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 지역언론브리핑 (2015/04/13) : 세월호 1주기, 전북 재해 안전 관리 문제 없나?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5. 4. 13.

 

지역언론브리핑 (2015/04/13)

 

 

 

1) 세월호 1주기, 전북 재해 안전 관리 문제 없나?

 

 

1) 세월호 1주기, 전북 재해 안전 관리 문제 없나?

 

올해 4월이 정말 참담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대한민국이 세월호 이전과 이후로 나뉘어져야 한다고 외쳤던 목소리는 1년도 채 되지 않아 메아리로 돌아왔다. 정부는 시행령 입법예고와 느닷없는 배보상 기준 및 생계지원금 발표로 세월호 문제를 돈으로 물타기 하는 여론 호도를 보였다. 이로 인해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영정도보행진, 삭발투쟁 등으로 다시 거리로 나선 상황이다.

 

전북지역도 지역의 단체들을 비롯해 많은 엄마들, 대학생, 고등학생 등 자발적으로 세월호 아픔을 잊지 않으려한 시민들의 참여가 오랜 시간 이어져왔다. 이들은 대형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을 시스템 구축, 한국 사회가 희생자들을 공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방법, 국가 역할 회복을 통한 신뢰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하라는 외침을 이어왔다. 또한 지역사회 내 존재한 안전불감증을 해결하라는 요구를 해왔다. 하지만 최근 터진 수자원공사 전북지사 수질감시기 조작 문제, 원전에서는 생기는 크고 작은 사고들 등 생명과 안전을 운에 맡긴 채 살아가야 하는 한국사회의 현실은 여전하다.

 

그런 점에서 전북일보에서 보도한 <세월호가 던진 화두 안전전북 재해관리 현실 위험’> 기사는 세월호 1주기를 맞이해 지역사회, 지역 언론에서 조명할 수 있는 위기 문제를 짚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같은 날 전북일보는 <세월호 1, 전북은 안전한가() 어린이·학생 안전>(5)에서 “304명의 사망자 및 실종자가 발생한 세월호 사고 이후 전북지역 자치단체들은 안전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등 너도나도 안전을 외쳐왔다. 그러나 지역안전도는 전국 최하위 수준을 맴돌고 있으며, 행정당국이 파악하지 못한 위험요소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이에 전북일보는 세월호 참사 1주기 추모주간을 맞아 세월호 사건이 남긴 교훈이 어떻게 지켜지고 있는지,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해 3차례에 걸쳐 진단해본다고 편집자 주를 달았다.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는 전라북도 내 학교 주변 1km 이내 유독물 취급 사업장 현황보기도 바로 할 수 있다.

(http://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545815)

 

김정엽최성은 기자는 “12일 전북도, 전북도교육청, 새만금지방환경청에서 유해화학물질 관련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 전북지역 167개 학교 주변 1이내에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렇게 가까지 유해물질사업장이 존재하고 있지만 도내 일선학교에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대응 매뉴얼은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기자는 전북도교육청이 지난 2월 도내 학교에 보낸 학교 안전대책 계획()’을 보면 화재, 태풍, 호우, 대설, 지진 발생시를 가정한 상황 대응만 제시돼 있을 뿐 화학물질 누출사고 대응지침은 명시돼 있지 않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한국사회 다시 만들기라는 보다 본질적인 고민을 통해 위기의 공동체를 먼저 살려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는 상황에서 지역공동체의 위험문제를 찾아내고 대응하는것은 기본으로 전제되어야 할 부분일 것이다.  

세월호 참사 1주년, 우리를, 우리 지역을, 차분하게 성찰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관련보도 :

전북일보 <세월호가 던진 화두 안전전북 재해관리 현실 위험’> (4/13, 1)

<세월호 1, 전북은 안전한가() 어린이·학생 안전>(4/13, 5)

 

 

 

다음은 413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410일 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1년 뒤 오늘 총선, 입지자 갈 길 안갯속

전북도민일보

도심속 외딴섬대한방직 이전바람 부나

전라일보

텃밭 사수” vs “세력 확장전북발 중원 다툼돌입

새전북신문

본격화된 탄소산업 선점 기싸움

전주MBC

김제 용지 14만 마리 살처분

KBS전주총국

재입식 불투명..양계 농가 반발

JTV

바지락 집단폐사..온배수 때문?

전북CBS

전주시, 결혼 성수기 특별교통대책 수립

 

 

2015413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