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10/1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10. 15.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8/10/15)

 

1. 익산에서 열린 전국체전의 경제적 효과가 3천억 원이라는 보도입니다. 99회 전국체육대회가 시작된 가운데 KBS전주총국은 전라북도가 3천억 원의 지역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제목으로 뽑아 보도했습니다.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기를 줄지 기대된다는 내용인데요. 투입된 예산을 제외한 지역 경제 효과는 얼마나 되는지, 전라북도에서 밝힌 3천억 원의 근거는 검증된 건지 의아합니다.

 

2. 전북일보는 이낙연 총리의 에 주목했습니다. 이낙연 총리는 전국체전 개막식에서 군산 경제 활성화, 새만금 사업, 남원 공공의료대학원 등 전북 현안에 대해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는데요, 정부의 실효성 있는 대책 요구와 개최지 익산시 현안인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사업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을 보도했습니다.

 

3. 택시 전액관리제를 요구하고 있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초 측은 12일 전주시가 허가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예정대로 문화제를 진행했습니다. 충돌 없이 문화제는 끝났지만 전북일보는 광장에서 술판을 벌인 것에 대해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고 보도했고 전주시도 별도의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4. 도내 학생들의 지난해 수능 성적이 더 떨어져 전국 하위권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JTV는 전박적인 학력저하가 심각한 수준인데도 전북교육청은 실체를 알 수 없는 참학력만을 외친다는 이상덕 전북교원단체회장의 말을 빌려 학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5. 무주군이 2025년 인구 3만 명을 목표로 하며 10월부터 관내 거주자 및 공직자를 대상으로 내 고장 주소 갖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의견과 세금 낭비, 행정력 낭비라는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무주신문은 추진 실적 평가에 따라 우수부서를 선정해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공무원들을 강압적으로 압박하는 형태는 위장전입을 주도하는 것이라며 인구를 늘리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은 정주 여건의 개선이라고 지적했습니다.

 

6. 수십억 원을 들여 조성했지만 운영할 업체가 없어 방치되고 있던 순창 축산진흥센터, 얼마 전 운영업체를 선정해 적격 여부를 심사 중이지만 기간이 한 달을 넘어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해당 업체인 순창군축산발전연구회협동조합도 출자금과 입찰 참가 전 이사회 개최 여부 등 준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열린순창은 낙찰된 업체의 관련 서류 제출이 부족하거나 늦었는데도 순창군이 봐주기 심사를 하는 것 아니냐며 수십억 원의 책임을 지는 행정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7. 지난 12일 전북혁신도시에 있는 농촌진흥청 국정감사가 진행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농촌진흥청의 역할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는데요, 우선 실질적으로 농가 소득을 늘렸거나 삶의 질을 높이는 기술개발이 부족하고 연구에 대한 평가기준도 없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또 작목별로 허용된 농약만 사용해야하는 농약 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는 검토 기간이 더 필요하고 외부 강의 규정을 어긴 직원은 강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전주MBC는 여러 지적 사항에 막혀 지역 발전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아 아쉽다고 보도했는데요, 농촌진흥청이 문제점을 개선하고 지역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 보도

 

1. [KBS전주총국] 도민 화합 축제3천억 원 경제 효과 (1012일 보도, 박웅 기자)

 

2. [전북일보] “정부, 전북 지원책 실효성 높여야” (1, 강정원, 익산=김진만 기자)

전국체전 개회식 총리 축사 주개최지 익산시 소외 논란 (8, 익산=김진만 기자)

전국체육대회 개막식 유감 (14, 엄철호 익산본부장)

 

3. [전북일보] 전주시청 광장서 술판벌인 공공운수노조 (4, 남승현 기자)

 

4. [JTV] 수능성적 전국 하위권참학력 의문 (1014일 보도, 조창현 기자)

 

5. [무주신문] 무주군의 인구 3만 목표, 실효성 의문 (108일 보도, 1, 2, 이진경 기자)

 

6. [열린순창] 축산진흥센터 한달 넘게 심사중’ (1011일 보도, 1, 조재웅 기자)

 

7. [전북일보] “농정 패러다임 혁신 고민해야” (1, 김윤정 기자)

농민들 제도 몰라 혼란 우려한목소리 (3, 김윤정 기자)

농진청장 훌륭한 인물눈총 일부 간부 꾸벅꾸벅 졸기도 (3, 김윤정 기자)

[전북도민일보] “내년 PLS 도입추진 5년간 유예해야” (1, 정재근 기자)

폼알데하이드 함유 톱밥 퇴비용 사용” (3, 정재근 기자)

농진청 외부강의 규정 위반 관리 부족” (6, 정재근 기자)

[전라일보] “농진청, PLS 준비 부실” (1, 황성조 기자)

[KBS전주총국] 농진청 국감 '지역 농식품 산업'에 기여해야 (1012일 보도, 조경모 기자)

[전주MBC] 농촌진흥청 국정감사, "제역할 못해" (1012일 보도, 유룡 기자)

[JTV] "농약 허용물질 관리(PLS) 유예해야" (1012일 보도, 송창용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