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전주 버스문제 재점화, 전주시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2014/07/09)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7. 9.

지역언론브리핑 (2014/07/09)

전주 시내버스문제 재점화, 전주시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 새전북신문, 전주시가 중재한 합의 일방적으로 파기한 사측 비판

- 전북일보, 전주시의 적극적 개입 요청 기고글 전해

- 전북도민일보, 언제나 그렇듯 ‘침묵’ '침묵' '침묵'

- 전라일보, 노사 문제에 3자가 개입하면 안 된다

- 전주MBC, 버스 파업 방식을 바꾸자

 

전주 시내버스문제 재점화, 전주시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전주 시내버스가 또 다시 파업에 돌입했다. 7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8일 오전 6시부터 9시까지, 9일 오전 4시부터 9시까지 민주노총에 소속된 전주시내버스 조합원들이 참여한 파업이다.

4월 30일 해고된 고 진기승 씨가 자살을 시도한 이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파업이 지속되다 김승수 전주시장이 논의의 장을 만들어 사측과 노조 측이 5일 합의를 이룬 상황이었다.

합의사항은 신성여객의 보상금 지급, 민·형사상 책임 불문, 중간 관리자 3명에 대한 면직, 사측의 공개사과 총 4개 항이다.

이를 6일 신성여객 측에서 결렬을 통보했고 이후 7일자 지역신문(전북도민일보, 전북일보)에 시내버스 문제에 행정당국이 개입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호소문을 게재했다.

노조 측은 ‘왜곡과 호도된 호소문을 게재해 파업을 결정’해 현재 사흘 째 부분 파업중인 상황이다.

각 지역언론은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도 했지만 이 과정에 대한 정보 없이 행정당국(전주시)의 개입을 비판하기도 했다.

 

새전북신문, 전주시가 중재한 합의 일방적으로 파기한 사측 비판

새전북신문은 7월 8일 1면 <전주시 보조금 받으면서 행정개입 말라는 신성여객 호소문에 경고 김승수 시장 “시대착오작 발상”> 기사를 통해 “시내버스 행정개입 불가를 밝힌 신성여객 호소문에 대해 김승수 전주시장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기자는 “김승수 시장 취임 후 어렵사리 노사협상테이블을 마련했지만 문제 당사자인 신성여객이 호소문을 발표하면서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갔다며 “연간 120억원 안팎의 예산이 시내버스 보조금으로 지원되는 만큼 전주시는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시장의 목소리를 비중있게 전달했다.

 

<새전북신문 7월 9일 1면>

 

이어 6면 <끝내…버스 노조 파업 선언>기사를 통해 노조가 왜 부분 파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전달했다.

기자는 “신성여객은 호소문에서 ‘노조는 지난 4월 30일부터 회사를 폭력으로 점거하고 출입방해와 업무기능을 마비시킨 바 있다. 노조를 이를 중단하고 즉각 철수해야 한다.’며 버스노조를 겨냥”하며 노조의 투쟁행위를 사실상 불법으로 단정했다고 알렸다. 시내버스의 불편이 노조의 그릇된 근무태도에서 비롯됐다는 신성여객측의 호소문 내용을 분석하며 기자는 “특히 신성여객은 파업과 파괴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노조의 폭력성을 부각했다.”고 비판했다.

이후 노조의 대응을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8일) 성명을 통해 김승수 전주시장의 적극적인 해결의지에 따라 파업을 유보하고 적극 협상에 나서 5일 잠정합의에 이르렀지만 다음 날 신성여객에서 협상결렬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말했다.

문제는 결렬 통보 이후 지역신문에 왜곡된 내용의 호소문을 게재한 점이다. 이후 노조는 파업이라는 초강수를 꺼내들었다.

기사는 노조측이 합의를 일방적으로 깨고 왜곡된 호소문을 언론에 개제한 사측의 행동에 파업이란 카드를 꺼내게 된 상황을 충실히 전달했다.

전북일보 또한 6면 <전주 시내버스 어제 부분파업> 기사를 통해 노조가 부분파업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전북일보, 전주시의 적극적 개입 요청 기고글 전해

9일 역시 새전북신문과 전북일보는 사설과 기고글을 통해 전주시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버스회사 문제를 해결하자고 주장했다.

9일 새전북신문의 사설 <시내버스, 이번 기회에 끝을 보자>는 “이번 기회에 시내버스 회사들의 횡포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매년 수백억 원대의 결손보전금을 제대로 썼는지 꼼꼼히 살펴…결손보조금을 받고도 경영 상황을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회사는 원천적으로 보조금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전북일보 <버스회사 점입가경, 전주시 개입해야> 기고글 역시 전주시의 시내버스 문제 개입을 요구했다. 글을 기고한 양용모 전북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시내버스는 단순 사기업이 아니다. 바로 공공재이다.”라며 “‘개입’이라는 부정적인 용어로 자신의 정당성을 강조하려는 꼼수는 통하지 않는다. 전주시의 개입은 정당한 행정행위이지 그들이 덧칠하려는 부정적인 ‘개입’이 아니다. 과거 우리는 노사문제 3자 개입 금지라는 법률 때문에 큰 고통을 겪었다.”고 사측의 논리를 갈파했다.

 

 

<전북일보 7월 9일 18면>

 

전주KBS는 시내버스 문제의 쟁점을 분석했다.

8일 뉴스 9 <시내버스 파행, 쟁점은> 기사는 총 3가지로 노사간의 쟁점을 분석했다.

1. 해고된 뒤 목숨을 끊은 버스운전자 진기승 씨에 대한 사과와 보상 -> 사측은 일단 공식 사과했으나 보상 문제는 해결 기미가 없음/사측은 10년 간 달마다 2백만 원과 자녀 대학 등록금을 주기로 했지만 노측은 회사 파산 등을 우려해 일시 지극 요구

2. 조합원 고소고발 -> 사측은 두 달 간 조합원들의 승무 거부와 출차 저지 행위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했으나 노측은 원인이 사측에 있다며 민·형사상 면책 요구

3. 회사 간부 3명 해고안 -> 사측은 인사권이 경영진의 고유 권한이라는 입장이지만 노측은 진 씨 죽음과 관련해 회사 간구 세 명에 대한 해고 요구

쟁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지만 그 이상의 깊이 있는 분석은 없었다.

 

전주MBC, 버스 파업 방식을 바꾸자

반면 전주MBC는 8일자 뉴스데스크 <또 멈춰선 버스‥서민이 볼모?> 기사를 통해 “서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 방식”에 문제제기를 했다.

기자는 이번 파업의 원인을 “해고를 비관해 자살을 기도한 버스 노동자 진기승 씨 문제와 임금 협상 문제”라며 “전주시의 중재 아래 지난 주말 노사 양측이 잠정 함의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신성여객 측은 지역 신문에 행정의 중재를 거부하는 호소문을 개제하며 파문의 돌을 던졌”다고 전했다.

이후 버스노조는 퇴근길과 출근길에 맞춰 예고 없는 한시 파업을 벌였고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서민층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았다는 분석이다. 기자는 “그동안 버스 노사문제가 사회적 공감대를 얻었던 이유가 노동자 서민의 생계문제였다는 점에서, 바로 그 서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 방식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버스회사의 부적절한 행위에 문제제기하면서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서민층이 피해를 보는 현실에 대한 비판이다. 버스노조도 한 번 생각해 볼만한 일이다.

버스파업이 있을 때마나 버스 이용자들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아왔는데 이 방식 자체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버스이용자 그 이상의 시민과 함께 하는 파업방식을 고민해 볼 때다.

전주MBC는 파업의 정당성을 문제제기하기보다는 파업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 버스문제를 바라보는 생각을 뒤짚었다.

 

전북도민일보, 언제나 그렇듯 ‘침묵’ '침묵' '침묵'

반면 전북도민일보는 전주시내버스와 관련한 주요 현안을 보도하지 않는다. 지역의 주요 현안임에도 불구하고 철저히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고 진기승 씨 사건부터 그 이후의 파업, 사측-노조측의 합의 과정, 전주시장의 적극적 개입 이 모든 상황에 대해 침묵한다. 그 이유는 전북도민일보의 사주와 운송업체간의 깊은 연관관계에 있다.

[친절한 민언련]

전북도민일보 사주는 김택수 회장이다. 김 회장은 <전북도민일보 신문사 회장> <호남여객 대주주> <전북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 <전북 상공회의협의회 회장> <전주상공회의소 회장> <전북운수연수원 이사장> 등의 직책을 맡고 있다. 전북도민일보가 택시, 버스 현안을 침묵하거나 사안을 정화하게 알리지 않는 일들이 발생하는 것은 이와 깊은 연관이 있다. 사주의 이익을 언론사가 적극적으로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자료 : [6.4지방선거보도감시연대회의 보고서 4차]_ 전북도민일보는 응답하라!! 외.. (신문&방송)

http://www.malhara.or.kr/1589

 

전라일보, 노사 문제에 3자가 개입하면 안 된다

또 전라일보는 도리어 전주시의 버스파업 개입을 비판했다. 9일 사설 <단체장 버스파업 개입 사태악화 불러>는 “버스파업 등 노사분규의 특성상 3자 개입은 역효과를 부르게 된다는 게 정설”이라며 “제정지원이 개입의 명분이 될 수도 없는 일”이라고 전했다.

또한 기사면에서 관련 정보를 충실히 전해 독자가 정확한 판단을 하도록 함에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8일자 4면 <전주 시내버스 부분 파업> 기사는 5문장으로 간략하게 현 파업상황을 전할 뿐이다. 새전북신문이 가은 날 1면 머리기사와 6면 머리기사로, 전북일보가 6면 머리기사로 다룬 것에 비해 전라일보는 6면 왼쪽 끝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의도적인 정보 축소인 셈이다.

 

 

 

<7월 8일 새전북신문 6면, 전북일보 6면, 전라일보 4면, 전북도민일보 없음>

 

 

 

다음은 7월 9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7월 8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재해 취약시설 장마 무방비>

전북도민일보 <새만금 신항만 조기오나공 ‘고삐’>

전라일보 <전교조 갈등 해법찾기 힘들다>

새전북신문 <국가예산 확보 손 놓은 민선 6기>

전주MBC 뉴스데스크 <또 멈춰선 버스‥서민이 볼모?>

KBS전주총국 9시 뉴스 <새만금 개발 탄력…외자 유치 ‘청신호’>

JTV 8시 뉴스 <도레이 새만금 공장 첫 삽>

전북CBS <김승환 교육감, "교육부 직무이행명령은 위법한 지시">

2014년 7월 9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