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지방선거 브로커 활동 의혹 관련 단체 유감 표명‧사과 이어져, 수사 확대 필요성 주장도 나와(뉴스 피클 2022.05.19.)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2. 5. 19.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지난 4월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이 고발한 지방선거 브로커 활동 의혹.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3명 중 2명이 최근 구속되면서 관련 단체의 유감 표명과 사과도 이어졌는데요, 브로커 의혹 당사자뿐만 아니라 녹취록에 나오는 정치인과 업체까지 수사 확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선거 브로커 의혹 3명 중 2명 구속

브로커 의혹 수사를 받고 있는 세 명 중 한 명은 지난 15일에, 또 다른 한 명은 지난 17일에 구속됐습니다.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는 이유 때문이었는데요, 구속된 두 명 중 한 명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당직자, 또 다른 한 명은 전북 지역 시민사회단체 전 공동대표로 알려져 지역 사회에 파장이 더 컸습니다.

나머지 한 명인 현직 언론인(기자)도 구속영장이 신청됐지만, 검찰이 보완 수사를 이유로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북일보] '전주시장 경선 개입' 선거브로커 추가 구속(5/17, 최정규)

[전북도민일보] 전주시장 선거브로커 1명 추가 구속…“증거 인멸·도주 우려”(5/17, 장수인)

[KBS전주총국] 전주시장 선거 ‘브로커 개입 의혹’…시민단체 전 대표 ‘구속’(5/17)

[전주MBC] 선거브로커 의혹' 前 시민단체 대표 구속.."두번째 구속 사례"(5/17)

[JTV전주방송] '선거브로커 의혹' 관련 1명 추가 구속(5/17)

[전북CBS] 전주시장 경선 개입 선거 브로커 前 시민단체 대표 구속(5/17)

 

#전북기자협회, 언론인 개입 의혹에 대해 유감 표명

구속되지 않은 나머지 한 명인 현직 기자, 녹취록에 나오는 자신이 한 말이 술 먹고 한 헛소리, 허세였고, 만취해서 기억도 나지 않는다고 해명한 그 인물입니다. 그러나 브로커 의혹을 첫 보도한 전주MBC는 지난 421<"국회의원·단체장에게 돈 건넸다"> 보도에서 술 먹고 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전부 거짓이라는 해괴한 논리라고 지적하며, 녹음 파일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김 기자의 해명처럼 늦은 밤 만취한 상태로 술집에서 나눈 말이 아니라 대낮에 자신의 출입처인 국회에서 나눈 대화였다고 반박했습니다.

이후 518일 전북기자협회는 성명을 통해 선거 브로커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5월 18일 자 전주MBC 홈페이지 보도 화면 편집

언론인이 선거 브로커 의혹에 관련돼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참담하고 부끄러운 자화상이 아닐 수 없다.”,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선거 브로커 의혹 관련 여부에 대한 진상을 규명할 것이며, 위법성 여부가 명확히 밝혀진다면 협회원 자격정지와 제명 등 위상 회복에 나설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편 18일 전북도민일보 홈페이지 보도에 따르면 해당 기자가 소속되어 있는 언론사는 기자에 대해 직무배제와 대기발령 조치를 취한 상태입니다.

 

[전북일보] “언론인 선거 개입 의혹 철저히 수사하라”(5면, 최정규)

[전북도민일보] 선거브로커 언론인 개입 의혹 전북기자협회, 진상조사 촉구(5면, 권순재)

[전주MBC] "국회의원·단체장에게 돈 건넸다"(4/21, 고차원)

[전주MBC] 전북기협, "현직 기자 선거 브로커 혐의로 언론인 신뢰 추락"(5/18)

[전북CBS] 전북기자협회 "선거 브로커 개입 의혹, 철저한 수사 촉구"(5/18, 남승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전직 공동대표 구속에 사과

18일 전북환경운동연합은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 브로커 활동 의혹으로 추가 구속된 기업체 대표는 전북환경운동연합 전 공동대표라고 밝히며, 시민들에게 사과했습니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은 기득권 토호 정치를 개혁하자고 주장해 오면서 지역 정치의 감시자인 시민단체의 공동대표에 대해 엄격한 자격 기준과 복무규정 준수, 윤리의식에 대한 검증이 부족했다는 비판을 엄중하게 받아들인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늦어진 이유에 대해 전직 대표의 개인적인 불법 행동에 대해 단체가 사과하는 것이 또 다른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염려가 있었고, 구체적인 불법성이 확인되지 않아 사태 파악이 필요했으며, 상식적인 징계 절차상 전직 공동대표의 의견 진술을 거친 후 최종 판단을 내려야 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해를 구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완주신문] 전북환경연, 선거브로커 사태 사과(5/19, 유범수)

[전북환경운동연합] 전주시장 선거 브로커 사태 관련 전 공동대표 구속에 대한 보도자료(5/18)

 

#공식 입장 없는 더불어민주당,

의혹 제기된 후보와 기업들에 대한 수사 확대 목소리도

정작 선거 브로커 의혹과 관련성이 있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공식적인 언급을 피하고 있습니다. 17일 전주MBC지방선거 브로커 혐의로 구속된 김 모 씨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정무직 당직에서 면직됐다.”라고 보도하면서, “하지만 민주당은 당사자의 구속으로 이어질 때까지 공식 사과 입장은 내지 않았다.”라고 비판했습니다.

5월 18일 자 KBS전주총국 뉴스9 보도 화면 편집

정의당 전북도당은 18일 논평을 통해 선거 브로커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브로커 의혹 당사자뿐만 아니라 불법 후원금을 주고받은 후보와 브로커들에게 자금을 제공한 기업 등에 대해서도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421일 전주MBC녹취록에는 이들 선거 브로커들이 일부 국회의원과 현직 단체장에게도 돈을 건넸고, 특히 이번 단체장 선거 개입도 서슴지 않겠다는 발언이 담겨 있다.”라고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녹취록에 언급된다는 기업과 후보, 단체장, 국회의원 등에 대한 의혹 또한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새전북신문] 사설 - 선거 브로커 수사 철저하게 해야(5/17)

[전주MBC] 민주당 전북도당, 사과없이 선거 브로커 논란 정무직 당직자 면직(5/17)

[KBS전주총국] 정의당 전북도당 “선거 브로커 사건, 철저한 수사로 의혹 밝혀야”(5/18)

[전주MBC] 정의당, 전주시장 선거브로커 사건 철저 수사 촉구(5/18)

[JTV전주방송] “‘선거브로커’ 의혹 철저히 수사해야”(5/18)

[전북CBS] 정의당 전북도당, 선거브로커 의혹 철저 수사 촉구(5/18, 김용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