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12/2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12. 21.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12/21)

 

1.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대표직 걸고 통합 전당원 투표 제안. 호남 의원들 반발

어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통합 대표직을 걸고 전당원 투표를 제안했습니다. 전라북도를 포함한 호남 의원들은 반발했는데요,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호남에서는 오히려 역효과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통합은 전당대회 의결사항이며 전당원 투표로 결정할 사항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투표를 저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의원총회 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안 대표를 거세게 비난했습니다. 한편 안 대표는 올해 안에 투표를 마무리하고 새해부터 통합 절차에 들어가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무엇보다 통합이 호남 민심을 저버리는 것이 아님을 호소했습니다.

전북일보 박영민 기자는 통합 여부와 관계없이 야권의 피해가 클 것이라고 예측했는데요, 통합을 해도 반대파들이 당을 떠나 효과가 적을 것이고 통합에 실패하면 내부 분열로 상처만 남은 채 지방선거 대비를 늦게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전당원 투표 여부는 오늘 당무위에서 결정될 예정인데요, 국민의당의 갈등이 갈수록 점점 심해지고 있는 것 같네요.

 

[전북일보] 대표직 걸고 통합문제 전당원 투표하자” (1, 서울=박영민 기자)

              통합돼도 삐걱’... 불발돼도 삐걱’... 야권 내상 불가피 (1, 서울=박영민 기자)

[전북도민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과 통합” (1, 서울=전형남 기자)

                    결국 던진 통합카드전북 정치지형 흔들 (3, 서울=전형남 기자)

[전라일보] 국민의당 기습 통합 추진에 아수라장 (3, 서울=김형민 기자)

[전북CBS] 안철수 통합 전당원투표에 전북 지방의원 탈당도 고려 (1220일 보도, 도상진 기자)

 

2. 전주시 중학교 교직원의 성희롱 사건, 교직원은 아직도 교육기관에서 근무해. 보육원·도교육청 아무도 피해자 보호해주지 않아

유독 성범죄가 많았던 올해 전라북도 교육계, 전국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부안여고 성추행 사건에 이어서 지난 6월 한 전주시 중학교 교직원이 봉사동아리 활동을 통해 만난 학생을 상대로 성희롱을 한 사건이 있었죠. 도교육청이 오히려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있었습니다.

참소리 문주현 기자가 피해학생 두 명과 피해자를 돕고 있는 자원봉사자를 만나 이들의 이야기를 담아 보도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도와주는 줄 알았지만 점점 집착이 심해지면서 나중에는 술에 취해 널 여자로 보고 있다’, ‘사랑한다등의 문자를 보내는 성희롱을 했습니다. 제보로 이 사건이 언론에 알려지자 가해자의 부인이 연락을 시도해 전형적인 꽃뱀 취급을 하며 합의를 제안하고 학생을 보호해야 할 보육원에서도 고소 취하 등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가해자는 현재 성희롱을 한 사실이 없다고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도교육청 인사팀은 검찰이 불구속 기소를 했는데도 검찰의 최종 결론을 보고 판단하겠다는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을 한 것도 모자라 가해자를 다른 교육기관에 파견한 상황입니다. 피해 학생들을 전혀 보호해주지 못하고 있는 전라북도 교육계, 학생들을 가르칠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네요.

 

[참소리] "전북교육청 공무원의 수상한 봉사활동" (1220일 보도, 문주현 기자)

 

3. 진안군의회는 진안군의 호구? 국비 확보 없이는 예산 없다는 약속 어기고 마이산케이블카 사업 예산 통과시켜

진안군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하는 진안군의회, 그러나 국비 확보가 없으면 추가 예산을 편성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어기고 마이산케이블카 사업 예산 40억 원을 원안대로 통과시켰습니다. 군의회가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거짓말을 한 진안군을 계속해서 지적한 것도 거짓말이 돼버렸습니다. 애초에 마이산케이블카 사업의 정부 승인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마이산케이블카 저지위원회 측은 진안군의회는 진안군의 호구라고 강하게 비판했는데요, 상황의 심각성을 모르는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광수 위원장은 군수께서는 반드시 국비를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2018년 상반기에 완료되는 실시설계 용역결과와 법적인 행정절차를 모두 완료한 후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예산을 통과시켜놓고 사실상 의미 없는 당부를 한 것인데요, 호구라는 비판을 듣지 않으려면 적어도 군민들과 하는 약속은 지키기 바랍니다.

 

[진안신문] 진안군수 호구 된 진안군의회’ (1218일 보도, 1, 2, 류영우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