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전북도민일보, 유성엽 예비후보자 ‘버스공영제 정책연대’ 왜 보도 안 하나? (2014/03/27)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3. 27.

지역언론브리핑 (2014/03/27)


1) 새정치민주연합 창당, 지역언론 여성 공천 및 전략공천 가능성을 집중보도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새전북신문 향후 전북정치권 혼란과 진통 예상
 - 전라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의 오른쪽 노선 강화 환영

2) 전북도민일보, 유성엽 예비후보자 ‘버스공영제 정책연대’ 왜 보도 안 하나?

3) 전주MBC, 집의 ‘진짜 이름’은? - 집은 사는 것이 아니라 사는 곳

    4) 열악한 재정자립 속 감액당하는 지방교부세



26일 새정치민주연합 창당대회에서 공동대표로 선출된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 창당을 “미래로 가는 새로운 체제의 출발, 낡은 정치의 종말”로 규정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현실적 과제는 무엇보다도 6.4 지방선거 승리다. 지방선거에서 패하면 통합의 의미는 흔들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통합의 연결 고리로 삼았던 기초선거 무공천이 당장 역폭풍을 몰고 왔다. 출범하자마자 또다시 위기에 빠져들고 있는 것이 통합신당이 맞닥뜨린 냉혹한 현실이다.


지역언론은 통합신당 창당 소식을 전하며 여성 공천 및 전략공천 가능성을 집중보도했다.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새전북신문은 향후 전북정치권의 혼란과 진통을 예상했다.
전라일보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오른쪽 노선 강화를 환영했다.


전북일보는 새정치민주연합 창당에 따른 전북 정치지형 변화와 전북도당 구성 문제, 통합에 따른 향후 전망과 과제를 짚어보겠다고 밝혔다. 27일 <경쟁구도 무산, 1당독식 재현 우려>로 전북 정치지형 변화를 다뤘다.

기자는 “야권텃밭인 전북에서는 벌써부터 맥이 빠진 분위기다. 예상됐던 경쟁구도는 사라지고 종전 일당 독식구도 유지 가능성만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양 진영이 하나로 뭉쳤지만 향후 넘어야 할 과제도 많아 화학적 결합까지는 상당기간 진통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전북도민일보와 새전북신문, 전라일보는 여성 공천 문제 및 전략공천 가능성에 집중하며 향후 정치권의 혼란을 예상했다.


전북도민일보는 27일 <새정치민주연합 창당, 전북엔 암초? 여성의무‧광역의원 전략공천 ‘불씨로>(3면)에서 도내 의원들의 불편한 동거 문제 및 여성의무 공천, 광역의원 전략공천 등으로도 정치권은 한바탕 소용돌이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새전북신문은 27일 <여성의무-전략공천에 허수아비 신세 처지>(3면)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당헌이 통과됐지만 선관위 유권해석을 놓고 의견이 상충하는 등 성별 뿐 아니라 기존 새정치연합측 인사들과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자는 “특히 성평등 실현을 담은 제 8조 2항은 지역위원회별로 30% 이상 여성 공천을 의무화, 새정치연합의 기초선거구 무공천 입장과 맞물려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 기초선거구를 정당이 공천하지 않을 경우엔 해당하지 않는다는 선관위의 유권해석을 놓고도 지역위원회 별로 입장 차가 감지된다. 쉽게 말해 여성 후보를 공천하고 싶은 지역위원장은 당헌 이행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여성계 반발을 우려, 입장 표명이 어려운 상황이다.”고 보도했다.


전라일보는 27일 <전북도지사 ‘전략공천’ 가능성 여전>(1면)에서 전략공천 가능성에 대해 초점을 맞추며 안철수계가 유리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다고 전했다.

 


 


전라일보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정강정책의 외연확대, 즉 오른쪽 노선 강화를 환영했다.

27일 사설 <통합신당 새 정치로 수권정당 지향을>에서

“정강정책에서 산업화시대 압축성장의 성과를 인정하고 경제민주화와 혁신적 성장 경제를 추구하겠다고 한 일이다. 지금까지 산업화시대의 성장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민주화시대의 분배 가치만을 강조했던 것과 크게 다르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 새정치연합이 성장과 번영 그리고 안보 지상을 최고 전략가치로 하는 우 클릭으로 ‘민주당 시대’의 친북·종북과 반미 좌 편향 정치세력 논란의 시각에서 벗어나 중도와 보수층까지 지지층으로 아우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당장 6·4 지방선거서 새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시험대 앞에 서야 하고 곧이어 재보선과 뒤이은 총선과 2017년 대선에서 수권정당인가를 평가받아야 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순항으로 새누리당과의 양대 정당구조의 선순환 정치에 기대를 보내마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전라일보 3월 27일 자>



전북도민일보, 유성엽 예비후보자 ‘버스공영제 정책연대’ 왜 보도 안 하나?

- 새전북신문은 지방선거를 계기로 버스 문제 해결 하자 주장


무상버스· 버스공영제 논란이 거세다. 김상곤· 원혜영 두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를 시작으로 전국적인 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런가운데 전북도지사 선거 유성엽 예비후보자가 새정치민주연합 광역단체장 후보인 문병호·원혜영·이낙영·김영춘 후보와 함께 ‘버스공영제 정책연대’를 선언하며 관심을 끌고 있다.
26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이뤄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유 의원은 전주 시내버스 파업 문제 및 버스 광고 수익금 누락의 문제를 지적하며 전주시 대중교통의 고질적인 병폐가 전북전체로 확산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현재 대중교통과 관련된 개선 정책을 발표한 예비후보는 유성엽·조배숙 도지사 예비후보와 조지훈·김병수 전주시장 예비후보, 이미영 전북도교육감 예비후보가 있다.

27일 전북일보, 새전북신문, 전라일보는 관련소식을 주요하게 보도했다.

전북일보 <‘대중교통개선’ 지사 선거 이슈로 증폭>(4면), 새전북신문 <버스공영제 정책연대 선언 주목>, 전라일보 <유성엽 의원 ‘버스공영제’ 정책연대 결성>
특히 새전북신문은 오늘자 사설에서 시내버스 문제를 짚으며 지방선거를 계기로 해결하자는 주장을 연속으로 싣고 있어 눈길을 끈다.
새전북신문 사설 <시내버스 무엇이 문제인가>, <지방선거, 버스문제 해결하는 계기삼자>


반면 전북도민일보는 관련 사항을 보도하지 않았다. 평소 유성엽 의원의 공약 발표 및 동정을 주요하게 보도했던 전북도민일보로서는 이례적이다.
유 의원이 밝힌 버스 광고 수익금 누락 문제와 버스 파업 문제의 중심에 호남 여객이 있다는 것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 (호남 여객 김택수 대주주는 전북도민일보와 특수 관계에 있다)
지난 전주 버스 파업 때도 전북도민일보는 사측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등 편향보도의 정점을 찍었다는 모니터 결과가 있다.



2012/03/15 전북도민일보, 버스노조 일방적으로 비난해
2011/04/27 전주KBS·전북도민일보…사측의 대체인력 투입 위법 판결…본질 흐려2011/03/04 전북도민·전라 ‘버스대란’…전북일보·새전북 ‘버스대란 없어’ 
2011/02/25 전북도민일보는 편파보도의 종결자인가?!

 

 

집의 ‘진짜 이름’은?

- 집은 사는 것이 아니라 사는 곳

집이 사는 곳(거주지)이 아니라 사는 것(상품)이 된 지 오래다. 이런 현실 속에서 전주MBC는 집이 투기상품이 아니라 ‘사는 곳’이란 것을 주제로 2개의 기사를 기획했다.

3월 26일 뉴스데스크 <평생 대출로 내집 마련>은 평생 벌어도 내집 마련이 어려운 상황에서 국가가 저금리로 주택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를 알렸다.

기사는 “(정부가 내놓은)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제도는 “최대 2억원까지 주택자금을 빌릴 수 있는데 최장 30년 동안 고정 금리가 보장”되고 “주택금융공사와 국민주택기금을 취급하는 6개 시중은행에서 간단한 신청서만 작성하면 대출이 빠”르다고 그 장점을 밝혔다.

기사는 “부부합산 소득이 6천만 원 이하인 가정이 대상”이라며 “금리가 최저 2.8%로 월세나 전세보다 유리하고 다자녀나 생애최초 구입자는 더욱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는 주택을 투기상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실 거주처로 보고 ‘내집 마련’을 하려는 이들이 활용할 제도이다. 기자는 “정부는 이와같은 방식으로 올해 15만 호를 공급할 계획, 서민 주택 안정에 어떤 효과가 있을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이은 기사 <고령화 시대 ‥ 집은 무엇인가?>은 “살고 있는 집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제도”를 소개했다.

기자는 “1억원 정도 되는 집을 맡기면 매월 40만원 씩 생활비가 들어와 노후 걱정을 덜 수 있고 살던 집에서 그대로 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노후가 길어진 요즘 주택은 상속보다는 생계의 수단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전라북도는 지난해 노인 인구가 31만명을 돌파해 전체의 16.7%를 차지했고 2018년에는 20%를 넘어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라며 “우리보다 먼저 저성장과 고령화를 경험한 외국에서는 일찍이 집은 빌려쓰는 것, 그리고 활용하는 것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밝혔다.

 

 

 

<3월 26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열악한 재정자립 속 감액당하는 지방교부세

KBS 전주총국은 3월 26일 뉴스 9 <덜 받는 지방교부세…이유는>를 통해 재정자립도 22%로 열악한 재정상황인 전라북도가 중앙정부로부터 지원금을 계속 감액당하는 이유를 찾았다.

기자는 “정부는 내국세의 18.24퍼센트를 지방교부세로 정해놓고 자치단체들의 살림 규모에 따라 나눠”준다며 “자치단체의 예산절감 노력이나 세금징수 실적 등에 따라 더 주기도 하고 덜 주기도” 한다고 그 기준을 밝혔다.

기자는 지방교부세를 감액 당하는 이유는 “규정에 어긋난 감세나 세금 징수 태만, 쌀 직불금이나 보육수당 지급 잘못 등 잘못되거나 미숙한 행정”이라며 “지방자치단체는 분야별 전문 공무원을 키우고 정부도 재정 집행의 세부 지침을 더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3월 27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3월 26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경쟁구도 무산, 1당독식 재현 우려>
전북도민일보 <농지개발 한곳인데 부담금은 이중부과>
전라일보 <전북도지사 ‘전략공천’ 가능성 여전>
새전북신문 <향토기업 발목잡는 규제개혁>

전주MBC 뉴스데스크 <평생 대출로 내집 마련>

KBS전주총국 9시 뉴스 고령화 노인 일자리 “생계 큰 도움 안돼”>

JTV 8시 뉴스 <VOD 등록 안 되었음>

전북CBS <전북교육감 단일화후보들 '비정규직 최우선 해결' 공약 >

 

2014년 3월 27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