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8/01/23)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1. 23.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8/01/23)

 

1. KBS 고대영 사장 해임, 이인호 이사장도 사퇴 의사 밝혀, 새노조는 24일부터 업무복귀

22KBS 이사회에서 고대영 사장 해임제청안이 통과 되었습니다. 아직 대통령의 승인 과정이 남아있지만 정부의 기조를 볼 때 사실상 해임인 셈입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새노조)는 환영의 뜻을 밝히고 24일부터 업무에 복귀하기로 했는데요, 이제 시작이라며 KBS가 국민의 방송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지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이사회가 끝난 후 이인호 이사장은 정부의 방송 장악이라며 반발하고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고대영 사장도 해임 사유를 반박하는 소명서를 제출하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고 야당 측 의원들도 반발하고 있어 새로운 사장을 임명하는 과정이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정상화가 되기까지 많은 과정이 남아있는데요, 이 과정을 무사히 넘기고 꼭 정상화가 됐으면 좋겠네요.

 

[한겨레] 고대영 해임제청안 의결·이인호 사퇴, KBS 파업 141일만에 방송 정상화 국면 (6, 김효실, 박준용 기자)

[경향신문] 고대영 KBS 사장, 결국 해임 (1, 남지원 기자)

MBC 이어 공영방송 재건 물꼬 튼 KBS... “새 시작을 위한 출발선” (14, 남지원 기자)

 

2. KBS전주총국, JTV전주방송 성폭력 피해자 수사·재판 과정의 특별걸림돌 선정, 성 관련 범죄에 대한 보도 지침과 교육 필요해

전국 성폭력상담소협의회가 뽑은 2017년 성폭력 피해자 인권 보장을 위한 수사·재판 과정상의 특별걸림돌에 KBS전주총국과 JTV전주방송이 선정됐습니다. 2016년 말, 성폭행 사건을 보도할 때 피해자와 가해자가 모텔에서 나오는 CCTV 영상을 보도하고 가해자의 주장을 부각하여 보도하면서 마치 피해자와 가해자가 합의하에 모텔에 출입했다는 오해를 일으켰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 사건이 바로 전라북도 인권팀장이 술에 취한 전주인권영화제 자원봉사자를 성폭행한 사건입니다. 현재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해 논란이 되고 있고 무혐의로 처분한 전주지방검찰청 박정의 검사도 걸림돌로 선정됐습니다.

20161230일 뉴스에서 보도한 내용이지만 여성단체의 항의로 뉴스 노출이 중단된 상황인데요, 아직 언론계 내부와 기자 사회에서 성 관련 범죄를 어떻게 보도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보도로 자칫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주지 않도록 무엇을 잘못했는지 되돌아보고 반복하는 교육이 필요해 보입니다.

 

[참소리] JTV, 전주KBS, 2017년 성폭력 사건 관련 특별걸림돌 선정 (122일 보도, 문주현 기자)

[한겨레] 성폭력 무고 사건 검사 인권 걸림돌’ (12, 장수경 기자)

 

3. 부안군 비정규직 -> 정규직 전환 꼼수 남발, 다른 지자체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문

부안군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각종 꼼수를 남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퇴직한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정하고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원을 해직 통보하거나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계약을 해지하고 그 자리에 퇴직한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도 했습니다. 퇴직한 근로자들은 이미 다른 일을 하고 있어 일을 할 수가 없는데요, 서류상으로 사람 수만 채우는 셈입니다.

부안군 관계자는 실무부서와의 혼선 때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계약기간이 끝난 사람에게 계약기간을 연장해주라는 지침이 내려왔지만 실무부서에서는 2년이 넘으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규정 때문에 계약을 해지하고 신규 직원을 채용했다고 밝혔습니다. , 720일 이전 근무자는 심의 대상이고 그 이후 채용된 비정규직 근로자는 전환 대상이 안 되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겁니다.

그러나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720일 이후 채용된 근로자도 심의 대상에 포함되는 것이라며 부안군의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애초에 2년이 넘으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규정 때문에 해고했다고 밝힌 것이 부안군 스스로 꼼수를 인정한 것입니다. 다른 곳도 제대로 정규직 전환을 하고 있는지 의문인데요, 정규직 전환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안 하는 것을 고민하는 지자체들. 어째 정부의 의도와는 거꾸로 가는 것 같습니다.

 

[부안독립신문] 부안군, 비정규직->정규직 전환 꼼수와 권한 남용 그만 두어야 (119일 보도, 1, 이서노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