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전북일보, “최규성 공천 불개입 선언해야” 정조준 해 (2014/04/1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4. 16.

지역언론브리핑 (2014/04/16)

 

1) 새전북신문, 여론조사 문제점 먼저 수용해야

2) 전북일보, “최규성 공천 불개입 선언해야정조준 해

3) 새정치연합의 공천 기준 발표, 경선 경쟁 시작돼

4) 김제 스파힐스 골프장, 전북은행 밀실 키웠다 비판 제기 돼

5) KBS 전주총국, 도지사 후보 대담 시작해

6) JTV 새정치민주연합 도지사 후보 정책 비교해

 

   

새전북신문, 여론조사 문제점 먼저 수용해야

 

새전북신문은 1<“여론조사 시작한다. 대비하라”>(1)에서 지난 14일 진행한 자사 여론조사에 대한 송하진 후보의 문제제기를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뉴스분석-불공정 시비 타당한가-“여론조사 시작한다. 대비하라”>(1)에서는 송하진 후보 입맛에 맞는 여론조사만 신뢰, 자의적 잣대 납득 어려워, 착신전환 대비 가능성 배제 못 해기준에 맞게 연령 배분 문제없어라는 부제를 달았다.

 

기자는 송하진 후보 측에서 연령별 샘플이 불균형 하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새전북신문은 공직선거법에서 규정한 선거여론조사 기준에 근거해 공정하게 여론조사를 진행했고, 연령별 가중치도 맞게 보정했다. 그런데도 자신들이 의도하는 지지율이 아니라는 이유로 문제 삼았다. 다른 여론조사기관의 지지율과 차이를 보이는 것은 착신전환에 대비했느냐에 따른 것으로 추이 된다고 반론했다.

또한 동일한 연령별 표본으로 진행된 전북일보의 다음날 여론조사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제기 없이 SNS를 통해 퍼 나르고 있는데서 확인된다. 유력 후보라는 이유로 자신들 입맛에 맞는 여론조사는 공정하고 그렇지 않은 여론조사 결과는 문제 삼는 이중적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고 비판했다.

 

<새전북신문 4월 16일 자 1면>

<여론조사, 자신들 입맛대로 재단하겠다는 건가> 사설에서는 송하진 후보측에 대해 자신들의 유불리만을 잣대로 여론을 재단하겠다는 태도라며 송하진 캠프 측을 정면 비판했다.

 

6.4지방선거보도감시연대회의에서는 15일 성명을 통해 새전북신문을 비롯한 지역언론의 이번 보도는 그동안 발표됐던 여느 전화여론조사에서 반복된 문제들, 가령 응답률의 문제나 착신전환 문제 등이 그대로 재현되었을 뿐 아니라, 지나친 가중치부여로 신뢰도가 떨어지는 조사결과를 그대로 보도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나친 가중치 부여는 과학적 여론조사 결과로 인정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새전북신문은 자사 여론조사에 제기된 2030대 표본 대표성 문제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고 전북일보와 비교할 때 문제될 수준이 아니라는 논리를 지속하고 있다.

송하진 후보의 자의적 잣대에 대해서는 비판할 부분이 있지만 비판의 화살을 날리기 전 자사 여론조사 문제를 인정하는 언론사의 기본적인 태도가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6회 지방선거 단체장 후보에 대한 지역언론사 여론조사 관련

‘6·4지방선거보도감시연대회의성명]

 

지나친 가중치부여는 과학적 여론조사결과로 인정될 수 없다

 

더군다나 이번 전화여론조사는 모집단별 표본의 최소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과도한 가중치부여로 과학적 여론조사로서의 기본을 상실했다. 일례로 새전북신문 전화여론조사의 경우 19~20대 목표샘플은 143명이었지만, 응답사례 수는 29명으로 목표샘플의 20.3%에 불과했다. 30대의 경우도 48(26%)의 의견이 185명의 의견으로 보정됐다. 반면 60대 이상의 경우 566명의 모집샘플이 292명의 사례수로 보정됐다. 50284명을 포함할 경우, 50~60대 응답자가 전체응답자의 80%가 넘는 수치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북일보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20대의 경우 당초 목표샘플(242)28.1%(68)만이 채집됐으며, 30대도 목표(247)44.9%111명만이 조사에 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설계된 응답사례수를 확보하지 못하면 애초 설계된 표본의 대표성은 그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가중치부여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현실적인 이유(비용문제, 20~30대의 낮은 응답률 등)에서 일부 가중치부여를 용인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극히 제한된 경우에 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목표샘플이 100이라면 최소한 80~90샘플 정도는 충족했을 때 제한적으로 가중치부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경우에도 신뢰수준의 문제가 발생하지만, 이번 새전북신문 등의 경우처럼 과도하게 가중치를 부여할 경우 과학적 여론조사결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만일 제한 없는 가중치부여가 가능하다면 구태여 1,000샘플, 1,500샘플을 모두 조사할 이유가 어디에 있겠는가. 연령별로 몇 십 명만 조사해서 인구비례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면 그만 아닌가.

 

전북CBS에서는 15<신뢰도 떨어지는 여론조사 폐기해야>에서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신문이 잇달아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신뢰도가 떨어지는 부실한 여론조사 결과는 폐기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성명을 통해 새전북신문과 전북일보가 최근 유선전화 대상 자동응답전화조사 방식을 통해 진행한 여론조사는 응답률이 각각 4.1%5%에 그쳐 여론을 왜곡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두 신문의 여론조사는 20~30대의 응답률이 극히 낮은 상태에서 과도한 가중치 부여로 신뢰성을 크게 상실했지만 이를 그대로 보도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전북일보, “최규성 공천 불개입 선언해야정조준 해

 

전북일보 <지사 공천룰 차일피일 공정경선 도민 의구심>(1)에서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중 호남만 미정인 상태로 꼼수 의혹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혹을 키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북일보는 416<지역 국회의원 공천 개입 손 떼야 맞다>(사설)에서 현역 국회의원들이 공천에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설은 노골적인 개입정황이 드러나자 새정치 연합의 완주지역 예비후보들이 당협위원장인 최규성 국회의원을 지목해 공천 관여를 중지하라고 촉구할 지경까지 이르렀다이 정도라면 공천 관여와 영향력 행사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보기에 충분하다. 지역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정치판의 입중에 오르내릴 정도라면 최 의원은 이제라도 공천 불개입을 선언해야 옳다고 주장했다.

박민수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거론하고 있다. “무주 진안 장수 임실의 몇몇 군수선거와 관련해서도 박민수 국회의원이 특정 후보를 밀어주려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예비후보들은 주장하고 있다. 박 의원 역시 왜 이런 의혹이 나도는지 성찰하고 공천 간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며 새정치연합의 개혁공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전북일보 4월 16일 자 사설>

전라일보 16<개혁 앞세우며 기득권 포기 않는 금배지>에서 최규성, 박민수 의원의 지방선거 개입설에 대해 전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공천 기준 발표, 경선 경쟁 시작돼

 

새정치연합의 공천 기준이 발표됐다. 후보자의 배우자나 형제자매 등이 선거법 또는 공직자 직무관련 범죄자일 경우도 공천에서 배제된다. 기존보다 한층 강화된 공천기준을 제시한 셈이다. 이에 전주 MBC415일 뉴스데스크 <정면돌파냐? 탈당이냐?>기사를 통해 강화된 공천기준에 임하는 후보자들의 태도를 분석했다. 기자는 새정치연합이 제시한 기준은 적용에 따라서 후보자 상당수가 공천의 벽을 넘기 힘든 상황이라며 기준선을 넘나드는 후보들의 선택지로 일단 공천 심사를 통과하면 좋고 아니면 그때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서는 방법과 아예 심사를 포기하는 방법이 있다고 전했다. 뒤에 져야 하는 책임으로는 첫번째는 심사 후 무소속으로 나서도 경선 불복은 아니지만 공천 배제 대상이란 낙인을 안고 가야하는 점을 짚고 두번째는 심사 포기는 공천 부담은 덜겠지만 범죄 경력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 돼 본선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점이라고 분석했다.

 

전주MBC당의 고강도 개혁공천 방침에 크고 작은 범죄 경력에 노출된 단체장 후보들의 선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며 공천기준을 둘러싼 경선과정에 대한 분석을 했다면 JTV는 새정치연합 경선의 파행 조짐을 드러냈다.

 

JTV는 같은 날 8뉴스 <새정치연합 경선 파행 조짐>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은 17개 시도 가운데 서울 등 10곳의 시도지사 후보를 결정했지만 전북은 경선 일정은 물론 규칙조차 안갯속이라고 전했다. 그 이유는 경선 규칙을 둘러싸고 후보 간 입장차, 민주계와 안철수계의 힘겨루기 속에 중앙당 지도부가 기약 없이 결정을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도지사 경선만이 아니라 시장군수와 지방의원 공천도 파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기자는 전한다. 기자는 중앙당이 시도당의 권한인 시장군수 후보 자격심사에 나서자, 민주계 출신의 전북 등 시도당 위원장들이 공동 대응에 나섰다고 말했다. 기자는 이춘석 새정치연합 전북도당위원장 말이 자격심사지 실질적으로는 기초단체장의 공천권을 중앙당이 가져가는 것 아니냐고 말한 것을 전하며 새정치연합이 내세운 개혁 공천 파장이 당내 분란 위기로 흐르고 있다고 밝혔다.

 

 

김제 스파힐스 골프장, 전북은행 밀실 키웠다 비판 제기 돼

 

김제 스파힐스 골프장이 매각되었으나 매각금액보다 채권금액이 커 소규모 채권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라일보는 이는 1순위 채권자인 전북은행의 대출원금에도 못 미치는 금액에 수의계약형태로 매각되면서 후순위 소규모 채권자들이 100억 원 대의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 된다특히 전북은행의 전횡과 밀실계약이 후순위 채권자들의 손실을 키웠다는 주장이 제기돼었다고 보도하며 전북은행의 밀실계약이 손실을 키웠다고 비판했다.

 

전북일보와 새전북신문은 전북은행이 매각금을 독식한 가운데 은행 고위직 인척이 자금관리 유용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북일보는 16<김제 스파힐스 CC매각, 후순위 채권자 불안>(8)에서 골프장에 자금 관리인으로 파견된 1순위 채권자인 은행의 고위직 인척이 15천만 원 상당의 자금을 차입한 뒤 이자 및 원금도 상환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새전북신문도 같은 내용을 16일 전하며 전북은행 측은 이 관리자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골프장 운영법인의 대출 연장 계약서에 이 같은 조건이 명시돼 있어 전북은행 측의 주장이 설득력을 잃고 있으며 공동대표 선임을 골프장 운영법인에 요구한 사실을 극구 부인하고 있는 배경에도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라일보 <후순위 소규모 채권자들 100억대 피해 불가피할 듯>(4) ; 골프장 운영법인과 전북은행이 지난 20116월 체결한 5차추가대출 약정서에는 차주의 준수사항으로 이번 변경 약정 체결일로부터 대주(전북은행)가 지정하는 자를 대주가 지정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차주의 공동대표 이사로 선임하고 등기해야 하며 선임된 공동대표 이사는 필요한 경우 차주의 직원을 고용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어 전북은행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골프장 경영에 지나치게 간섭해왔다는 후순위 채권자들의 주장에 힘을 실고 있다.

더욱이 이번 매매계약 체결과정과 계약 당사자가 골프장 운영법인은 물로 후순위 채권자들에게 정보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아 후순위 채권자들을 정리하기 위한 사전작업이 아니냐는 등 의혹과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전북일보 <김제 스파힐스 CC매각, 후순위 채권자 불안>(8)

전북도민일보 <김제스파힐스 소규모 채권단만 피해>(7)

전라일보 <후순위 소규모 채권자들 100억대 피해 불가피할 듯>(4)

새전북신문 <소규모 채권자 피해 불가피>(6)

 

 

KBS 전주총국, 도지사 후보 대담 시작해

 

KBS 전주총국은 415일 뉴스9 [도지사 후보에게 묻는다]는 정당 예비후보 기획대담을 진행했다.

첫 번째 인물은 새누리당 박철곤 후보로 도지사 후보 준비’ ‘대표공약’ ‘도지사 선거 전략이란 3개의 주제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이어갔다. 시청자로 하여금 직접 도지사 후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무엇인지 알게 하려는 의도는 좋았으나 생방송이 아니다보니 판에 박힌 이야기만 전달하는 게 됐다.

 

 

JTV 새정치민주연합 도지사 후보 정책 비교해

 

JTV4158뉴스 <[도지사 정책 비교] 일자리 만들기 방안은?>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세 명의 공약을 비교, 분석하는 연속기획을 보도했다. 기자는 송하진 후보는, 탄소산업을 중심으로 천개의 기업을 유치하고 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언했으며 유성엽 후보는, 새 기업을 유치하기 보다는 이미 전북에 자리잡은 기업을 육성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고 강봉균 후보는, 자동차와 조선 등 전북의 신성장 동력산업을 중심으로 4백개의 기업을 유치해 4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전했다. 그러나 이 모든 정책의 실현가능성엔 우려를 보였다. 기자는 각 후보들은 일자리 만들기에 대해 차별화된 공약으로 표심잡기에 나섰지만, 한 해 100개 이상의 기업을 유치하기가 쉽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사는 새정치민주연합 각각의 일자리 공약을 전달했다. 그러나 후보 각각의 이야기를 듣는 정도라서 각자 중시하는 산업이 다르다는 정도만 드러날 뿐 근본적인 차이가 무엇인지 잘 보이지 않는다. 기자가 관련 내용을 좀 더 분석 정리해 전달했다면 시청자가 그 차이를 분명히 인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의 정책만 비교분석한 것은 다른 도지사 후보를 알 수 없게 했다.

전북의 특수한 정치상황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당선이 현실이지만, 그렇다 해도 이 기사가 시청자의 알권리를 충족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

 

 

다음은 416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415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지사 공천룰 차일피일 공정경선 도민 의구심>

전북도민일보 <“지역여론 좋아도 기준 안 맞으면 걸러낼 것”>

전라일보 <개혁 앞세우며 기득권 포기 않는 금배지>

새전북신문 <“여론조사 시작한다. 대비하라”>

 

전주MBC 뉴스데스크 <정면돌파냐? 탈당이냐?>

KBS전주총국 9시 뉴스 <6.4 지방선거 이렇게 달라진다>

JTV 8시 뉴스 <새정치연합 경선 파행 조짐>

전북CBS <검찰, "인사서열 조작 혐의" 김호수 부안군수에 징역4년 구형 >

 

 

2014416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