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전북도민일보, 착신전화 포함한 여론조사 경선 룰 지정은 문제 있다 주장 (2014/04/0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4. 1.

지역언론브리핑 (2014/04/01)

 

1) 전북도민일보, 착신전화 포함한 여론조사 경선 룰 지정은 문제 있다 주장

2) 새전북신문, 전북은행-JB다이렉트 직장인신용대출 지역 차별 지적

3) 익산시, 기업 특혜 비리가 선거 쟁점돼

4) 후보 난립-흑색선전 난무, 단호한 대응 필요해

5) KBS 전주총국, 임실군 선거 관심있게 봐

 

전북도민일보, 착신전화 포함한 여론조사 경선 룰 지정은 문제 있다 주장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410일 안으로 도지사 경선룰을 확정하겠다고 밝히면서 경선 방식으로 여론조사공론조사배심원제 등을 거론하고 있다. 착신전화 여론조사 배제 여론이 뜨거운 가운데 현실적으로 착신전화 금지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해법모색이 필요한 때이다.

전북도민일보는 착신전화를 포함한 여론조사를 경선 룰로 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북도민일보 41일 사설 <경선룰 중 착신여론조사문제있다>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6.4지방선거 공천문제를 여론조사와 국민경선 등에 의해 실시하려 한다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착신제 전화만큼은 배제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할 것이라며 가장 깨끗하고 참신한 정치를 하겠다고 나온 새정치민주연합이 이 문제를 고려치 않고 옛 방식대로 여론문제를 집계한다면 이것은 민주정치의 기본을 부정하고 가장 존중되어야 할 국민의 기본권을 거부하는 구태정치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북도민일보 41일 사설>


 

전북도민일보는 <여론조사 착신전화 배제 현실의 벽높네>(3)에서 현실에서 이 문제의 해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현행법으로 착신전화를 단속하기가 쉽지 않고 선거법 위반 혐의를 규정하기도 수비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며 생활형 착신전화도 적지 않고 인위적 배제시에는 오히려 표본을 왜곡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기자는 정치권은 특히 착신전화 배제 주장이 각 후보 간 지선 주도권을 확보와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모든 지선 후보가 착신전화 배제에 입장을 같이하고 있지만 현재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후보 측은 단지 착신전화 때문에 여론에 차이가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또 다른 민심왜곡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라일보도 1<착신전환 여론왜곡 발본색원 대책을>(사설)에서 대책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이 외에 전북일보는 1<당원 전국 최다, 타 지역과 다를 듯>(3)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북지사 경선방식에 여론조사가 5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시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또한 부산 등 일부 지역에서는 경선 방식에 당원을 포함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유권자의 30% 이상이 당원인 전북에서는 당원은 포함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새전북신문, 전북은행-JB다이렉트 직장인신용대출 지역 차별 지적

 

전북은행에서 JB다이렉트 직장인신용대출 출시했다. 전북일보전북도민일보전라일보가 홍보성 기사를 지면에 보도한 가운데 새전북신문에서는 새 대출상품의 신용대출 조건이 까다롭고 지역 차별적인 요소를 띄고 있다고 보도하여 눈길을 끈다.

새전북신문은 41<전북은행 새 대출상품도 지역 차별>(4)에서 “‘JB다이렉트 직장인 신용대출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은 전북지역에 희박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 직원들은 대출을 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다. 대출 비대상자를 보면 전북지역 상공인들을 배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수도권 및 대전지역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상품을 개발한 것 아니냐는 비난을 전했다.

새전북신문은 지난 27<JB금융, 지역민 역차별 논란>에서도 전북지역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정기예금(12개월) 상품과 서울지역에 판매하고 있는 정기예금 상품의 금리가 무려 0.8%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역차별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었다.

 

북일보 <JB다이렉트 직장인신용대출 전북은 영업점 방문없이 가능>(9)

전북도민일보 <전북은행, JB다이렉트 직장인신용대출 출시>

전라일보 <‘무방문무서류’ JB다이렉트 대출상품>(6)

 

익산시, 기업 특혜 비리가 선거 쟁점돼

 

익산시장 선거 쟁점 중에 기업 특혜비리 의혹이 불거졌다.

전북CBS331일 저녁 종합뉴스 <특혜성 계약이냐 기업유치를 위한 불가피한 계약이냐 논란> <전북 익산 산단 특혜 의혹 '일파만파'> 기사를 통해 익산 제3 산업단지 기업유치 과정에서의 토지 계약에 대한 특혜성 논란이 재현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기자는 익산시가 지난 2011년 모 업체와 체결한 분양 계약에서는 분양금액 납부를 투자유치 보조금으로 한다는 계약과 “2012년 또 다른 기업과의 계약도 비슷해 토지대금 100억 원은 투자유치 보조금으로하기로 했다며 토지대금을 시의 보조금으로 대체하기로 한 계약사실을 전달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 권익위원회가 대검찰청에 수사를, 그리고 전라북도에는 행정감사를 의뢰했다.

기자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유독 특정업체에만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진 점, 토지대금을 보조금으로 대체한다는 것은 2-3년의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상식에도 맞지 않고, 설령 보조금으로 대체한다해도 입주업체가 이자부담을 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익산시 행정을 조목조목 반박했다며 특혜 비리 의혹이 검찰 수사와 행정기관 감사로 이어질 전망인 가운데 "기업유치에 딴죽걸기"라는 익산시 행정과 "곳곳이 특혜투성이"라는 권익위 판단이 어떤 결말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전망했다.

 

 

후보 난립-흑색선전 난무, 단호한 대응 필요해

 

기초선거 무공천으로 6.4 지방선거 후보들이 난립하면서 흑색선전이 갈수록 기승을 부리고 있다.

331일 전주 MBCJTV, 전주 CBS는 각각 <흑색선전 여론왜곡 적극 대처해야”> <벌써부터 흑색선전> <착신전화 여론도마 위, 흑색선전 고개> 기사를 통해 흑색선전과 선거 과열 현상을 우려했다.

JTV부안의 한 군수 예비후보는 이달초부터 여자 문제가 복잡하다,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는 소문에 시달리다 근거없는 사실이라면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전했다.

기자는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고질적 병폐인 흑색선전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며 그 이유로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이 공천을 하지 않기로 하면서, 후보자 난립 양상을 보이고 있는 기초선거에서 기승을 부릴 조짐이라고 분석했다.

기자는 선관위가 금권선거와 더불어 흑색선전과 허위사실 유포를 강력하게 단속할 계획이라며 “4년전 지방선거에서는 허위사실 공표로만 시장군수 당선자 2명이 당선이 무효가 됐단 사실을 알렸다.

 

 

KBS 전주총국, 임실군 선거 관심있게 봐

 

KBS 전주총국은 331일 뉴스 9 <임실군옥정호 친환경 개발><데스크분석_3만 임실 자존심 지키기>를 통해 임실군수 선거를 분석했다.

기사는 임실군의 현황과 과제, 후보군의 면면을 살펴본 뒤 <데스크분석>을 통해 전 국민이 임실에서 치러지는 이번 선거를 주목하고 있다며 그 이유로 누가 될 것인가 보다는 또 무슨 일이 잘못되는가하는 우려 때문이라고 전했다.

기자는 임실군은 임실읍, 오수면, 관촌면 이렇게 세 곳의 지지세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는 독특한 구조로 돼 있선거브로커가 활개치고 돈선거가 판친다고 분석했다.

기자는 선관위와 경찰도 밀착 감시한다지만 벌써 두 명이나 조사선상에 올랐다며 철저한 감시를 촉구했다. 기자는 임실지역 사회단체, 여성단체는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감시에 나서군민들은 돈선거를 목격하는 즉시 공영방송에 제보하라 말했다.

 

 

다음은 41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331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도지사 경선방식 10일 전후 확정>

전북도민일보 <왕궁 현업축사 영업보상 난항 새만금 수질확보 기약이 없다’>

전라일보 <도지사 원샷경선유력 전략공천 가능성은 여전>

새전북신문 <“해고된 비정규직 해결하겠다”>

전주MBC 뉴스데스크 <흑색선전여론왜곡 적극 대처해야”>

KBS전주총국 9시 뉴스 <강봉균 후보 힘 있는 경제 도지사”>

JTV 8시 뉴스 <벌써부터 흑색선전>

전북CBS <특혜성 계약이냐 기업유치를 위한 불가피한 계약이냐 논란>

201441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