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정정도 사과도 없이 슬그머니 기사만 수정하면 그만인가?
- 완주전주 통합 공약 관련 전북일보 오보에 대한 입장 -
전북일보가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던 <민주‧국힘 ‘완전 통합’ 공약 차기 정부 국정과제로 부상> 기사가 민주당 공약을 자의적으로 해석한 오보였음에도 현재까지 정정보도 없이 기사만 일부 수정만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일보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완주전주 통합을 공약으로 내걸었다고 보도했다. 해당 기사는 “여야 대선후보가 나란히 ‘완주‧전주 통합 지원’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두 지역 간 행정통합 논의가 새로운 분기점을 맞고 있다”, “여야 모두 완주‧전주 통합을 비롯해 행정통합을 정책 과제로 명문화한 셈”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전북일보 기사에서 언급했던 이재명 후보의 10대 대선 공약 ‘5극 3특 균형 발전 전략’을 살펴보면, 지역 소멸 방지를 위한 지역 주도 행정체계 개편, 주민 의사를 반영한 지자체 통합 로드맵 수립 등의 내용만 있을 뿐 완주전주 통합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완주신문 또한 구체적인 취재원을 명시하며 해당 보도가 사실이 아님을 제시했다. <민주당도 완주‧전주 통합 공약 걸었나?>(5/15) 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완주지역위원회는 “완주‧전주 통합을 민주당에서 대선 공약으로 발표하거나 논의한 적이 없다”고 밝힌 점, 이원택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이 “지역구 의원 간 의견이 다른 사안이라서 대선 공약으로 삼을 수 없다고 당 내부에서 결론을 내린 바 있다”는 취재원 발언을 통해 완주전주 통합 공약 보도가 사실이 아님을 드러냈다. 통합반대위 또한 민주당 완주지역위원회에 공약에 대해 확인 후 전북일보 기사에 대해 정정보도와 손해배상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지역사회의 반발에 전북일보는 홈페이지에 올린 기사만 슬그머니 수정하며 오보임을 인정했지만 정정보도나 사과는 찾아볼 수 없었다.
더 큰 문제는 전북일보의 완주전주통합과 관련한 무리한 보도 행태가 이번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완주군 ‘비상금’ 300억으로 민생지원금 논란>(2/13), <완주전주 통합 무산 땐 부동산 시장에 큰 충격>(3/13) 기사에서도 데이터를 자의적으로 활용하거나, 인과 관계가 분명하지 않은 기사 작성으로 논란을 낳기도 하면서 전북일보 데스크의 역할 부재까지 언급되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전북일보의 무책임한 태도에 참담함을 느낀다. 취재와 편집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오보가 나올 수 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는 언론사의 대응이다. 언론의 생명은 공신력임에도 불구하고 오보를 수정하는 전북일보의 후속 대처는 무책임하기 그지없다.
전북일보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잘못된 정보를 보도한 것에 대해 독자들에게 사과하고 오보 경위를 상세히 밝히는 것이다. 그것이 저널리즘의 기본 원칙이다. 지역 사회와 독자의 문제 제기에 전북일보는 침묵이 아니라 언론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되돌아보며 답해야 할 것이다.<끝>
2025년 5월 23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이상훈‧이종규‧박민
※ 관련 보도 : 미디어오늘 <이재명 대선 공약 오보, 사과 대신 기사만 수정한 전북일보>(5/25, 장슬기 기자)
이재명 대선 공약 오보, 사과 대신 기사만 수정한 전북일보 - 미디어오늘
전북일보가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공약에 대해 오보를 냈지만 독자들에게 따로 사과를 하거나 정정에 대한 공지를 하지 않은 채 은근슬쩍 기사만 수정해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전북일보는 지난 14
www.mediatoday.co.kr
※ 별첨. 전북일보 기사 수정 전과 후 비교
수정 전 | 수정 후 |
여야 대선후보가 나란히 ‘완주‧전주 통합 지원’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두 지역 간 행정통합 논의가 새로운 분기점을 맞고 있다. | 여야 대선후보가 모두 주요 공약에 행정구역 개편 논의를 담으면서 ‘완주‧전주’ 행정통합 논의가 새로운 분기점을 맞을 전망이다. |
지방소멸이 피할 수 없는 구조적 현실 속 출범을 앞둔 새 중앙정부가 다시 행정통합의 제도적 조력자로 나설 가능성이 커지면서 그간 정체돼 있던 논의 변화의 계기가 마련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 실제 더불어민주당 10대 공약집에서 이재명 후보는 지방소멸 방지를 위한 행정체계 개편 추진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명시했다. |
특히 완주‧전주 통합은 단순한 행정구역 조정을 넘어 새 정부의 주도 아래 주민 설득이 필요한 정치적‧전략적 과제로 꼽히면서 전북특별자치도와 전주시의 역할에도 이목이 쏠린다. | 다만 이 시도는 중앙정부가 강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정구역 개편이 필요한 지자체의 주도 하에 통합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골자로 했다. 윤석열 정부의 정책과 크게 달라진 게 있다면 행정통합의 핵심인 갈등 조정에 정부가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는 것이다. |
13일 전북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12일 발표한 대선 10대 공약에 ‘5극 3특 균형발전 전략’을 명시하고 지방소멸 방지를 위한 행정체계 개편과 지자체 통합 로드맵 수립 등을 제시했다. | 민주당 10대 공약집에 따르면 행정통합과 관련한 공약은 크게 ‘지역소멸을 방지하기 위한 지역 주도 행정체계 개편 추진’, ‘행정체계 개편을 위한 범부처 통합 TF구성 및 로드맵 마련’, ‘주민의사를 반영한 지자체 통합방안 마련’ 등 세 가지로 압축됐다. 이 중 가장 눈여겨 볼 건을 범부처 통합 TF구성 및 로드맵 마련으로 정부가 지역의 의견을 받아 전담조직과 로드맵을 수립해 현실에 맞는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완주‧전주’ 행정통합 논의는 핵심 의제로 빠질 수 없는 상황이다. |
같은 날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도 완주‧전주 통합 지원을 공약에 포함하고 공공시설 이전과 SOC 구축 등 후속 실행계획을 함께 내놓았다. 여야 모두 완주‧전주 통합을 비롯해 행정 통합을 정책 과제로 명문화한 셈이다. | 같은 날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도 완주‧전주 통합 지원을 공약에 포함하고 공공시설 이전과 SOC 구축 등 후속 실행계획을 함께 내놓았다. |
정권 교체 여부와 관계없이 통합이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로 다뤄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지역 안팎에서는 통합의 필요성이 재차 제기되고 있다. | 동일 |
전주와 완주는 생활권과 경제권을 실질적으로 공유하는 공생 관계지만, 행정구역 분리로 인한 광역 정책의 제약과 갈등이 여전하다. 최근 특별자치도 출범과 2036 하계올림픽 도전을 위한 광역 거점도시 필요성이 더해졌지만 지역 내 격렬한 찬반 갈등으로 구체적인 추진 동력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 동일 |
새 정부의 정치적 의지와 제도적 뒷받침이 결합될 때 통합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은 과거 사례에서도 확인된다. | 동일 |
통합의 정책 실현 가능성은 과거 사례에서도 확인된다. 청주·청원은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가 통합 공약을 내세운 뒤, 정부가 실무단 구성과 제도 정비, 재정 지원을 통해 통합을 유도했고, 2014년 자율통합으로 결실을 맺었다. 마산·창원·진해 역시 이명박 정부가 대선공약으로 내걸고 정권 초기에 전폭 지원하면서 성사된 대표적인 중앙정부 주도형 통합 사례다. | 동일 |
전문가들은 완주·전주 통합은 더 이상 자치단체 내부의 문제로만 볼 수 없다고 지적한다. | 동일 |
행정안전부 미래시대위원회의 한 위원은 “통합은 이미 현 정부에서도 제도적으로 준비 중이었던 사안으로 대선 이후 새 정부가 적극적으로 실현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은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지역 정치권의 대립구도 완화와 주민투표 성사 가능성까지 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도와 전주시도 새정부와 발맞춰 갈등 구조를 해소할 수 있는 주민 설득 전략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동일 |
[별첨] 전북일보 5월 14일 자 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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