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JTV, 전주MBC- 검찰 버스회사 부실수사 의혹 제기, 봐주기식 행정 강하게 비판 (2014/05/13)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5. 13.

지역언론브리핑 (2014/05/13)

 

1) JTV, 전주MBC- 검찰 버스회사 부실수사 의혹 제기, 봐주기식 행정 강하게 비판

 

2) 도지사 경선 앞두고 신문사 판세 분석은?

 

 

1) JTV, 전주MBC - 검찰 버스회사 부실수사 의혹 제기, 봐주기식 행정 강하게 비판

 

전북지역 방송3사는 버스보조금 수사와 관련해서 부실수사 논란을 낳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주MBC는 검찰의 부실수사 의혹이 높다며 해당 수사에 대해 강력 비판했다.

JTV도 검찰의 버스회사 처벌이 솜방망이에 불과하다고 봐주기식 행정이라 평가했다.

그러나 KBS전주총국은 검찰과 시의원의 입장을 나열하는데 그치며 공방전달수준의 보도에 머물렀다.

 

전주MBC<무혐의 부실수사 논란>에서 검찰이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수사가 부실했다고 비판했다.

1. 신문사와 하청 광고업체의 매출 축소에 대한 조사 부실

2. 무자격자 광고업에 대한 부분

3. 광고건당 부과되는 자치단체 수수료 미납부

 

<전주MBC 보도>



JTV <버스회사 처벌 솜방망이’>에서 기자는 버스회사가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면 사업면허를 취소할 수 있는데 전주시가 자본잠식은 물론 버스운행까지 중단한 버스회사에 대해 면허 취소 대신 상대적으로 가벼운 처벌을 검토해 봐주기식 행정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멘트했다.

이어 전주시가 시내버스 회사에 대한 처벌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회사들의 배짱경영이 되풀이되고 시민들의 불편도 커지고 있다며 전주시의 행정적인 처리가 미흡하다는 점을 비중있게 다뤘다.

 

전주MBC <무혐의 부실수사 논란>

JTV<버스회사 처벌 솜방망이’>, <버스광고 의혹 무혐의...전주시의원 반발>

KBS전주총국 <전주 시내버스 파행, 불씨 여전>

 

다음은 전주MBC 보도 전문이다.

지난해 말 전주시의원 8명은 도내 시내외버스 외부에 붙이는 광고권을 버스운송조합이 특정업체에게 5년간 수의계약으로 맡겨 사실상 버스업체에게 수십억원의 손실을 입혔다며 검찰에 진정서를 냈습니다. 버스업체의 광고수익이 줄면 그만큼 자치단체가 적자를 보존해줘야 하는 구조로 혈세투입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혐의가 없다며 사건을 종결했습니다.

 

시의원들은 버스 광고권을 수주한 도내 한 신문사와 하청 광고업체가 일부러 매출을 축소했을 거라며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전체 광고매출이 얼마인지, 국세청 신고액조차 파악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신문사와 광고업체는 지난 2009년 운송조합과 계약 당시에 옥외광고등록업체도 아니었습니다.

광고업을 할 수 없는 무자격자였던 것 입니다.

더구나 광고 한건당 2천원씩 자치단체에 내야하는 수수료마저 나몰라라 했습니다.

비난 여론에 등 떠밀려 전주시가 뒤늦게 고발을 했고 검찰은 또 벌금 3백만원만에 사건을 마무리지었습니다.

검찰은 무자격 광고수주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며 광고 매출 축소 혐의에 대해서는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부실 수사라는 비난은 면키 어려워 보입니다.

 

 

2) 도지사 경선을 앞두고 각 신문사는 판세를 분석했다.

 

전북일보는 조직력 싸움이 될 것이라 예상했다. 평일에 투표가 실시되고 다른 지역 투표 참석률이 저조했던 점으로 미뤄 후보들의 조직력이 승부처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전북 7개 지역에서 진행된 도의원 공론조사 현장투표의 투표율도 평균 40%를 밑돌았다며 평일에 진행되는 전북도지사 경선의 투표율은 더 저조할 것으로 보여 누가 얼마나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했느냐가 승부를 가를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해석을 전했다.

 

전라일보는 각 후보 캠프에서 최대 변수가 될 토론 및 정견 발표 준비에 올인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오늘 현장 표심이 후보들의 운명을 가를 것이라 예상했다.

 

전북도민일보는 선거인단의 투표율이 중요하다며 참여를 강조했다.

전북도민일보는 시민단체 관계자를 인터뷰했다. ““선거인단 규모가 150만 명에 육박하는 전북 유권자 수의 0.1%에 만족한다이 상황에서 투표율마저 저조하면 대표성 논란이 일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문제를 지적했다.

 

새전북신문도 사설 <새정치 도지사 경선, 제대로 따지고 관리도 철저하게>을 통해 몇 가지 우려를 전했다. “언론의 보도와 몇 차례의 텔레비전 토론을 통해 후보자들의 됨됨이와 비전을 알고 있다고는 하지만 후보자에 대한 정확한 판단기회가 충분한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이는 오늘 현장에서라도 후보들의 정견과 인물에 대한 검증기회가 더 많이 주어져야 옳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각 후보 진영이 배심원단을 미리 알아내 동원하는 것도 철저히 막아야 한다. 여기에 더해 그간 숱하게 제기됐던 착신전환 전황 대해 한 치의 의혹도 없어야 한다. 항간에는 일반 전화로 배심원을 뽑아도 착신전화가 100% 배제되기 힘들다는 의문을 갖고 있다. 착신전화에 대한 불신이 워낙 큰 탓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미심쩍은 대목이 있으며 안 된다.”며 부정과 꼼수가 적발되면 후보 확정 뒤라도 후보직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일보 513일자 <오늘 도지사 경선 조직력 싸움’>(1)

전북도민일보 <“선거인단의 한 표 한 표, 막중합니다”>

전라일보 <“내가 적격현장 표심서 운명 갈린다>

새전북신문 <“내가 전북 도지사다”>

 

 

다음은 513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512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오늘 도지사 경선 조직력 싸움’>

전북도민일보 <“선거인단의 한 표 한 표, 막중합니다”>

전라일보 <“내가 적격현장 표심서 운명 갈린다>

새전북신문 <“내가 전북 도지사다”>

 

전주MBC 뉴스데스크 <수십억원짜리 교각 방치>

KBS전주총국 9시 뉴스 <“일당 독점 정치구도 바꿔야”>

JTV 8시 뉴스 <선거인단 참여율 최대변수>

전북CBS <>

 

 

2014513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