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새정치민주연합 공천 자격기준 일부 후퇴, 일사부재리원칙 공천 자격기준에 적용되나? (2014/04/2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4. 21.

지역언론브리핑 (2014/04/21)

 

1) 새정치민주연합 공천 자격기준 일부 후퇴, 일사부재리원칙 공천 자격기준에 적용되나?

2) 지역언론3사 공동 여론조사 실시, 일부 후보 여전히 조직적 대응해

3) 전북일보, ‘융합산업메가클러스터조성 차기 도지사에 제안

4) 새전북신문, 2,400원 미납으로 부당해고 된 버스노동자 관련 보도 이어가

5) 세월호와 같은 경로, 도내 모 고등학교 안전수칙 안 지켜

 

 

1) 새정치민주연합 공천 자격기준 일부 후퇴, 일사부재리원칙 공천 자격기준에 적용되나?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초단체장선거 공천 부적격자 명단 발표만 남겨놓은 가운데 전북지역에서도 일부 후보자에 대한 공천 배제설이 나오고 있다.

21일 지역신문에서는 이를 일제히 다뤘다.

 

전북일보와 전북도민일보는 공천 배제설에 해당하는 후보가 누구인지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도내에서는 현재 재판을 받고 있는 부안 김호수 군수가 유일하게 소명 기회를 얻어 억울함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전북일보 <일부 후보 공천배제설전북 정가 술렁>(3)

전북도민일보 <기초단체장 경선행 열차 못 타는 후보 누구?>(3)

 

전라일보와 새전북신문은 공천 자격기준에 대해 거론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은 지난 17일 각 시도당에 공문을 보내 공천 배제 기준에 해당되더라도 이미 2010년 지방선거 등을 통해 유권자의 심판을 받은 경우에는 배제 기준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는 것이다.

전라일보는 이를 일사부재리 원칙적용이라 표현하며 임정엽 예비후보가 이에 부합되어 전북 정치권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새전북신문은 새정치연합의 중앙당 개혁공천 의지가 무색해졌다며 심사안이 지나치게 후퇴된 것 아니냐는 내용을 전했다.

 

전라일보는 21<새정치연합, 기초단체장 경선 일사부재리원칙 적용>(1)에서 논란이 있었던 일사부재리 원칙이 이번 공천에서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기자는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고위원회에서 이같은 방침에 모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당 주변에선 현 안희정 충남지사의 재선 도전을 염두해 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라일보 4월 21일 자 1면>

 

새전북신문 21<개혁공천한다던 새정치연합 지방의원은 대충 봐줘라?>(3)에서 쉽게 말해 부적격 기준에 해당하더라도 과거 기초 및 광역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경력이 있을 경우엔 예외를 인정하겠다는 것이다. 공천관리위원 10명의 동의를 얻으면 배제 기준에 포함되더라도 공직선거 당선 경력이 있을 경우엔 예외를 인정받을 수 있다. 반면 전현직 시도의원이 아닐 경우엔 부적격 기준을 엄중히 적용키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당장 일반 지방의원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다수 인사들은 중앙당의 이 같은 계획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특히 지도부 핵심인 최고위원들이 이번 심사기준 자체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면서 실무진 선에서 부당하게 개입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새전북신문은 1면과 사설을 통해 개혁공천이 필요함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또한 더 나아가 제보센터를 개설해 자격기준에 대한 재검토 작업도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새전북신문 21<지방의원 후보검증 꼼꼼히해야>(1)에서 지역 토호로 군림하는 부적격자를 걸러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제보센터 설치 등을 통해 예비후보자들의 자격기준을 재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보도했다. “엄중한 원칙 기준 적용과 심사를 통해 참 일꾼의 지방 정가 진출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새전북신문 4월 21일 자 1면>

 

2) 지역언론3사 공동 여론조사 실시, 일부 후보 여전히 조직적 대응해

 

전북도민일보와 KBS전주방송총국, 전주MBC 등 전북언론 3사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하여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 동안 도민 칠천 명을 대상으로 후보자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전북도민일보는 지난 181면을 통해

최근 일부 후보들이 전화착신 전환 서비스를 악용해 여론조사의 왜곡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어, 조사의 응답률을 높이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민들의 적극적인 여론조사 응답 참여가 절실한 실정입니다. 3사는 착신전화 문제를 최소화하고 도민들의 진솔한 여론에 다가가고자 여론조사 사실을 사전에 공지하기로 했습니다. 사전 공지가 조직적 대응을 조장하지 않느냐는 우려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착신전환 전화를 걸러낼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도민들의 진솔한 여론을 확인하는 최선의 방법은 응답률을 높이는 데 있다고 판단함에 따른 것입니다. 전북언론 3사는 도민들의 적극적인 여론조사 응답 참여로 진실의 힘을 보여주길 간절히 당부합니다.”고 여론조사를 알렸다.

 

그러나 이 같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일부 후보 캠프에서 조직적으로 여론조사를 대응하라는 문자를 발송하여 논란이 일었다. 새전북신문에서는 21<지지율에만 목맨 여론조사 독려>(1)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송하진 전북도지사 예비후보 핵심 선거운동원은 지난 19"KBSMBC가 공동 주관하는 여론조사가 여객선 사고로 연기될 줄 알았는데 현재 진행 중이다. 전화 면접으로 여론조사와 선거인단 모집이 이루어지기에 전화를 잘 받아 주는 게 경선 승패를 좌우한다. 여론조사에 적극 응대해달라는 문자 메시지를 뿌렸다고 보도했다. 이어 조직적으로 대응하는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3) 전북일보, ‘융합산업메가클러스터조성 차기 도지사에 제안

 

전북일보는 21일 사설 <차기 도지사, 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하라>에서 전북의 낙후를 일거에 털어버릴 수 있는 터닝포인트로서 융합산업메가클러스터조성을 주장했다.

이 내용은 지난 17일 전북일보에서 주최한 리더스 아카데미 5전북경제 도약은 탄소산업에 달렸다에서 나온 내용이라고 한다.

전북일보는 전북은 이제 농생명 산업과 탄소융합 산업의 투 트랙으로 발전전략을 가져가는 문제를 심도있게 검토했으면 한다. 농생명 산업 못지않게 탄소산업 인프라도 국내에서 가장 잘 갖춰졌기 때문이다. 이번 도지사 후보들은 이러한 정책 제안을 소홀히 하지 말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북일보 4월 21일 자 사설>

 

 

4) 새전북신문, 2,400원 미납으로 부당해고 된 버스노동자 관련 보도 이어가

 

새전북신문은 21일 자 <“부당해고 철회버스 사업장 제재 필요주장>(6)에서 2,400원 미납으로 부당해고 된 버스노동자 관련 보도를 이어갔다.

기자는 호남고속지회 현재 해고자는 3, 해고 대기자 1, 징계 대기자 22명이다. 회사는 또 현금으로 요금을 수납하는 방식을 개선하라며 버스에 현금 상자를 배치한 시외버스 기사 6명에 대한 징계 가능성도 시사했다며 현재 민주노총 전북버스지부 호남고속지회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기자는 전주시의 행정적인 대응을 함께 전했다. 기자는 전주시는 16, 18일 두 차례 천막농성장에 무단 설치한 불법 시설물(천막)을 자진철거 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 하겠다는 계고장을 부착했다. 전북버스지부 정태영 사무국장은 전주시는 1차 파업이 시작되자마자 불법파업이라고 규정해 255일이라는 유례없는 파업 장기화를 초래했다. 이번에도 천막농성장을 설치한 당일 천막을 철거하라고 통보했다. 버스사업주는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제대로 관리·감독 하지 않고, 노동자에게만 재빠르게 대처한다고 지적했다며 노사와 시청의 행보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5) 세월호와 같은 경로, 도내 모 고등학교 안전수칙 안 지켜

 

침몰한 세월호와 같은 경로로 제주도를 다녀온 도내 고등학생들이 제대로 된 안전교육을 받지 못했다. 세월호 참사 원인 중 하나로 국가의 재난관련 시스템 부재와 현장의 사후처리 미흡을 꼽고 있다.

JTV는 이 중 현장의 미흡한 관리를 짚었다.

4188뉴스 <수학여행 배 안전교육 안 해>사고가 난 세월호처럼 진도 해상을 지나는 항로로 모 고등학교 학생 400여명이 지난 주에 수학여행을 다녀왔다고 전했다. 기자는 배 안에서 학생들이 받은 안전교육은 안내방송이 전부였다며 구명조끼의 위치나 착용법, 비상 대피로, 구명정의 사용법 등 사고에 대비한 안전교육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게다가 재난 상황에서 학생들을 관리해야 하는 교사들의 준비 미흡도 지적했다. 기자는 교사들의 현지답사는 숙박시설을 둘러보는 수준으로 여객선의 안전시설 점검은 없다수학여행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학여행 계약서에 선상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포함시키고 현지답사를 안전점검 위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다음은 421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418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상대 후보향토기업 흠집내기 근거없는 소문수사의뢰 논란>

전북도민일보 <“기적을 건져라선내 수색작업 총력전>

전라일보 <후보간 룰 이견 여전 5월로 연기 불가피>

새전북신문 <지방의원 후보검증 꼼꼼히 해야>

 

전주MBC, KBS전주총국, 전북CBS _ 재난 보도

JTV 8시 뉴스 <수학여행 배 안전교육 안해>

 

 

2014421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