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3/2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3. 21.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3/21)


1. 진안군이 마이산을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체험과 숙박을 제공하기 위해 도비 5억 원, 군비 8억 원을 들여 청소년 호스텔을 지었는데요, 원래 목적과 달리 무료로 진안공고의 기숙사로 활용되고 있다는 진안신문의 보도입니다. 군의원들은 청소년 호스텔 운영 근거는 조례에 들어 있지 않다. 법적 근거도 없고 절차 무시, 군민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의원들도 무시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최성용 진안군수 권한대행은 목적대로 사용하지 않은 것은 잘못되었다. 늦었지만 청소년 호스텔 사용료에 대해 교육지원청과 협의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2. 민주평화당은 전북도당 회의실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진행하고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군산 고용위기지역 연장, 연동형 비례제 도입, 상산고 자사고 폐지 반대 등 지역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또 전북도당 부설 전북희망연구소(소장 박주현 의원) 현판식도 진행했습니다. KBS전주총국 안태성 기자는 당 지지기반인 호남에서조차 외면 받아온 민주평화당이 정부와 여당을 비판하며 존재감을 키울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보도했습니다.

한편 전북일보 이강모 기자는 특이하게 최고위 회의 내용에서 나온 상산고 자사고 폐지 반대를 부각시켜 보도하면서 김승환 교육감을 맹비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3. 무주신문이 무주관광의 현실을 점검해보는 특집 보도를 시작했습니다. 이진경 기자는 태권도원을 제외한 무주의 주요 관광지 입장객이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는 통계 자료를 언급하면서 지역민들과 관광업계 종사자들이 콘텐츠 부족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정작 산과 계곡 외에는 즐길 거리가 없어 자연경관에만 의존하기보다 무주만의 테마 관광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4. 지난해 1116일 부안 동부권 농기계임대센터 예정 부지가 동부권이라는 이름과 달리 서쪽에 치우쳐져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죠. 부안군이 새로 부지를 찾은 결과 부안IC 인근 부지를 확정했다는 부안독립신문의 보도입니다. 사업비가 확정되면 7월까지 완공과 함께 개소할 계획입니다.

김종철 기자는 이번 센터자리가 농경지의 중심에 위치하고 도로시설이 잘 돼있어 장점이 많다는 한 농민의 의견을 같이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련 보도

 

1. [진안신문] 법적 근거 없이, 절차 무시한 행정 (318일 보도, 3, 류영우 기자)

 

2. [전북일보] 민주·평화당 전북 민심 잡기경쟁 (1, 2, 이강모, 강정원 기자)

전북희망연구소 출범... “지역위기 해결에 앞장” (2, 서울=김세희 기자)

상산고 자사고 폐지 안된다” (3, 이강모 기자)

[전북도민일보] “3금융중심지 공약 이행을” (1, 김경섭 기자)

민주평화당 전북도당 총선 앞으로’ (3, 김경섭 기자)

[전라일보] 내년 총선 겨냥 텃밭 지키기사활 (1, 김대연 기자)

민주당-평화당, 전북 현안 지지 목소리 (3, 유승훈 기자, 김대연 기자)

최대 화두는 3금융중심지’ (3, 유승훈 기자)

박주현 의원, 전북경제 5대 청사진 제시 (3, 김대연 기자)

[KBS전주총국] 정부·여당에 맹공견제 전략 통할까? (320일 보도, 안태성 기자)

[전주MBC] 민주당-평화당, 일찌감치 총선 경쟁 시작 (320일 보도, 강동엽 기자)

다가오는 총선, '민심얻기 경쟁' 치열 (320일 보도, 유룡 기자)

[JTV] 평화당 "금융중심지 공약 이행해야" (320일 보도, 이승환 기자)

[전북CBS] 민주평화당 총선 대비 전북희망연구소 열어 (320일 보도, 도상진 기자)

 

3. [무주신문] 무주는 당일치기 관광지가 됐나? (318일 보도, 12, 이진경 기자)

 

4. [부안독립신문] 동부권농기계임대센터, 부안IC 인근 확정 (318일 보도, 4, 김종철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