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무공천 철회, 요동치는 전북 정치판(2014/04/1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4. 11.

지역언론브리핑 (2014/04/11)

 1) 기초선거 무공천 철회 후폭풍 거세

 2) KBS 전주총국, 교육감 후보 비교 분석해

 

 

기초선거 무공천 철회 후폭풍 거세

기초선거 무공천 철회 후폭풍이 불고 있다.

도내 4대 일간지, 방송 3사, 전북CBS 모두 ‘새정치연합의 기초선거 후보 무공천 철회’를 첫 번째 기사로 전달했다. 기초의원 무공천 철회는 전북지역에 남다른 의미가 있다. 전북 지역에서 유권자의 선택을 받기 유리한 정당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이 즉 당선이 되는 전북 정치판에서 ‘무공천 철회’는 다시 유권자 의제를 치열하게 고민하고 유권자의 마음을 얻기위해 노력하는 지역 정치인보다는 당의 의중을 잘 알고 반영하는 정치인이 지역일꾼으로 될 가능성을 높였다고 봐야한다. 물론 인지도는 높지만 비리 혐의가 있는 현직의 경우, 당 내에서 걸러낼 수 있어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5월 15일 후보자 등록일까지 한 달정도 남은 상황에서 새정치연합이 경선방식 조율 등 산적한 문제들을 풀기에 시간이 촉박하기도 하다.

이런 우려와 혼란을 지역 언론사 모두 전달했다.

전북일보는 3면 <공천 주도권 놓고 계파간 갈등 우려>기사를 통해 “‘공천=당선’이라는 해묵은 등식 재현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후보들의 당의 공천장을 받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여 선거에서 시민은 사라질 우려를 낳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는 “중앙정치권의 지역정치권 줄세우기가 현실화되면서 구태정치 재현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일부 지역의 후보 낙점설을 알렸다.

방송 3사와 전북CBS는 ‘경선=당선’인 전북 현실을 전하며 경선방식을 둘러싼 새정치민주연합의 갈등 요소를 분석했다. 안철수계와 민주당계의 계파간 지분 다툼을 시작으로 경선기준에 불복한 이들의 탈당 릴레이도 우려했다.

전주MBC는 4월 10일 뉴스데스크 <부족한 시간‥공천작업 비상>으로 “새정치연합이 지방선거를 불과 55일 남겨두고 무공천 방침을 철회해 공천 작업에 비상이 걸렸”다며 공천과정의 어려움을 분석했다.

기자는 “당장 시장, 군수나 시군의원의 공천 권한을 행사해야 하는 도장부터 문제”라며 “공천권을 행사하려면 집행위원회와 공천관리위 등 의결기구가 필수지만 아직 구성조차 되지 않”은 현실을 드러냈다.

특히 공동위원장으로 임명된 조배숙 전 의원이 특정후보 지지 전력으로 “시작부터 분열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기자는 밝혔다. 공동위원장논란은 구 민주계와 안철수계의 ‘힘겨루기’로 보는 시각도 있는 상황이다. 기자는 구 민주계와 안철수계의 ‘공천 경쟁’을 우려했다.

또 기자는 “부족한 시간 탓에 최소한의 후보자 자질을 검증할 심사과정이 생략되거나 경선과 병행해 진행되는 등 부실 가능성” “공존조사는 시군마다 선거인단 모집과 선출까지 보름 이상이 소요돼 적용도 쉽지 않은 상황” “사실상 경선이 본선이다보니 탈락한 후보들의 반발과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가능성” 모두 ‘갑작스러운’ 무공천 철회의 부작용으로 꼽았다.

 

 

<4월 10일 JTV, KBS 전주총국, 전주MBC 뉴스>

 

 

 

KBS 전주총국, 교육감 후보 비교 분석해

KBS 전주총국은 4월 10일 뉴스 9 <[전북교육감 선거] 교육 발전 공약은>기사를 통해 전북교육감 후보의 공약을 비교분석했다.

공교육 정상화 방안으로 “신환철 후보는 수준별 맞춤학습, 유홍렬 후보는 기초 기본교육 충실, 이미영 후보는 진로․진학 특별본부 설치 … 이상휘 후보는 우수교사들이 머물고 싶은 학교 만들기, 이승우 후보는 교육혁신 선진학교 시스템 도입, 현 김승환 교육감은 수업 혁신을 통한 학력신장”을 해법으로 내세웠다.

학교폭력 해결방안으로는 “신환철 수보는 사랑캠프 운영을, 유홍렬 후보는 학생 부적응과 불만 해소책 마련을, 이미영 후보는 청소년 동아리 활성화를 … 이상휘 후보는 인성교육 강화, 이승우 후보는 더불어 사는 학교문화 조성, 김승환 교육감은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고 기자는 전했다.

기자는 “전북 교육감은 한해 2조원이 넘는 교육예산을 다루고, 유치원과 초중고생 27만여 명의 교육행정을 책임지며, 교원 만 3천여 명의 인사권도 가지고 있”다며 “유권자들의 관심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권자의 관심이 많지 않은 교육감 후보의 정책을 알린 것은 의미가 있다. 그러나 정책을 나열해 각각의 정책이 의미하는 바를 잘 알 수 없게 했으며 무엇보다 각 정책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지 못해 교육전문가가 아닌 유권자가 선택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없었다.

 

다음은 4월 11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4월 10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새정치연합, 기초선거 후보 공천키로>

전북도민일보 <기초공천 회군…선거판 ‘대혼란’>

전라일보 <스스로 말 뒤집은 통합면분 애꿎은 입지자만 ‘갈팡질팡’>

새전북신문 <“새정치 몫 임명이 무슨 문제냐”>

전주MBC 뉴스데스크 <부족한 시간‥공천작업 비상>

KBS전주총국 9시 뉴스 <무공천 ‘철회’ 요동치는 지방선거>

JTV 8시 뉴스 <무공천 철회…선거판 요동>

전북CBS <기초선거 공천 확정, 전북 선거판 요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