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 지역언론브리핑 (2015/05/06) : 도의원 압박하는 집단 문자 메시지 어떻게 봐야 할까?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5. 5. 6.

 

지역언론브리핑 (2015/05/06)

 

 

 

1) 도의원 압박하는 집단 문자 메시지 어떻게 봐야 할까?

- 새전북신문의 교육공무원 연관 가능성은 무리한 연결 짓기?

 

 

1) 도의원 압박하는 집단 문자 메시지 어떻게 봐야 할까?

- 새전북신문의 교육공무원 연관 가능성은 무리한 연결 짓기

 

 

 

 

새전북신문은 56<도의원 압박하는 집단 문자 메시지 논란 - 김승환 교육감 입장 옹호하는 내용교육공무원 연관 가능성>(1면 박스기사) 기사에서 전북도의회 교육위원들은 최근 3~4일 동안 시도 때도 없는 문자 메시지에 시달리고 있다. 낮 시간은 물론 밤 11시를 넘겨서까지 쏟아지는 문자 메시지는 전북교육청이 지방채를 발행해 누리과정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부당한데 왜 교육위원들이 김승환 교육감을 압박하느냐는 취지다문자 메시지 내용이 동일한데다 사전에 지침을 받은 듯한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다. 또 예산 흐름 및 누리과정 이슈에 대해 비교적 해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 공무원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고, 교육위원회 활동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의도가 짙다고 보도했다.

 

새전북신문의 <도의원 압박하는 집단 문자 메시지 논란> 보도는 두 가지를 짚어볼 수 있다.

 

하나는, 임병식 기자는 도의원을 압박하는 문자 메시지가 교육공무원이 보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타당한가 이다.  임병식 기자는 문자 메시지 내용이 동일한데다 사전에 지침을 받은 듯한 느낌이 강하다는 점, “예산 흐름 및 누리 과정 이슈에 대해 비교적 해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 공무원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전북도의회 최인정 교육위원의 복지는 지켜져야 하고 국가와 교육청, 전북도청 모두 책임이다. 누구 사주를 받고 이러는지 신분을 밝혀달라고 반박했다는 내용과 황현 교육위원의 교육청과 관련이 없기를 바라지만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어떤 목적과 경위를 통해 진행된 것인지 공식적인 책임을 묻겠다는 발언을 삽입해 임병식 기자의 의혹에 대한 근거로 활용했다.

 

임병식 기자는 다른 교육위원들도 의원들을 협박하고 의회를 무력화하는 시도에 대해 교육감은 물론 공무원 복무 및 윤리 규정 적합성 여부에 따른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는 입장이라고 역시 교육위원들의 발언을 덧붙였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교육공무원 연관 가능성의 근거가 타당한가 이다.

임병식 기자는 문자 메시지 내용이 동일하고 사전에 지침을 받은 듯한 느낌’, 그리고 전문적인 식견을 담고 있다는 것 외에는 다른 근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많은 전문적 정보들이 SNS상에서 공개되고 누리꾼들의 정치적 입장이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요즘 현실에 전문적인 식견을 담고 있다는 것이 과연 위 주장의 근거로 가능한까? 미네르바 사건을 통해 우리는 그러한 추측조차 언론에서는 신중해야 한다는 점을 배운바 있다. 이 보도가 임병식 기자의 무리수가 아니기를 바란다.

 

 

둘째, 집단 문자 메시지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박명규 새전북신문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집단적 협박행위이고, 배후가 있다면 반드시 가려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도민을 협박한 일이라고 단정하고 있다.

하지만 2008년 이후로 시위 문화 속에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는 시민 저항적 운동의 성격으로 자리 잡으며 디지털 매체의 사회적 정치적 구실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이어지기도 했다.

 

가령 예를 들자면 20081226일 여의도, 언론노조 총파업 출정식 현장에서는 휴대전화를 이용한 시위 퍼포먼스가 벌어졌다. 방송법 개정을 밀어붙였던 언론 5’(김형오 국회의장,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 고흥길 국회 문방위원장, 정병국 한나라당 미디어특위 위원장, 나경원 한나라당 문방위 간사) 중 일부에게, 당시 출정식에 참여했던 2000여 노조원이 문자 보내기 퍼포먼스를 벌였던 것이다. 사회자가 이들의 전화번호를 알리면, 참석자는 일제히 언론관계 악법을 철회하라는 항의성 단체 문자를 날렸다. 인터넷을 통해 이를 지켜보던 누리꾼 또한 ‘5의 휴대전화로 단체 문자를 날렸다고 한다.

항의와 분노의 목소리가, 해당 정치인의 휴대전화를 불나게 만든 하루였다고 평가되는 사건이었다. 이를 시사인에서는 <휴대전화로 저항의 방아쇠 당겨라>라는 제목으로 이광석 (성공회대 외래교수)의 글을 싣기도 했다.

 

현재도 특정 사안을 관철하기 위해 누리꾼들은 집단적 항의 메시지를 주요한 저항 시위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를 단순히 협박으로 바라봐야 할 것인지, 새로운 시위 문화 정착으로 바라봐야 할지에 대한 간극이 존재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적·경제적·정치적 지위와 권세'를 가지고 압박한 게 아니어서 업무방해죄의 위력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누리꾼들의 반론과 이번 집단 문자가 단순 폭언이 아닌 정당한 항의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도 새전북신문에서 눈여겨 봐야 하지 않을까.

 

 

다음은 56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전북일보

새만금 관광단지 게이트웨이 터덕

전북도민일보

직원 82% “지자체 지원정책 불만족

전라일보

지자체 재정 부담 가중반발

새전북신문

닭 폐기물 대량 불법 매립 파문

 

 

201556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