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1년 4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임실군 지역 언론인의 겸직 금지,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 연속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5. 10.

 

2021년 4월 30일 자 전북CBS 노컷뉴스 기사 화면 편집

 

시민이 뽑은 『2021년 4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3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전북CBS 남승현 취재기자의 <임실군 지역 언론인의 겸직 금지,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 취재>가 42.1%로 2021년 4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투표 결과

 

언론인 신분을 유지하면서 다른 법인의 사무국장으로 일하고 있었다면 겸직 금지 규정에 위배되는 것일까요? 또 그 법인이 전라북도와 임실군의 보조금을 받으면서 해당 언론인에게 급여를 주고 있었다면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것일까요?

 

전북CBS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해당 법인이 받는 보조인력 인건비 중 매년 약 2700만 원 정도가 해당 언론인의 급여로 지급됐다고 문제를 지적했지만 해당 언론인은 “언론사에서 급여를 받는 정식 직원이 아니라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4월 30일 기사에서는 “2013년 법인 출범 당시에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다른 직무는 수행할 수 없다는’ 규정이 있었지만 2020년에는 규정이 삭제되었다. 이걸 삭제냐 생략이냐로 보느냐에 따라 위법 여부가 엇갈린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청탁금지법에 대해서도 위반될 소지가 크다는 법조계 관계자의 발언을 같이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도 후 해당 사안을 확인하기 위해 임실군은 감사를 시작했고, 임실군을 비롯한 14개 시·군 공무원노조는 5월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해당 언론인의 부당한 갑질과 광고요구를 중단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언론사 기자가 같은 지역 언론인에 대한 의혹을 보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보도를 꾸준히 이어가면서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후보에 오른 다른 기사도 지역 사회에 필요한 좋은 기사였습니다.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다른 기사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1년 4월 이달의 좋은 기사는 5월 3일(월)~10일(월)동안 페이스북 안내 등을 통한 시민들의 온라인 투표 결과로 선정했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1년 4월의 좋은 기사)

임실군 지역 언론인의 겸직 금지,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 취재

 

○ 보도 기자:

전북CBS 남승현 취재기자

 

○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꼬박꼬박 혈세로 월급 챙긴 '농촌 기자님'…논란일자 “기자 아니다”(4/27, 남승현 취재기자)

2. 혈세로 월급 챙긴 '농촌 기자님'…임실군, 감사 착수키로(4/28, 남승현 취재기자)

3. '겸직·김영란법 위반 의혹'…끊이지 않는 '농촌 기자' 논란(4/30, 남승현 취재기자)

 

※ 후속 보도

1. 넉달 계약 맺은 '농촌 기자' 공고 없이 6년간 월급 수령(5/4, 남승현 취재기자)

2. 혈세로 월급 챙긴 '농촌 기자'…민언련 "이해충돌 예외 아냐"(5/8, 남승현 취재기자)

3. 혈세로 월급 챙긴 그 기자, 공무원에 비판 기사로 '압박'(5/10, 남승현 취재기자)

 

○ 모니터 기간: 2021년 4월 1일~2021년 4월 30일

 

○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 투표 기간: 2021년 5월 3일(월) ~ 2021년 5월 10일(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