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19/08/13)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8. 13.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19/08/13)

 

1. 일본의 수출규제로 연일 반일 감정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죠. 지역 미술계에서도 일본 물감 불매 운동을 준비하고 있는데 과연 예술 작품을 어떻게 봐야할까요? 익산보석박물관이 당초 계획했던 이중희 화백의 전시회를 이틀 전에 무기한 연기했습니다. 작품 중에 기모노를 입은 일본 여인이 있어 시민들의 정서와 맞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화백은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전시를 취소했습니다. 전주MBC는 위안부소녀상 작품이 일본 우익들의 철거 요구와 협박에 전시가 중단된 사건을 언급하면서 예술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고민이 필요함을 짚어주고 있습니다.

 

2. 공사비 부풀리기, 부실시공이라는 결과가 나온 군산 하수관거 민관합동조사. 일주일이 지났지만 군산시는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조사단과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은폐시도를 중단하고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관련자들의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전주MBC진상을 밝히겠다는 강임준 군산시장의 공약과 달리 공무원들은 전혀 달라지지 않은 채 조사 결과마저 부정하고 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3. 전북교육청이 교육부의 상산고 부동의 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같이 검토하던 헌범재판소 권한쟁의 심판 청구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대법원에서 교육부의 부동의가 합당한지 여부를 가리게 됩니다. 도교육청은 법령에 어긋나지 않으면 지방자치단체 권한을 존중해야 한다. 평가방식을 정하는 건 교육감 권한이라며, 교육부가 부동의 근거로 삼은 사회통합전형 지표 평가방식과 비율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4. 민주평화당 국회의원 10명이 집단 탈당했습니다. 이에 정계개편과 관련된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다수지만 매번 총선을 앞두고 반복된 정치권의 탈당에 대해 비판하는 보도도 있습니다. 전라일보는 사설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전북의 중앙정치력이 약화됐고, 도민들이 지역 정치권 분열에 큰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다라며 시선이 곱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전북CBS“4년 전 당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며 탈당했던 유성엽 의원이 이번에는 정동영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며 탈당했다. 탈당과 헤쳐모여, 이제는 낯설지 않은 한국 정치라며 데자뷰라고 비판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주MBC] "기모노 입었다고" 전시회 무산시킨 박물관 (812일 보도, 김아연 기자)

[JTV] 익산보석박물관, '기모노 입은 작품' 전시회 취소 (812일 보도)

[전북CBS] 한국화에 물감"우리 수묵담채화에 일본 물감 사용" (810일 보도, 송승민 기자)

 

2. [KBS전주총국] "군산 하수관 비리 수사 철저·책임자 처벌" (812일 보도)

[전주MBC] 입 다문 군산시 향해 "은폐 시도 중단하라" (812일 보도, 허현호 기자)

[JTV] 군산 하수관거 사업 '부실'검찰 수사 촉구 (812일 보도, 김진형 기자)

 

3. [전북은행] ‘상산고 자사고 부동의’... 결국 대법원으로 (5, 김보현 기자)

[전북도민일보] 도교육청, 상산고와 제 2라운드 (4, 김혜지 기자)

[전라일보] ‘상산고 사태법정으로 간다 (5, 이수화 기자)

[KBS전주총국] 전북교육청, 교육부 상대 상산고 부동의 처분 취소 소송 (812일 보도)

[전주MBC] 김승환 교육감, 교육부 상대 행정소송 제기하기로 (812일 보도)

[JTV] 교육부 상대 소송상산고 사태 2라운드 (812일 보도, 권대성 기자)

[전북CBS] 김승환의 반격, 교육부 상대 대법원 상산고 부동의 처분 취소 청구 (812일 보도, 남승현 기자)

 

4. [전북일보] 평화당 10명 집단 탈당... “3지대 창당” (3, 서울=김준호 기자)

[전북도민일보] 민주평화당 집단 탈당 전북-전남광주 갈등 격화 (1, 서울=전형남 기자)

정동영 대표 주도 투 트랙개편 전망 (3, 서울=전형남 기자)

[전라일보] 평화당 10명 탈당... 전북 총선 안갯속’ (1, 서울=김형민 기자)

범야권 새 판짜기 시작... 지역정가 파장 (3, 서울=김형민 기자)

민평당 분열이 곱지 않은 이유 (15, 사설)

[KBS전주총국] 유성엽 등 민주평화당 국회의원 10명 집단 탈당 (812일 보도)

[전주MBC] 둘로 쪼개진 평화당.. "전북발 정계개편 어디로" (812일 보도, 김한광 기자)

[JTV] "변화와 희망의 밀알""구태 정치" (812일 보도, 이승환 기자)

[전북CBS] 등돌린 정동영·유성엽, 탈당 헤쳐모여 '데자뷰' (812일 보도, 김용완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