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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전북주요뉴스 '피클'

제21대 대통령 선거 운동 3주차, 지역 언론 보도 분석(뉴스 피클 2025.06.0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5. 6. 2.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지역 언론들도 제21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보도를 이어가는 가운데, 후보 등록 후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인 5월 26일(월)부터 6월 1일(일)까지 3주차 지역 언론들의 대선 관련 보도는 어땠는지 양적 분석을 통해 정리해 봤습니다.

 

○ 모니터링 기간: 5월 26일(월) ~ 6월 01일(일)

○ 모니터링 대상

- 지역 일간지: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 지역 방송사: KBS전주총국 뉴스9, 전주MBC 뉴스데스크, JTV전주방송 8뉴스

SKB 전주방송 Btv 뉴스, LG헬로비전 전북방송 헬로TV 뉴스

- 지역 인터넷 신문: 노컷뉴스 전북(전북CBS), 전북의소리

 

#사전 투표 기간 겹쳐 선거 정보 전달 관련 보도 크게 증가

① 전체 보도 건수(단위: 건, %)

*오피니언 외부 칼럼 제외

  스트레이트 오피니언 사진 인터뷰 합계
전북일보 45(81.8%) 8(14.5%) 2(3.6%) 0(0.0%) 55(100%)
전북도민일보 44(78.6%) 3(5.4%) 6(10.7%) 3(5.4%) 56(100%)
전라일보 55(85.9%) 3(4.7%) 6(9.4%) 0 64(100%)
합계 144(82.3%) 14(8.0%) 14(8.0%) 3(1.7%) 175(100%)

대선 관련 보도는 전라일보가 64건, 전북도민일보 56건, 전북일보 55건으로 나타났으며 전북일보의 오피니언 비중이 14.5%로 가장 높았다. 인터뷰 기사는 전북도민일보만 3건 보도했다.

 

② 선거 보도 분류(단위: 건, %)

  후보·정당 동정 후보·정당 비판 공약 전달 공약 검증 선거 정보 전달 유권자 행동 선거 판세 지역 현안 요구 합계
전북일보 11
(20.0%)
4
(7.3%)
1
(1.8%)
2
(3.6%)
22
(40.0%)
7
(12.7%)
5
(9.1%)
3
(5.5%)
55
(100%)
전북도민일보 11
(19.6%)
0 4
(7.1%)
0 22
(39.3%)
5
(8.9%)
6
(10.7%)
8
(14.3%)
56
(100%)
전라일보 11
(17.2%)
2
(3.1%)
2
(3.1%)
0 33
(51.6%)
7
(10.9%)
4
(6.3%)
5
(7.8%)
64
(100%)
합계 33
(18.9%)
6
(3.4%)
7
(4.0%)
2
(1.1%)
77
(44.0%)
19
(10.9%)
15
(8.6%)
16
(9.1%)
175
(100%)

 

사전투표 기간이 겹치면서 언론들이 결과와 투표 독려 등 관련 보도에 집중해 세 지역 일간지 모두 선거 정보 전달 관련 보도가 크게 증가했다.

전북일보는 2주차에 이어 상대적으로 후보‧정당 비판과 공약 검증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판 보도는 더불어민주당 3건, 국민의힘 4건으로 국민의힘 비판이 좀 더 많았다. 공약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역 현안 사업 공약과, 더불어민주당의 간병비 급여화 공약을 검증했다.

전북도민일보는 2주차에 이어 지역 현안을 공약과 정책으로 반영해달라고 요구하는 데 집중했다. 전라일보는 선거 정보 전달 보도가 33건(51.6%)로 절반을 넘었으며, 두 건의 사설로 각각 국민의힘 교사 임명장 논란과 새미래민주당 이낙연 전 총리의 행보를 비판했다.

 

③ 정당 관련 보도 건수(중복체크, 단위: 건, %)

※ 정당 언급한 보도만 반영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조국
혁신당
개혁신당 민주노동당 진보당 새미래민주당 무소속 합계
전북일보 20
(43.5%)
18
(39.1%)
0 4
(8.7%)
3
(6.5%)
0 1
(2.2%)
0 46
(100%)
전북도민일보 24
(57.1%)
7
(16.7%)
1
(2.4%)
5
(11.9%)
3
(7.1%)
1
(2.4%)
0 1
(2.4%)
42
(100%)
전라일보 17
(47.2%)
12
(33.3%)
0 5
(13.9%)
1
(2.8%)
0 1
(2.8%)
0 36
(100%)
합계 61
(49.2%)
37
(29.8%)
1
(0.8%)
14
(11.3%)
7
(5.6%)
1
(0.8%)
2
(1.6%)
1
(0.8%)
124
(100%)

 

2주차에 이어 세 지역 일간지 모두 더불어민주당 관련 보도가 가장 많았다. 특히 전북도민일보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관련 보도 비율이 57.1%로 가장 많았고, 국민의힘 관련 보도가 16.7%로 가장 적었다.

후보가 전북 지역을 직접 방문해 선거 운동을 진행한 민주노동당 관련 보도보다 전북 지역을 직접 방문하지 않은 개혁신당 관련 보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2주차에 이어 민주노동당 관련 보도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은 경향을 보였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토론회 발언이 이슈가 되긴 했으나 관련 보도는 각각 한 건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는 어렵다.

무소속 송진호 후보도 전북 지역을 방문해 지역 공약을 발표했으나 관련 보도는 전북도민일보만 한 건 보도했다.

 

#방송사 민주노동당 관련 보도 개혁신당보다 많아, 지역 일간지와 차이 보여

① 전체 보도 건수(단위: 건, %)

  리포트 단신 인터뷰 합계
KBS전주총국 17(63.0%) 10(37.0%) 0 27(100%)
전주MBC 14(53.8%) 11(42.3%) 1(3.8%) 26(100%)
JTV전주방송 7(29.2%) 17(70.8%) 0 24(100%)
SKB전주방송 4(66.7%) 1(16.7%) 1(16.7%) 6(100%)
LG헬로비전 전북방송 3(30.0%) 7(70.0%) 0 10(100%)
합계 45(48.4%) 46(49.5%) 2(2.2%) 93(100%)

1, 2주차와 달리 KBS전주총국과 전주MBC의 리포트 기사 비율이 단신 기사보다 더 많아졌다. 다른 방송사들은 비슷한 보도 비율을 보였다. 전주MBC는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를 인터뷰 했고, SKB전주방송은 사전투표를 앞두고 전북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장을 인터뷰해 투표 과정을 설명했다.

 

② 선거 보도 분류(단위: 건, %)

  후보·정당 동정 후보·정당 비판 공약 전달 공약 검증 선거 정보 전달 유권자 행동 선거 판세 지역 현안 요구 합계
KBS전주총국 8
(29.6%)
2
(7.4%)
3
(11.1%)
0 8
(29.6%)
2
(7.4%)
1
(3.7%)
3
(11.1%)
27
(100%)
전주MBC 7
(26.9%)
1
(3.8%)
6
(23.1%)
1
(3.8%)
7
(26.9%)
3
(11.5%)
1
(3.8%)
0 26
(100%)
JTV전주방송 7
(29.2%)
0 4
(16.7%)
0 9
(37.5%)
3
(12.5%)
1
(4.2%)
0 24
(100%)
SKB전주방송 1
(16.7%)
1
(16.7%)
0 0 3
(50.0%)
1
(16.7%)
0 0 6
(100%)
LG헬로비전 전북방송 2
(20.0%)
0 0 0 5
(50.0%)
3
(30.0%)
0 0 10
(100%)
합계 25
(26.9%)
4
(4.3%)
13
(14.0%)
1
(1.1%)
32
(34.4%)
12
(12.9%)
3
(3.2%)
3
(3.2%)
93
(100%)

지역 일간지와 마찬가지로 사전투표 기간이 겹치면서 선거 정보 전달 관련 보도의 비율이 크게 증가했다. 반면 2주차에 10건이었던 후보‧정당 비판 보도가 4건으로 크게 감소했다. KBS전주총국 2건, 전주MBC 1건, SKB전주방송 1건으로 KBS전주총국은 3차 토론회에 정책이 실종됐다는 점과 GTX 전북 배제 논란을, 전주MBC는 사전투표에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했으면서 사전투표에 참여한 국민의힘 조배숙 의원을, SKB전주방송은 더불어민주당의 선거 관련 임명장 남발 논란을 다루었다.

전주MBC는 2주차에 공약 전달 보도가 한 건도 없었지만 3주차에 6건으로 증가했다. 또 유일하게 공약 검증 보도를 <‘숙원 사업나열한 후보들.. 해법은?, 529, 김아연 기자> 했는데, 주요 후보들의 전북 숙원 사업 공약을 전달하면서 전북의 실질적인 발전 전략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③ 정당 관련 보도 건수(중복체크, 단위: 건, %)

※ 정당 언급한 보도만 반영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민주노동당 진보당 무소속 합계
KBS전주총국 10
(35.7%)
9
(32.1%)
0 2
(7.1%)
5
(17.9%)
1
(3.6%)
1
(3.6%)
28
(100%)
전주MBC 10
(25.0%)
14
(35.0%)
0 7
(17.5%)
9
(22.5%)
0 0 40
(100%)
JTV전주방송 10
(38.5%)
8
(30.8%)
0 2
(7.7%)
5
(19.2%)
0 1
(3.8%)
26
(100%)
SKB전주방송 2
(50.0%)
2
(50.0%)
0 0 0 0 0 4
(100%)
LG헬로비전 전북방송 2
(25.0%)
2
(25.0%)
1
(12.5%)
2
(25.0%)
1
(12.5%)
0 0 8
(100%)
합계 34
(32.1%)
35
(33.0%)
1
(0.9%)
13
(12.3%)
20
(18.9%)
1
(0.9%)
2
(1.9%)
106
(100%)

2주차와 마찬가지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언급한 비율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모두 비슷하게 나타난 가운데, 전주MBC의 경우 국민의힘에 비판적인 보도와 지역 유권자들의 국민의힘을 향한 비판 보도로 국민의힘을 언급한 보도가 좀 더 많았다. 또 지역 일간지와 달리 개혁신당보다 민주노동당과 관련된 보도가 더 많아 차이를 보였다.

조국혁신당은 사전투표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지지를 호소한 내용을, 진보당은 대선 후보를 내지 않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지만 진보당 전북도당이 이준석 후보의 토론회 발언을 비판한 내용을 보도했다. 무소속 송진호 후보 관련 보도는 KBS전주총국과 JTV전주방송에서 각각 한 건씩 나왔다.

 

#전북의소리, 지역 공약 아닌 부동산, 개헌 공약 등 검증

① 전체 보도 건수(단위: 건, %)

  스트레이트 오피니언 인터뷰 합계
노컷뉴스 전북 35
(100%)
0 0 35
(100%)
전북의소리 4
(66.7%)
0 2
(33.7%)
6
(100%)
합계 39
(95.1%)
0 2
(4.9%)
41
(100%)

노컷뉴스 전북은 모든 기사가 스트레이트 기사로 나타났으며, 전북의소리는 스트레이트 기사 네 건, 인터뷰 기사 두 건으로 나타났다. 두 언론 모두 오피니언 기사는 없었다.

 

② 선거 보도 분류(단위: 건, %)

  후보·정당 동정 후보·정당 비판 공약 전달 공약 검증 선거 정보 전달 유권자 행동 선거 판세 지역 현안 요구 합계
노컷뉴스
전북
9
(25.7%)
1
(2.9%)
1
(2.9%)
1
(2.9%)
19
(54.3%)
3
(8.6%)
0 1
(2.9%)
35
(100%)
전북의
소리
1
(16.7%)
0 0 2
(33.3%)
1
(16.7%)
2
(33.3%)
0 0 6
(100%)
합계 10
(24.4%)
1
(2.4%)
1
(2.4%)
3
(7.3%)
20
(48.8%)
5
(12.2%)
0 1
(2.4%)
41
(100%)

역시 사전투표 기간이 겹치면서 선거 정보 전달 관련 보도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노컷뉴스 전북은 2주차와 마찬가지로 후보‧정당 비판, 공약 전달, 공약 검증 보도를 각각 한 건씩 비슷하게 보도했다. 공약 검증 보도는 <이재명 '전북·전남 각각 의대'에 호남 갈등 우려김문수 공공의대 없어, 527, 송승민 기자> 보도로 의대 관련 이재명, 김문수 후보의 공약을 검증했다.

전북의소리도 인터뷰 기사를 통해 각 후보들의 공약을 검증했는데, 지역 공약이 아닌 전국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큰 공약에 집중했다. <“아직도 공약집이 안 나오고 있어...어떻게 보고 평가 하라는 건지 큰 문제”, 526, 이영광 기자> 기사로 최은영 한국도시연구소장을 인터뷰해 후보들의 부동산 정책을 점검했고, <"대통령 권한들 분산시키고 국회는 지금보다 더 많은 권한 갖는 게 필요...이번 기회에 개헌돼야 민주주의도 한 단계 발전할 것", 528, 이영광 기자> 기사로 박용대 변호사를 인터뷰해 개헌 공약을 점검했다.

 

③ 정당 관련 보도 건수(중복체크, 단위: 건, %)

※ 정당 언급한 보도만 반영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민주노동당 진보당 새미래민주당 무소속 합계
노컷뉴스 전북 6
(28.6%)
10
(47.6%)
0 2
(9.5%)
1
(4.8%)
1
(4.8%)
0 1
(4.8%)
21
(100%)
전북의소리 3
(30.0%)
2
(20.0%)
1
(10.0%)
2
(20.0%)
1
(10.0%)
0 1
(10.0%)
0 10
(100%)
합계 9
(29.0%)
12
(38.7%)
1
(3.2%)
4
(12.9%)
2
(6.5%)
1
(3.2%)
1
(3.2%)
1
(3.2%)
31
(100%)

노컷뉴스 전북의 경우 1, 2주차와 달리 더불어민주당보다 국민의힘과 관련된 보도가 더 많았는데, 조배숙 의원의 발언과 행보에 대한 보도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전북의소리는 이낙연 전 총리의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에 대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전북자치도당의 논평을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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