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새만금신공항 예정지 조류 충돌 위험성 저평가 주장, 후속 검증 필요해(뉴스 피클 2021.10.19.)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10. 19.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18일 KBS전주총국이 국토교통부가 요청해 환경부가 비공개로 검토하고 있는 새만금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의 일부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초안보다 법정 보호종 수가 늘었고, 조류 충돌 위험성은 저평가되었다는 지적인데요, 특히 조류 충돌의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새만금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일부 살펴보니

법정 보호종 초안보다 늘어, 조류 충돌 위험성은 저평가 주장

KBS전주총국이 보도한 새만금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일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강은미 의원(정의당)이 국정감사를 위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것입니다.

KBS전주총국은 “내용을 살펴보니 사업지 인근에서 멸종위기 2급 금개구리와 흰발농게 등 36종류가 관측됐다. 초안보다 법정 보호종이 9종류가 늘어났다.”라고 보도했습니다. 또 “법정보호종 서식지 훼손과 포유류와 조류의 이동과 회피가 예상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10월 18일 KBS전주총국 뉴스9 보도 화면 편집

국토교통부는 조류충돌의 경우 최소 2021년에서 2093년까지 한 차례 정도 치명적인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측했지만, 군산공항 사례를 들어 심각한 충돌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안을 검토한 한국환경연구원 측은 “인근 공항 편수를 고려할 때 조류충돌 빈도가 김포공항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안전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입지 타당성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전북녹색연합 한승우 새만금살리기 위원장도 “국토교통부가 기존 군산공항 사례를 들어서(18,222년마다 1번 정도) 무사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판단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조류 충돌 위험성이 저평가되었다는 주장인데, 환경부 측은 전문가 의견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KBS전주총국] "법정 보호종 늘고 조류충돌 위험은 저평가돼"(10/18, 이수진)

 

 

#지난 5일 군산공항 전투기-새 충돌 촬영. “우연 아니다” 주장

실제로 지난 5일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은 전투기가 군산공항에 착륙하는 과정에서 민물가마우지 무리와 충돌하는 장면을 촬영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7일 전투기와 새 무리가 엉킨 사진과 함께 여러 언론에서 관련 내용을 보도했는데, 10월 7일 YTN 보도에 따르면 공군 제38전투비행전대 측은 “당시 비행한 전투기 기체 점검과 조종사 확인 결과 조류 충돌 흔적은 없었다.”라고 밝혔습니다.

10월 12일 KBS전주총국 뉴스9 보도 화면 편집

그런데 이후 12일 KBS전주총국은 공동행동 측이 충돌하는 장면을 촬영한 영상을 보도했습니다. 영상에는 전투기가 지나간 직후 민물가마우지 한 마리가 날갯짓 없이 그대로 떨어지는 장면이 담겨있습니다. KBS전주총국은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군산공항에서 민간항공기와 조류가 충돌한 건수가 최근까지 8차례, 코로나19로 결항이 잦았던 지난해에도 2건이 발생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전북지방환경청이 올해 초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새만금 개발구역에 서식하는 민물가마우지는 1만 6천여 마리가 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 하루 두 번 정도 번식지와 인근의 새만금호를 오가면서 공항 예정 부지인 수라 갯벌을 지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오동필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은 7일 연합뉴스 보도에서 “절대로 우연히 촬영된 장면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매년 민물가마우지 무리와 항공기가 부딪히는 모습이 심심치 않게 보여 예의주시하고 있었는데 촬영된 결과라는 것입니다.

 

12일 KBS전주총국은 “지난 6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민물가마우지 번식지가 조사 대상에서 일부 빠졌다.”라며, 안전 운항을 위협할 수 있는 조류 충돌에 대해 체계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20일 환경부 국정감사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어떤 내용이 나올지 주목이 필요해 보입니다.

 

[연합뉴스] 새만금 상공서 F16 전투기와 민물 가마우지떼 충돌(10/7, 나보배)

[YTN] "새만금신공항 예정지서 전투기-조류 충돌"...공군 "사실 무근"(10/7, 김민성)

[KBS전주총국] "새만금신공항 예정지에서 전투기-조류 충돌"… "충돌 흔적 없어"(10/7)

[KBS전주총국] 전투기-새떼 충돌 화면에… "'조류 충돌' 우려 커“(10/12, 이수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