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2/2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2. 22.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2/22)


1. 전주지법이 전주시가 전액관리제를 시행하지 않는 택시 업체에 부과한 과태료는 무효라는 판결을 해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태료 처분이 전주시와 노조의 합의 이행 조건이었기 때문입니다. 전북일보는 전액관리제 시행을 담은 운수사업법이 20여 년 동안 자리를 잡지 못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업체를 압박하게 되면 사측의 경영난 등이 예상된다면서 노사간 원만한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라는 재판부의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전북CBS“20년 동안 관행적으로 이뤄진 택시 사납금제를 급격히 바꾸는 것은 사회에 큰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라고 보도했는데요, 전주시는 항소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공공운수노조 택시지부는 납득할 수 없는 판결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2.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이 3년 연속 1000만 명을 넘었다는 소식입니다.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는 전주시의 보도자료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고 있는 반면 전북CBS는 전년에 비해서는 감소했다는 내용을 같이 전달했습니다.

KBS전주총국은 심층 보도를 통해 관광객 감소 원인과 현황, 과제에 대해 자세히 다뤘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방문객 수가 7천만 명에 달해 국민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다녀갔다는 것이라며 재방문객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기자는 한옥과 먹을거리 말고 다른 즐길 거리가 필요하다면서 체험과 예절 교육 같은 맞춤형 프로그램, 부족한 휴양 시설, 지나친 상업화, 값비싼 숙박비와 음식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3. 이낙연 국무총리가 불법폐기물 엄격 처리를 주문하면서 전라북도 불법폐기물 문제의 신속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북일보의 보도입니다. 전라북도는 도내 48천여 톤의 폐기물을 파악하고 있고 이달 말까지 전수조사를 마칠 계획입니다. 그러나 JTV는 정부가 조사한 전북 내에 방치된 불법 폐기물이 약 78천 톤이라고 보도하면서 전라북도가 제대로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4. 완주군의회가 21.15%의 의정비 인상안을 통과시켜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인상 폭이 크다는 여론이 있었는데요, 완주군의회는 간담회를 진행했고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전주MBC는 군민들이 별로 안 좋게 생각하시는 것에 대해 전혀 개의치 않느냐는 질문에 노코멘트라고 답변한 한 군의원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공정성과 객관성이 없다고 비판하면서 행정소송과 가처분 신청을 통해 관련자들을 고발 조치하겠다고 앞으로의 대응 계획을 밝혔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법원, 완전월급제 불이행 택시업체 불처벌 결정 (4, 최명국 기자)

[전주MBC] 택시 전액관리제 과태료, 법원 무효 결정 (221일 보도)

[JTV] 법원 "월급제 미시행 업체 과태료 부과 않는다" (221일 보도)

[전북CBS] 전주지법 '전액관리제 미이행 택시업체 과태료 부과 안돼" (221일 보도, 남승현 기자)

 

 

2. [전북일보]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 3년 연속 1000만 돌파 (5,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주한옥마을 관광객 3년연속 1천만 돌파 (1, 장정철 기자)

[KBS전주총국] (심층) 전주 한옥마을 인기 '시들'관광객 '첫 감소' (221일 보도, 유진휘 기자)

(심층) 다시 찾는 한옥마을과제는? (221일 보도, 이지현 기자)

[전북CBS] 전주 한옥마을 3년 연속 1천만 명 돌파...전년에 비해서는 감소 (221일 보도, 김진경 기자)

 

[전주시청 보도자료] 전주한옥마을 여행객 3년 연속 1000만 명 넘어 (222일부터)

 

3. [전북일보] 전북 논란 폐기물신속처리 기대 (2, 김윤정 기자)

[JTV] 불법 폐기물 78천 톤'전국 3' (221일 보도, 오정현 기자)

 

4. [KBS전주총국] 주민 반발에도 완주군의회 의정비 인상 강행 (221일 보도, 이수진 기자)

[전주MBC] 의정비 인상 끝내 통과 "몰염치·주민무시" (221일 보도, 강동엽 기자)

[JTV] 완주군의회 의정비 인상안 상임위 통과 (221일 보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