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구속된 이상직 의원, 이스타항공 구해야 한다는 보도들 다시 살펴봐야(뉴스 피클 2021.04.28.)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4. 28.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이스타항공과 관련해 배임과 횡령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무소속 이상직 의원이 결국 구속됐습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책임론부터 이스타항공에 지역인재 채용 청탁이 있었다는 보도까지 나오며, ‘향토기업 이스타항공 구하기여론을 다시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속된 자칭 불사조이상직 의원

4월 28일 자 JTV 아침뉴스 보도 화면

28일 새벽 1시 쯤 전주지방법원은 이상직 의원의 구속을 결정했습니다. 일부 쟁점은 다툼의 여지가 있지만 이상직 의원이 관련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 증거 인멸 우려가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16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출석하면서 본인 스스로 불사조라고 말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여러 언론들이 제목으로 이를 강조하며 구속 소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새벽에 구속되면서 지역 일간지들은 지면에 구속 소식을 다루지 못했는데요, 대신 홈페이지에서 속보로 보도했습니다.

 

[전북일보] 이상직 의원 결국 구속전주교도소 수감(4/28, 김태경)

[전북도민일보] '증거인멸 우려' 횡령·배임 등 혐의 이상직 국회의원 구속(4/28, 양병웅)

[전라일보] 이스타항공수백억대 회삿돈 횡령한 이상직 의원 구속(4/28, 김용)

[KBS전주총국] ‘배임·횡령 혐의이상직 의원 구속검찰 수사 속도’(4/28, 박웅)

[JTV] 이상직 의원 '구속'...증거인멸 우려(4/28, 나금동)

[전북CBS] 이스타항공 배임·횡령 이상직 구속.."증거인멸 우려"(4/28, 송승민)

[전북의소리] "난 불사조" 이상직, 새벽 구속...시민들 "창피하고 자존심 상한다"(4/28, 박주현)

 

#침묵하는 더불어민주당... 공천 책임론 강조한 KBS전주총국

이상직 의원이 구속 심사를 받는 동안 KBS전주총국은 이상직 의원은 선거 때마다 자질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라며, 과거 주가조작 사건으로 처벌을 받은 경력으로 공천과 탈락을 반복해왔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시절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 자리에 대리인을 임명하고, 지역위원회 사무실을 몰래 운영한 정황도 드러났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자는 지역에서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독점적 지위를 누려온 민주당이 공천 책임은 뒤로한 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KBS전주총국] 선거 때마다 자질 논란공천 책임엔 침묵(4/27, 안태성)

 

언론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더불어민주당 책임론

 

구속 위기 이상직 의원... 언론에서 보기 힘든 더불어민주당 책임론(뉴스 피클 2021.04.23.)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이스타항공과 관련해 횡령과 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무소속 이상직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통과되었죠. 27일에는 구속영장심사가 진행될 예

www.malhara.or.kr

 

#이스타항공 채용 과정에 여러 청탁 의혹,

향토기업 이스타항공은 기만이라고 지적한 전주MBC

지난 26일 전주MBC는 이스타항공과 관련된 새로운 의혹을 보도했습니다. 채용 과정에서 전방위적인 청탁이 오갔다는 의혹인데요, 명단을 살펴보니 지역의 한 일간지 이름과 함께 전북도청이 적혀 있고, 전라북도 고위 공무원 출신 인물도 문건에 나온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자는 대부분 결격 사유에 해당하는 인물들의 이력을 추적해보니 해경 간부 출신이나 지방 이전 공공기관 직원, 언론사 국장 출신 등이 부모로 등장한다.”라며, 이스타항공이 신규 채용의 30%를 지역 인재로 채용한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유력 인사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채용이 아니었냐고 지적했습니다.

“‘향토기업’, ‘지역 인재 채용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던 이스타항공이 사실은 창업주 이상직 의원의 지역구 입지를 다지기 위한 도구가 아니었냐는 의심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위기 때마다 온정에 호소하며 외쳤던 향토기업의 실체가 결국 사적인 정치 활동에 이용하기 위한 기만적인 구호는 아니었나?”라고 의문을 나타냈습니다.

 

[전주MBC] '전북도청, 00일보'.. 지역 인재 채용은 "지역구 관리용?"(4/26, 허현호)

 

#이스타항공 살리기, 도민들이 나서야 하나?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새전북신문 등 일부 지역 종합 일간지들이 주로 다뤘던 향토기업 이스타항공을 구해야 한다.’ 주장을 담은 기사들. 열악한 지역 경제를 걱정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경제적인 가치를 따지기 전에 이스타항공과 창업주 이상직 의원이 도민들에게 자괴감을 들게 하는 것은 아닌지 먼저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 전북주요뉴스 '피클' ▒ 향토기업 이스타항공? 냉정하게 봐라봐야(2020.07.24)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 무산, 향토기업, 하늘 길, 항공오지 강조하며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책을 촉구하는 지역신문의 목소리가 거세집니다. 하지만 향

www.malhara.or.kr

 

 

이상직 의원 선거법 재판 앞두고 나온 “이스타항공 살리기. 도민 나서야” 언론 보도(뉴스 피클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상직 의원. 지난 19일 진행된 재판에서 검찰이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해 지역 언론들은 증인 채택 여

www.malhara.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