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2/2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2. 25.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2/25)


1. 지난 금요일,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었습니다. 준비가 부족하다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있었는데요, 결과는 어떨까요? 지역 언론들은 각 공공기관의 차량 2부제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북일보는 공무원도 안 지키면서 시민 참여를 유도하나라는 시민들의 인터뷰를 제목으로 선정해 비판하고 있습니다.

KBS전주총국은 하루에 처리해야하는 양이 정해져 있어 처리량을 줄이기 어려운 쓰레기 소각장의 상황을, 전주MBC는 공장과 화력발전소의 가동시간 축소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보도하면서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조례 등에 도내 자치단체의 무관심이 계속되고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2. 과도한 의정비 인상안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완주군의회. 의정비 인상안이 가결되었지만 최등원 의장이 개정조례안이 부결됐음을 선포합니다.”라고 의사 진행을 하는 바람에 인상안은 가결이 아닌 부결이 되었습니다. 지역 언론들이 대부분 의사 진행 실수로 해석하고 있지만 최 의장은 JTV 인터뷰 등에서 그동안 (의정비 인상) 논란이 커 인상률를 더 낮추는 방안을 추가로 논의하기 위해 의도한 조치라며 의도된 부결이라고 해명하고 나섰습니다. JTV는 최 의장이 의원들의 의사를 물어 다음 회기 때 다시 상정하겠다고 밝힌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3. 정부가 폐기물 처리 대책 중 하나로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을 검토하고 있어 논란이라는 전북일보의 보도입니다. “시설 보강 등을 전제하지 않고 고형 폐기물 품질검사도 완화하려는 것이 문제”, “주민 반발을 중재할 제도나 대책도 없다.”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한편 환경부가 전라북도의 불법폐기물이 78000톤이라고 발표한 것에 대해 전라북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36000톤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북도민일보와 전라일보는 전북도가 환경부에 수치 정정을 요구하고 환경부에서 일부 중복 등 오차가 발생해 차이가 생긴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전북도민일보는 추가로 여론이 악화되자 불법폐기물 대응에 나선 뒷북 행정도 문제지만 정부에서 발표한 수치보다 적게 나오자 이를 반박하는데 급급한 행정도 문제라고 비판했습니다.

 

4. 전주시 팔복동 고형폐기물 소각 시설을 건설하던 업체가 시설 매각이 되면 운영을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는데 정작 전주시가 소극적이라는 KBS전주총국의 보도입니다. 업체 측은 전주시가 먼저 해결 방안 중 하나로 매입을 제시했는데 말이 바뀌었다며 사업 허가를 내 준 전주시가 출구 전략을 마련해주는 것이 합당하다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전주시는 해당 부지의 활용 방안 부족, 매입비 과다, 비슷한 요구 난립 등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기자는 전주시의 오락가락 행정에 논란이 더 꼬이지 않을까 우려된다.”라고 보도했습니다.

 

5. 3.13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연일 불법이 적발됐다는 소식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전주MBC는 선거를 앞두고 가짜 조합원이 무더기로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축협 조합원은 실제 축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어야 하는데요, 사찰의 주지스님이 조합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등 취재진의 며칠 동안의 확인만으로 대여섯 명의 무자격자를 찾아냈다는 것입니다. 기자는 불투명한 조합원 관리와 선거를 앞두고 자기사람을 끌어 들이는 행태가 가짜 조합원을 양산하고 있다며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공무원도 안 지키면서 시민 참여 유도하나” (1, 엄승현, 박태량 기자)

[전북도민일보] 경찰청 주차장엔 짝수차... 밖엔 홀수차 (1, 2, 김기주 기자)

[전라일보] 출근 수단·의식 부족... 안착 먼 길 (1, 김용 기자)

[KBS전주총국]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첫 시행'실효성 의문 (222일 보도, 유진휘 기자)

[전주MBC]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전북은 준비 미흡 (222일 보도, 허현호 기자)

[JTV] 미세먼지 비상조치 '있으나 마나' (222일 보도, 송창용 기자)

 

2. [전북일보] 완주군 의정비 인상 없던 일로?’ (3, 최정규 기자)

[전북도민일보] 군의장 말실수에 가결부결(10, 완주=배종갑 기자)

[KBS전주총국] 완주군의회, 과도한 의정비 인상안 본회의에서 부결 (222일 보도)

[전주MBC] 의사진행 실수, 의정비 인상안 '황당한 부결' (222일 보도, 조수영 기자)

[JTV] 황당한 해프닝?... 의도된 부결? (222일 보도, 이승환 기자)

[전북CBS] 의장 말실수에 날아간 완주군의회 의정비 인상안 (222일 보도, 도상진 기자)

 

3. [전북일보] ‘처리시설 확충정부 폐기물 대책 논란 (1, 김윤정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북도 불법폐기물 대책 도마위’ (2, 김영호 기자)

[전라일보] “정부 발표 전북 폐기물 78000톤 사실 아냐” (1, 김대연 기자)

 

[전라북도 보도자료] 전북도, 불법폐기물 36천톤 신속 처리에 총력 (223일부터)

 

4. [KBS전주총국 오전930뉴스] 고형폐기물 소각 시설 중단... 전주시, 기회 박차나? (225일 보도, 이지현 기자)

 

5. [전주MBC] '절 주지'가 조합원? 선거 앞두고 제 사람 심기 (224일 보도, 박연선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