 지인들에게 착신전화를 부탁해 여론조사 지지율 높이는 방식이 후보자들 사이에서는 빈번하게 일어난다고도 지적했다. 기자는 <여론조사 전화 착신전환 제외해야>(1)에서 조직과 돈 있는 후보자를 중심으로 착신 전환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송하진 예비후보와 유성엽 국회의원측에서 착신 전환이 활발한 것으로 알려 진다고 보도했다.

또한 이런 착신 전환은 정확한 여론을 왜곡할뿐더러 경선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불공정 경선 시비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문제라고 지적하며 어떤 식으로든 전화 여론 조사는 불가피하기에 착신 전환을 샘플에서 전면 배제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가동보 사건의문 증폭, 6월 지방선거 파장 불러 오나

 

하천 가동보 공사 수주과정에서 금품을 주고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던 두 사람이 잇따라 목숨을 끊으며 사건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한 사람은 금품을 건넨 가동보 설치 업체 신모 상무이고, 다른 사람은 돈을 받은 전북도청 4급 공무원 이모씨다. 신 상무는 10, 이 과장은 지난 1월 자살했다.

 

가동보란 하천의 수위를 조절하는 시설로 현재 전북도와 9개 자치단체에 수의계약으로 공사를 진행해 왔었다. 지자체에서 설계단계에서 어떤 공법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업체가 선정되기 때문에 공사 수주 과정에서 업체의 로비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전북에서도 전북도를 비롯해 남원, 임실군이 발주한 공사에서 이 업체와 관련된 뇌물수수 정황이 드러났다.

 

경향신문 문제의 가동보 설치 업체가 로비로 수의 계약을 따내는 일이 많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전북일보는 이 사건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파장을 불러 올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방송 3사는 모두 비리혐의자의 자살로 수사에 어려움은 있지만 수사 확대가 될 것을 예상했다.

 

경향신문은 11일자 <가동보 계약 비리 수사 중 돈 건넨 업체 간부도 자살>에서 동종업계에서 사는 유력 정치인 등을 거론하며 로비를 펼쳐 가동보를 수의계약으로 따내는 귀재로 알려진 상황이다.”고 보도했으며 전북일보는 12일자 <‘가동보 사건뭐가 더 있기에>(1)에서 특히 가동보 설치 업체인 C사는 전북지역 9개 자치단체에서 공사를 진행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파장을 불러 올 수도 있어 가동보 사건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JTV3118뉴스 <잇단 자살후폭풍’>에서 “(자살한) 신 씨는 남원과 임실 등 전북의 자치단체에 뇌물을 주고 가동보 공사를 수주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던 중이었다이 업체는 지난 2010년부터 2년 동안 전북에서만 전라북도와 남원 등 9개 자치단체에서 모두 10건의 가동보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따냈다고 전했다. 기자는 이 사건과 관련해 이미 남원과 임실에서 브로커 4명을 구속한 경찰은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라일보, 한국-캐나다 FTA 체결 환영하는 사설 발표

 

 

<전라일보 3월 12일자>

 

한국과 캐나다 자유무역협정 체결이 약 9년 만에 체결되었다. 한국은 쇠고기돼지고기와 같은 수입 문턱을 낮추고 자동차가전제품의 관세 장벽을 없애는 것이 주요 타결 내용이다.

전라일보는 환영하는 입장을 밝혔다. “무역대국을 지향하는 우리로서 환영해마지 않을 일이다라는 입장을 사설을 통해 드러냈다. 전북일보는 같은 날 육류 수입 증가로 축산 농가에 대한 타격이 예고된다며 전북도 관계자의 대응을 실었다.

 

전라일보 12일자 <잇단 FTA 타결 축산 선진화 박차를>(사설)을 일부 옮긴다.

“15년 뒤 세계적인 축산대국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축산물이 무관세로 물밀 듯이 쏟아져들어 오게 될 것 같다. 국내 축산업이 한가할 수가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간 호주사 미국산 쇠고기 등의 대량 수입에도 경쟁력이 낮은 국내 한우 양돈 등 축산업이 용케도 축산기반을 지탱해 왔다. 이는 한국의 특유의 신토불이 소비성향에 바탕을 둔 국내산 육류 고가판매가 가능했고 막대한 정부지원에 힘입은 것이었다. 그러나 앞으로도 이 같은 방식의 생존이 가능하리라는 보장은 없을 것 같다. 무관세 수입 축산물과 경쟁이 가능한 국내 축산업의 생산성 향상 등 자구노력이 절실하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일, 원전 이후를 생각하다

 KBS 전주총국은 311일 뉴스9 <영광 원전전북 안전 대책 시급> 기사와 <데스크분석_에너지도 지방자치>를 통해 전남 영광의 한빛 원전이 고창과 1, 2 킬로미터 떨어져 있어 전북도 더 이상 원전 안전지대가 아니라며 전력 수급에 있어 원자력만이 최선이 아님을 분석했다. 특히 <데스크분석>을 통해 원자력 관련 법이 개정될 예정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에너지 수급 체계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한 지역사회의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원전 중심의 대규모 중앙집중식 전력체계와 에너지 과소비 체제를, 태양광과 풍력, 지열같은 재생 가능하고 지방분산적인 에너지 절약 체제로 전환하는 일에너지 민주주의, 에너지 지방자치를 논의할 때임을 강조했다.

<데스크분석>이 원전에만 매몰되어 있던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게 했으니 이후 탈원전-대안전력 등 다른 방식의 전력수급을 시행하는 외국사례를 보여주면  탈원전 이후의  삶도 가능하다는 것을 시청자 스스로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3월 11일 KBS 전주총국 뉴스9>

 

 

다음은 312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311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여 지방의원 비례대표 관심 증폭>

전북도민일보 <‘염전 노예파장 전북에도 확산되나>

전라일보 <도지사 경선룰 샅바싸움’>

새전북신문 <여론조사 전화 착신전환 제외해야>

 

전주MBC 뉴스데스크 <혁신도시 아파트 하자 민원 속출>

KBS전주총국 9시 뉴스 <영광 원전전북 안전 대책 시급>

JTV 8시 뉴스 <잇단 자살후폭풍>

 

 

2014312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