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2/1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2. 12.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2/12)


1. 전주시가 특례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문제는 역시 인구수입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따르면 100만 명 이상의 대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근 전주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동통신사 SKT·KT가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하루 평균 생활인구가 약 936천 명, 최대 약 125만 명, 같은 생활권인 완주군까지 포함하면 평균 100만 명 이상으로 특례시 지정의 당위성이 충분하다고 밝혔습니다.

 

2. 언론들의 보도는 어떨까요? 보도자료를 참고한 것은 똑같지만 지역 일간지와 방송사의 보도 제목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지역 방송사들은 하루 평균 생활 인구 93만 명, 지역 일간지들은 전주시 생활인구 100만 명 이상, 특례시 당연이라는 전주시의 주장을 그대로 제목으로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주시의 주장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루 평균 생활인구가 완주군까지 포함해야만 100만 명을 넘기 때문에 정부가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할 경우 특례시 지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전주시의 주장을 그대로 전달하기보다는 무엇이 더 필요한지 살펴보는 보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3. 오늘 자 지역 언론의 주요 주제는 군산형 일자리의 성공 조건입니다. 전라북도와 군산시 측은 여러 기업을 접촉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이에 지역 언론들은 대부분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는 참여 기업 확보가 관건이라고 보도하고 있지만 동시에 GM군산공장 매각, 정부의 지원 등 여러 조건이 있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4. 단순히 성공 조건을 제시한 타 언론과 달리 KBS전주총국은 그렇다면 기업의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낼 수 있을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광주형 일자리에 참여한 현대자동차도 처음부터 적극적이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적정 임금을 통한 생산성 강화를 앞세워 끊임없이 설득했다는 것입니다. 또 민주노총이 빠진 광주형 일자리와는 달리 민주노총 군산시지부는 양질의 일자리와 원-하청 간 불공정 해소 방향으로 논의가 이루어진다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이제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가 적극적인 설득과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 보도

 

1-2. [전북일보] “생활인구 100만 명 훌쩍 전주, 특례시 지정은 당연” (1, 2,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생활인구 100만 전주, 특례시 당위성 충분 (1, 장정철 기자)

[전라일보] 실 생활인구 130만명 전주 특례시당연 (1, 김선흥 기자)

[KBS전주총국] 통신사 빅데이터 분석"전주시 생활 인구 93만 명" (211일 보도)

[전주MBC] 전주지역 생활인구 하루 평균 936천 명 (211일 보도)

 

3-4.

[전북일보] 군산형 일자리, 메인기업 확보 관건’ (1, 2, 강정원, 군산-이환규 기자)

지역경제 침체·일자리 붕괴 따른 대안으로... (2, 김윤정 기자)

[전북도민일보] 군산형일자리 성공조건 ‘GM공장 매각’ (1, 2, 김영호 기자)

[전라일보] 차별화 된 전북형 일자리 메인기업 확보 선결 과제 (1, 유승훈 기자)

[KBS전주총국] (심층) 군산형 일자리참여 기업 '불분명' (211일 보도, 조경모 기자)

(심층) 군산형 일자리성과 거두려면? (211일 보도, 한주연 기자)

[전주MBC] 군산형 일자리 윤곽 "결국 정부가 나서야" (211일 보도, 강동엽 기자)

[JTV] 이달 지원책 마련참여기업 나올까? (211일 보도, 송창용 기자)

[전북CBS] 광주형 일자리 이어 전북 군산형 일자리 '급물살' 타나? (211일 보도, 이균형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