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전화착신 여론조사 금지, 논의 확산되나 (2014/03/3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3. 31.

지역언론브리핑 (2014/03/31)

 

1) 전화착신 여론조사 금지, 논의 확산되나

2) 전주 버스 문제 지적하는 보도 이어져

3) 선거보도 이모저모)

전북일보, 당원 권리 회복 필요하다는 의견 전해

새전북신문, 안철수와 찍은 대형 현수막 게재 구태 답습이라 비난

안철수 대표의 이미지 선거에 대한 비판 이어져

4) 가동보 사건의 또 다른 문제, 수사기밀 유출?!

5) 혁신도시 고분양가 아파트 분양, 전라일보 고분양가 논란 전하지 않아

6) 전북만의 특성을 살린 마이스 산업 필요해

7) 천원의 행복 - 소액기부로 사랑을 나누는 마을 사람들

 

 

1. 전화착신 여론조사 금지, 논의 확산되나

 

전화착신으로 여론조사 결과가 민심을 왜곡하고 있다는 새전북신문의 28일 기사 이후 SNS는 부글 부글 끓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전화착신을 금지해야 한다는 여론과 더불어 6.4지방선거에 나서는 전주시장 예비후보들도 이에 가세하면서 본격적인 논의에 올랐다.

먼저 조지훈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전주시장 후보들이 공개적으로 착신전환을 하지 않겠다는 공동선언을 하자고 제안했고 임정엽, 김승수, 유대희 예비후보 등 다른 후보들도 화답했다.

지역언론은 착신전화 문제가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북지사 경선룰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전북도민일보는 31<착신전환 5천개면 여론 5% 올리기식은죽>(3)에서 전북의 착신실태, 착신전화의 부작용 등 어떻게 여론을 왜곡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줬다. 또한 착신전환 서비스 실태가 11 서비스만 확인되고 1대의 무선전화에 여러 대의 유선전화가 연결된 ‘1대 다 현실은 아예 파악조차 할 수 없다는 문제도 지적했다.

전북도민일보 본문 중 -

정치권은 착신전환 서비스 이용자의 상당수는 순수 사업용이며, 일부만 여론조사 대비용일 것이라고 분석한다. 만약 126500개의 10%만 여론조사 대비용이라고 한다면, 12천 개 가량이 여론왜곡에 가세할 수 있다. 문제는 선거 무관심이 심각해 여론조사 응답률이 극히 낮다는 점이다. ARS 여론조사는 통상 응답률이 4~5% 안팎이어서, 1개의 착신 회선은 이의 20배인 20개 회선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계산할 때 착신전환 서비스의 10%만 여론조사 대비용이라 해도 12천 개가 24만 회선 역할을 하게 된다. 정치권은 세대 수(76만 세대)와 자영업자, 중소기업 등을 감안할 때 유선전화 가입 회선이 전북에서만 100만에서 최대 120만 회선으로 추정하고 있다. 120만 회선이라 가정할 때, 여론조사 대비용 착신(12천개 가정) 비율은 1%에 불과하지만, 그 영향력(24만 회선) 비중은 20%에 육박한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론조사 대비용 착신 서비스 5천 개를 갖고 있다면, 이의 20배인 10만 회선을 갖고 있는 셈이라며 “5천 개 착신이 한꺼번에 가동하면 어떤 여론조사에서든 특정인사의 지지율 5%는 쉽게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도민일보 331일자 3>

 

 

전북일보 <“여론조사 착신전환 배제해야”>(4)

새전북신문 <“착신전환 제외하자공감대 확산>(1)

전북도민일보 <전북 6.4지선 구태정치 판친다>(1),

<착신전환 5천개면 여론 5% 올리기식은죽>(3)

전라일보 <‘전화착신 여론조사퇴출되나>(1),

<전북지사 경선룰 여론조사배제되나>(3)

 

 

2. 전주 버스 문제 지적하는 보도 이어져

 

전북일보 31<전주 일부 버스노선 승객 불편 크다>(2)에서 전주에서 버스를 이용할 경우 일부 노선은 승용차 이용 때보다 2배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시민들의 불만도 높아 버스 노선 개편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현장속으로 전북혁신도시 72번 시내버스 타보니 배차간격 길고 출발시간 들쑥날쑥”>(6) 기사에서는 기자의 현장체험을 기반으로 시내버스 노선의 불편함을 드러냈다.

 

새전북신문은 지속적으로 전주 버스 문제에 대해 보도하고 있다.

27일 사설 <시내버스 무엇이 문제인가>, <지방선거, 버스문제 해결하는 계기삼자>에 이어 28일자에서는 버스운영체제와 버스공영제에 대해 알아보는 기획보도 <시민의 발, 버스문제 해법은 없나? 민영제와 준공영제, 공영제 비교>(5) 가 나왔다.

기사에서는 버스 운영체제와 장단점, 버스 공영제를 위해서는?, 운영조직 부분조직과 교통공사 필요, 법률적 부문 면허와 관련된 권한 주체 문제, 재정적 부문공영제 전환 비용 마련 필요하다는 소제목을 달고 세부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버스문제 해법을 위한 방안을 다루며 운영의 공공성- 합리성 증대가 공영제 성공 열쇠임을 제시하고 있다.

 

<새전북신문 328일자 5>

 

   

3) 선거 보도 이모저모

 

전북일보, 당원 권리 회복 필요하다는 의견 전해

 

전북일보는 31<지선 낙승 예상속 양측 갈등 해소 관건>(3)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연착륙을 위해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했다. 그 중 하나로 사라진 당원의 권리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정치권의 설명을 덧붙였다. 기자는 통합과 무공천으로 당의 기반인 당원들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완전히 사라졌기 때문당원들의 상실감을 회복시켜주기 위해서는 향수 선거과정에서 이뤄질 후보 검증과정 등에 당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 등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새전북신문, 안철수와 찍은 대형 현수막 게재 구태 답습이라 비난

안철수 대표의 이미지 선거에 대한 비판 이어져

 

새전북신문은 31<안철수가 지방선거 출마하나 눈살’>(3)에서 안철수를 활용한 이미지 마케팅이 이번 지방선거를 주름잡고 있다며 이 같은 예비후보자들의 행태에 대해 구태를 답습하고 있다는 비난 여론이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새전북신문은 이와 같은 내천 형태에 대해 구태 정치의 반복이라는 비난을 이어왔었다.

위 기사에서도 새정치연합측의 이런 전략이 정책 선거가 아닌 이미지 선거로 몰게 한 셈이지만 후보자 및 지지자들 입장에서 보자면 안철수 대표는 끝까지 동지들과 약속을 지킨 의리파가 되었다고 정조준 했다. 무공천의 부작용이 지역에서 우려되는데도  '약속만 지키고 있는 도덕주의적' 안철수 대표에 대한 기자의 지적이 눈길을 끈다.

 

4) ‘가동보 사건의 또 다른 문제, 수사기밀 유출?!

 

공공기관의 수의계약 비리 사건인 가동보 사건에 또 다른 문제가 제기됐다. 전북 CBS28일 저녁 종합뉴스 <‘가동보 사건수사기밀 유출 의혹 논란>을 통해 수사과정에서 수사 기밀이 유출됐다는 의혹은 담은 진정서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사 전반에 대한 의혹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기자는 충북의 가동보 설치업체인 C업체로부터 공사 수주청탁과 함께 8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대상에 올랐던 전북도청 과장 이모(52) 씨는 지난 122일 진안군의 한 야산에서 목을 매 숨졌다며 숨진 이 씨는 체포영장 신청 과정에서 경찰 조사를 한 번도 받지 않아 자신이 수사대상인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목숨을 끊어 그 배경에 의문이 쏠렸다고 전했다. 따라서 수사기밀 유출과 관련한 진정서가 전북도청과 전북경찰청 법무부에 우편 접수 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두 기관은 진정서가 접수된 적이 없다며 이를 부인하는 상황이다. 기자는 가동보 사건과 관련한 수사기밀 유출 진정서가 단순한 소문이라면 해프닝으로 마무리되겠지만 진정서가 접수됐음에도 관련 기관이 부인했다면 문제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북일보 <‘가동보 사건수사 정보 유출 의혹>(3174)

전북도민일보 <“가동보 뇌물사건 수사정보 유출됐다”>(3152)

전라일보 <‘가동보 사건수사정보 유출 의혹>(3142)

새전북신문 <‘가동보 수사 정보 유출됐다의혹 제기 진정서 접수 파문’>(3163)

 

 

5) 혁신도시 고분양가 아파트 분양, 전라일보 고분양가 논란 전하지 않아

 

31일자 지역신문에서는 혁신도시에서 아파트 분양을 준비중인 건설업체가 분양가를 도내 최고가로 신청했다는 내용이 주요하게 보도되었다. 3.3m2862만 원이다. 전북일보와 전북도민일보는 전북혁신도시 아파트 분양가가 높은 이유를 분석하고 타 혁신도시보다 비싼 이유가 전북개발공사의 비싼 가격의 택지 매각으로 인한 것임을 전했다. 하지만 전라일보는 분양가 논란은 생략하고 오히려 최고 분양가 신청이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6) 전북만의 특성을 살린 마이스 산업 필요해

- KBS전주총국, 2728일 연속으로 그 현황과 전략 필요성 논해

 

KBS 전주총국은 328일 뉴스 9 <마이스 산업 전략 시급>을 통해 27일 보도한 전북권의 미흡한 마이스 산업 현황과 더불어 마이스 산업관련 전략이 부재한 현실을 짚어냈다.

기자는 군산에 개관하는 컨센션센터가 오랜 기간 개점휴업 상태일 가능성이크다며 그 이유로 개관 2,3년 전부터 국제행사 유치에 나서야 하는데, 그동안 손을 놓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기자는 그 결과 군산시가 예상하는 적자 폭은 올해에만 10억에서 14억 정도이 센터 운영을 민간업체에 위탁하면서 모든 적자를 세금으로 메우도록하는 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전했다.

컨벤션 센터 운영 전략은 없으면서 민간업체에 위탁운영하게 하고 그에 따른 적자는 국민 세금으로 메우고 있는 현실을 드러낸 것이다.

기자는 전주 종합경기장에 지을 예정이었던 컨벤션센터도 대형 쇼핑몰이 함께 들어온다는 얘기에 거센 반다에 부닥쳐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며 제 역할을 하려면 지금부터 전문인력을 확보해 국제행사 유치에 나서야 하는데, 모든 게 안갯속처럼 불확실해 계획을 세울 수가 없다고 분석했다.

기자는 혁신도시로 들어오는 공기업의 행사 등을 예로 들으며 새로운 기회로 떠오르고 있는 마이스 산업. 기반시설과 체계적인 운영 전략, 음식, 전통문화 같은 특성화된 콘텐츠 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7) 천원의 행복 - 소액기부로 사랑을 나누는 마을 사람들

 

JTV3288 뉴스 <희망을 주는 소액기부>를 통해 주민들이 매달 천 원씩 기부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 마을을 소개했다.

기자는 저소득층이 많이 모여 사는 전주시 평화2주민들이 4년 째 매달 천 원의 소액기부를 통해 더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다고 전했다.

기자는 “201150명으로 시작된 정기 기부자가 지금은 250명으로 늘었다며 주민들은 이 돈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의 쌀을 나눠주거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줬다고 밝혔다.

기자는 거창한 기부는 아니지만 매달 천 원씩 기쁜 마음으로 남을 돕는 평화2동 주민들의 사랑이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지역의 소소한 정보지만 의미가 남다른 기사였다.

 

이어서 JTV는 지역의 구체적 사건에 집중한 기사를 내보냈다. <사고 도로 책임 떠넘기기’> 기사는 담당 공공기관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현실에서 반복된 교통사고가 나고 있단 점을 꼬집었다.

기자는 “많은 관광객들이 오가는 완주의 한 도로에서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며 최근 2년 사이 이곳에서 한 달에 일어나는 사고만 7,8건이나된다고 전했다. 그 이유로 기자는 “5년 전 2차로를 3차로로 넓히면서 속도를 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놓고제대로 된 안내표지판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처음 오는 관광객들이 사고를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이를 알면서 경찰과 국토관리청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만 있다며 관련기관들이 뒷짐만 지고 있는 사이 전북을 찾는 관광객들이 속수무책으로 사고를 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음은 331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328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전북권공항 단일 부지관건>

전북도민일보 <전북 6.4지선 구태정치 판친다>

전라일보 <후보 난립- 혼탁 선거 조짐>

새전북신문 <홀대받는 동학혁명유적지>

 

전주MBC 뉴스데스크 <벌써 초여름..정읍 26.5>

KBS전주총국 9시 뉴스 <전북은행중소서민 대출 적어>

JTV 8시 뉴스 <초여름 더워내일 비>

전북CBS <'가동보 사건' 수사기밀 유출 의혹 논란>

 

 

2014331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