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이달의 좋은 기사를 뽑아주세요:) 2020년 10월의 좋은 기사 후보입니다.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11. 4.

 

2020년 10월의 좋은 기사에 투표해 주세요!

여러분의 관심이 건강한 지역 언론을 만듭니다.

 

투표 하기:

forms.gle/2UuiZAAkJCYuwBJB8

 

2020년 10월의 좋은 기사를 선정해 주세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

docs.google.com

 

후보 1. “애비 전화번호 뭐야”

- 고창 초등학교 교사 폭언사태 통해 아동학대 사각지대 사골 마을 문제 조명

○ 추천 이유

고창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1학년 학생에게 입에 담지 못할 폭언을 한 것으로 드러나 많은 사람들이 분노했습니다. 학생의 몸에 난 멍자국을 수상하게 여긴 아버지가 녹음기를 준비해 사실이 드러났는데요, 해당 교사는 아동학대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KBS전주총국은 이번 사건이 얼마나 심각한 학대인지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언어폭력 또한 마음에 큰 상처를 주는 행동이지만 처벌을 받는 경우가 적은 점, 아동학대 범죄특례법 상 정서적 폭력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전주, 군산, 익산, 남원 외에는 도내에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없어 학생들이 아동학대에 취약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보도했습니다.

단순한 특종이나 사건·사고 보도에서 끝나지 않고 언어폭력의 심각성과 도내 아동학대 대비책에 보완이 필요한 점 등 여러 문제점을 후속 보도로 이어나갔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보도

1. "애비 전화번호 뭐야"… 폭언한 초등학교 교사(10/13, 오정현 취재기자 / 한문현 촬영기자)

2. '교사가 초등생에 폭언' 경찰 수사 착수(10/14, 조선우 취재기자 / 촬영기자 없음)

3. (한주의 인터넷 뉴스)초등 1학년생에게 폭언한 교사 네티즌 공분(10/16, 한주연 취재기자 / 촬영기자 없음)

4. 심각한 수준의 학대… "진심 어린 사과를"(10/20, 오정현 취재기자 / 한문현 촬영기자)

5. 손 안 댔으니 괜찮다?... 트라우마 큰 '말폭력'(10/21, 오정현 취재기자 / 한문현 촬영기자)

6. (심층K) 학대 '사각지대' 내몰린 시골 마을 아이들(10/22, 오정현 취재기자 / 한문현 촬영기자)

 

○ 보도 기자

KBS전주총국 오정현, 조선우, 한주연 취재기자 / 한문현 촬영기자

 

 

후보 2. 허가부터 내주는 발전사업, 제도의 사각지대 문제 조명

○ 추천 이유

최근 익산 웅포면에 고형폐기물을 이용한 발전·소각시설을 지으려던 업체가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 추진을 포기했습니다. JTV전주방송은 이런 문제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이 발전 사업 허가제도 자체에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발전시설 규모가 1만kw 미만이면 환경영향평가를 받지 않고, 우선 발전 사업 허가를 받은 후 공사 계획 인가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를 받으면 돼 순서가 바뀌어 있는데요, 이런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 전라북도가 조례 개정을 통해 5000kw 이상이거나 하루 50톤 이상 고형 폐기물을 처리할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했습니다.

전라북도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발전소 건설 여부를 두고 주민과의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 그 근본적인 문제는 업체나 주민이 아니라 잘못된 제도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보도

1. 익산 웅포 폐기물발전소… 주민 반발에 '포기'(10/26, 김진형 취재기자 / 김대수 촬영기자)

2. '허가'부터 내주는 발전사업… 안전성 '뒷전'?(10/26, 하원호 취재기자 / 유지영 촬영기자)

3. 'SRF 발전소' 환경영향평가 회피 '꼼수' 막는다(10/27, 하원호 취재기자 / 유지영 촬영기자)

 

○ 보도 기자

JTV전주방송 김진형, 하원호 취재기자 / 김대수, 유지영 촬영기자

 

 

후보 3. 허황된 전라북도의 새만금 태양광 주민 참여 약속, 자치단체가 수익 사업을?

○ 추천 이유

새만금에 대규모 태양광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에 ‘막대한 예산을 들인 새만금에 태양광을 하겠다는 것이냐’라는 비판이 나왔는데요, 당시 전라북도는 새만금 태양광 전체 사업량 2.4기가와트 가운데 31%를 지역 몫으로 넘기고, 참여 주민에게 7%의 수익 보장을 해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전주MBC는 1년 반이 지난 현재 허황된 약속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전북개발공사가 투자에 앞서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수익률이 5.1%로 사업성 기준을 간신히 넘겨, 주민에게 수익률 7%를 보장하면 사업성이 없다는 겁니다. 같이 발전 사업권을 얻은 군산시와 새만금개발청은 반대로 주민들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전주MBC는 전라북도가 왜 수익사업에 나서느냐며, 도민들을 앞세워 사업권을 얻은 후 정작 도민들을 배제한 채 산하기관 배 속만 채운다고 비판했습니다.

비판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전라북도의 ‘아니면 말고’ 식 약속을 비판하고, 약속을 어긴 것에 대한 명확한 해명과 사과도 없이 돈 벌기에 급급한 자치단체의 모습을 비판하고 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로 추천합니다.

 

○ 관련 보도

1. "대규모 주민 참여에 7% 수익".. 이제는 말 바꿔(10/14, 유룡 취재기자 / 김관중 촬영기자)

2. "전라북도가 왜 수익사업 나서나".. 논란 증폭(10/16, 유룡 취재기자 / 서정희 촬영기자)

 

○ 보도 기자

전주MBC 유룡 취재기자 / 김관중, 서정희 촬영기자

 

2020년 10월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내용(수정).hwp
0.04MB

 

모니터링 대상:

지역 일간지: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모니터링 기간:

2020년 10월 1일~31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