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토론회·포럼·보고서 자료

지역시민언론운동 현황과 과제 연속토론회 4차, 매체 환경의 변화와 지역시민언론운동의 방향 토론회 내용(2019/12/14)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1. 17.

 

일시: 2019년 12월 14일(토) 오후 2시~4시

장소: 전북대학교 인문사회관 204호

사회: 박민(참여미디어연구소장)

발제 및 토론: 김은규(우석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이기동(대전충남민언련 사무국장),

                    이수희(충북민언련 사무국장), 민진영(경기민언련 사무처장),

                    박정희(부산민언련 사무국장)

 


 

토론 내용

 

민진영(경기민언련 사무처장)

경기도는 지역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지역입니다. 그 이유는 도 면적은 대한민국의 10분의 1밖에 안 되지만 인구는 4분의 1이 살고 있고요. 지금도 지속적으로 아파트를 짓고 있어서 지속가능한 사회로 봤을 때 굉장히 어려운 게 많죠. 아무튼 도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경기 지역 일간지 24개 중에 가장 발행부수·유료부수가 많은 곳이 경인일보인데, 아마 조만간 부도 선언을 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장이 호텔을 지으면서 나중에 갑자기 경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 운명을 달리했는데, 계약하면서 보니까 경인일보 직원이 한 명도 없이 개인 명의로 계약을 해서, 경인일보 자산이 하나도 없어지고 갑자기 부채가 마이너스 400억이 돼 어려워졌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세 번째인 중부일보도 건설사인데, 여기는 경기도 100대 기업 밖에 있다가 건설사는 10대 안으로 들어왔는데, 신문사는 망해서 월급을 제대로 못 줘서 결국 신문사는 부인 학원 건물로 들어갔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자들이 기사도 거의 안 쓰죠. 주간지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신청했던 신문들이라든지 이런 거 보면, 유료부수가 3000부를 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가 31개 시·군에 언론 광고, 홍보 집행 예산 내역을 정보 공개를 해서 받아봤더니 경기도가 84억 원, 31개 시·군을 합쳐서 514억 원인데요, 이 수치는 공개되지 않은 게 너무 많습니다. 작년에 재정할 때 보니까 기자들 이야기할 때 경기도가 각 부서별로 숨어있는 예산이 기자들이 700억 정도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경기도가 84억 원으로 약 10분의 1정도밖에 공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경기도에서 기자 1700명 정도가 있는데, 굉장히 많은 돈이 숨어져 있는 거죠. 그러다보니까 지역 신문이 광고 의존도가 굉장히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요즘 인터넷 같은 경우 그리고 일반 신문사도 마찬가지로 복사-붙여넣기만 해도 되고, 특히 인터넷 기사 같은 경우는 경기도에서 연봉 1억 원이 넘는 기자도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지금은 한 달에 10만 원 정도면 되지만 그것도 필요 없이 대행사에서 다 복사해서 배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 거죠.

 

경기지역의 경기방송과 OBS가 이번에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재허가 보류를 받았죠. 그 중에 경기방송 같은 경우는 지금 현준호라는 전무이사가 총괄본부장을 하면서 3대 주주로 있고, 인사와 모든 것들을 다 전횡을 하고 있습니다. 1대 주주는 재일교포로 방송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이고, 사장도 자기가 불러왔다가 “문재인을 때려죽이고 싶다” 이런 발언 때문에 사회적 파장이 일고, 일본 친일 발언 하고 그래서 자신이 사퇴한다고 그랬다가, 본인이 70%의 지분을 가지고 이사회를 참석해서 자신을 전무이사로 승진시키고 이거를 고발한 두 사람을 해고했습니다. 그리고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출석하라고 했더니 재허가 과정에 베트남으로 출장을 가게 돼서 못갑니다. 그랬으면서 서류를 제출하라 그랬더니 자신은 베트남에 간 게 아니라 회사 사표로 인해서 머리가 아파서 못 갔다라고 허위 사실까지 말해 그런 문제로 좀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런 외부적인 문제보다도 실제적으로 내부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기도의 24개 일간지와 방송사들을 보면 대부분의 노조들이 생존의 위협이 있으니까 노조가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합니다. 경인일보 같은 경우는 독자위원회도 없앴는데, 없앤 이유가 재정적 어려움입니다. 그래서 독자위원들이 우리 돈 안 받겠다고 했는데도 없애버리는 그런 형편에 와 있습니다.

 

노조들이 전반적으로 회사의 문제에 대해서 아무런 인식이라든지 공정 언론에 대해서 주장하고 있지 못하고, 어떻게 하면 연명할 건가 이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경기도는 이번에 정책 축제를 통해서 16가지 의제들을 토론을 했는데요, 그 중에 경기 지역의 언론 현실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 토론하면서 나왔던 이야기가 지방자치단체의 합리적 광고비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지금 많은 지역에서 광고, 홍보 조례를 발표하면서 점수 중에 얼마나 우리 보도자료를 많이 받아 썼느냐가 고가 점수에 올라가서 언론 길들이기 아니냐는 논란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기존 광고비뿐만 아니라 특별한 기금을 만들어서 광고비를 합리적으로 지급하는 체계가 필요하다라고 하는 이야기를 드립니다.

 

또 하나는 기자 스스로에 대한 이야기인데, 도청 출입기자 중의 80%가 기사를 못 쓴다는 게 현실이다라고 기자 스스로 이야기하고 있고, 기자 교육이 필요하지 않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특별히 경기 지역에서는 기자와 시민사회단체와의 네트워크가 필요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끝없이 상호 교류하고, 그런 과정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특히 경기 지역에서는 기본 소득 개념으로 언론인들에게 시범사업으로 10억 정도 기금을 만들어서 독자들이 클릭해서 직접 주는 형태를 연구용역, 토론회, 간담회를 했습니다. 그런데 도청 출입기자들 전원이 다 반대를 했습니다. 그 이유는 공정성을 위해서, 자기들이 정치권에 끌려가기 싫어서라는 게 그 이유인데, 그럼 직접 광고비를 받지 말아야하죠. 도민들이 주는 건 거부하고 광고비는 서로 타낼려고하는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경기 지역은 새롭게 지역 언론이 지방 분권으로 가면서 얼마나 중요한가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고, 지역 신문 조례를 경기도에서는 만들지 못했습니다만 앞으로 조례를 통해서 기금을 만들고, 합리적인 언론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이야기를 하고 있구요. 무엇보다 경기도에서는 민관협치를 해서 31개 시·군과 언론 홍보 내용을 통합적으로 조사도 하고, 그래서 논의도 시작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수희(충북민언련 사무국장)

저는 활동하면서 느꼈던 소회를 정리하면서 조금 말씀드리겠습니다. 충북 언론의 현황은 따로 정리하지는 않았지만... 저희 충북민언련은 지역 언론의 활성화와 지역 언론 개혁에 방점을 찍고 지난 16년 동안 활동을 해왔습니다. 저는 창립 때부터 활동을 했었는데, 제가 지난 16년을 돌아보면서 올해가 가장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는 올해 청주시의 중요한 지역 현안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이 과정에서 지역 언론들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과거에는 SNS나 이런 것들이 발달하지 않으면서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별로 없었지만, 이제는 지역 주민들이 많이 문제를 알고 있으신데 지역 언론들이 제대로 못하다보니까 거기에서 오는 충돌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저희는 민언련 활동을 하면서 그래도 지역 언론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상당히 많이 하는데요, 지역 언론은 이제 필요 없다, 너희 모니터 뭐하러 하냐, 그거 해도 바뀌지 않는데 하지마라 등 이런 직접적인 주장을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올해 활동을 하면서 정말 지역 언론이 언론의 기본적인 역할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에 대해 실망감도 느꼈고요. 또 거기에다가 저희 지역의 지자체 역시 민의를 반영하지 않는 무책임한 행정들을 하는 행태를 보면서, 지역 언론이 제 역할을 못해서 지역 민주주의가 이 모양인가라는 생각도 많이 했고, 정말 상당히 답답한 한 해를 보냈거든요. 올 한 해 저희 충북 지역 언론의 역할을 찾지 못하고, 또 지자체는 엉망으로 무책임한 행정을 되풀이 하면서, 정말 충북 지역의 여론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고민을 상당히 많이 한 한 해였습니다.

 

충북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지역 언론이 상당히 어려운 형편인데요, 거의 다 지자체에서 주는 홍보비와 보조금으로 많이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충북 지역은 지난 2016년에 청주지방검찰에서 보조금 횡령 수사를 하면서, 일간지 대부분이 그 보조금을 횡령해서 언론사의 경영 자금으로 쓴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보조금 횡령을 지역 언론들이 관행처럼 해왔는데 검찰 수사를 하면서 보조금 횡령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루어졌고, 보조금 횡령 사건 이후에는 언론사 사주가 법정 구속되기도 했지만 여전히 보조금은 몇 년 동안 덜 받았어도, 홍보비라든지 이런 것들은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또 지자체에서 상당히 기자들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홍보비만 주는 것이 아니고 보도자료는 기본이고, 해마다 정보공개청구를 하고 있는데 기자들에게 각각 쓰는 밥값도 상당합니다. 실제로 기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기자실에 상주하면서 밥을 당연히 얻어먹는다고 하더라고요. 점심만 먹는 게 아니라 저녁까지 다 먹습니다. 과연 지자체의 지원 없이 지역 언론이 생존할 수 있을까라는 그런 의문을 가질 정도로 지자체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것이 저는 충북 지역 언론의 현실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희 충북민언련 뿐만 아니라 전국의 민언련도 항상 지자체 홍보 예산 집행 기준을 세워서 차등 지원을 해야 되고, 그래서 건강한 언론을 지원해야 된다는 이야기를 계속해왔지만 지역에서는 저희 주장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16년 동안 활동하면서 느낀 건데, 앞서서 말씀을 드렸듯이 출입처 시스템이라든지 지자체의 지원이 지역 언론의 최소한의 생존 조건이 되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가 미디어 정책을 따로 세워서 바꾸지 않는 이상, 지금 현재 지역 언론은 끝까지 망하지 않고 주민들의 세금으로,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자체에서도 기존에 해왔던 그런 관행을 벗어나서 미디어 정책을 세우는 것이 현재 지역 언론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앞서 제가 지역 주민들로부터 모니터 좀 그만해라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고 했는데요, 저희 시민언론, 저희 민언련의 활동 방향도 계속적으로 모니터링을 매일 같이 했는데 이렇게 아무도 보지도 않고, 모니터를 한다고 해서 바뀌지 않는데 이걸 계속 해야 하나 이런 고민도 들면서, 기존에 지역 언론들 중심으로 놓고 했던 활동들에 대해서 저는 조금 방향 전환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충복 지역에서도 서울이나 부산처럼 마을 미디어 사업이 활발하진 않지만 지역마다 주민들이 만들고 있는 작은 공동체 언론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잘 하고 있는 언론도 있고요. 그래서 이제는 그런 언론들에 대한 지원, 그리고 그런 분들하고의 연대, 그렇게 해서 다른 활동을 펼쳐나가야지 민언련 활동가로서도 계속해서 지속적인 활동을 해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 점들이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변화 없는 지역 언론에 대해서 자꾸 개혁을 이야기 하는 것보다는 지자체에 정책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주민들과의 연대를 확보하는 지속해나가는 그런 활동 방향 전환을 하기 위해서 열심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동(대전충남민언련 사무국장)

발제를 부탁 받았을 때 굉장히 고민이 많았습니다. 발제문에도 그런 생각들이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올 한 해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을 맡으면서 지역 운동 전체에 대한 고민을 같이 했던 시기이기도 했고, 또 대전충남민언련이 내년에 전북에 이어서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아무래도 20주년을 앞두고 전체적으로 향후에 어떤 운동을 해야 할 지에 대한 고민들을 같이 했고, 개인적으로는 또 지난 13년 정도 일을 했던 민언련 실무자 활동을 그만두려고 생각을 하고 있어서 여러가지 그 이후에 운동을 어떻게 해 갈 것인지 고민들이 겹쳐지면서 사실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아직 정리되지 않은 내용을 옮기다보니까 두서 없이 작성이 된 것 같은데요, 대략적으로 크게 세 분류를 가지고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 데, 제가 지역 운영위원장을 맡으면서 보니까 민언련 같은 권력 감시를 했던 단체들이 전통적으로 활동을 했던 단체들인데, 이런 단체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들이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게 많았습니다. 일단 우리 사회가 많이 변화하면서 시민사회 내부도 변화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고, 사회적 다양성도 확대가 되고 있고, 그 안에서 시민사회 내부에서 다양성들이 확대가 되고 있는데, 정작 거기에 어떻게 대처를 해야 될 지 다들 굉장히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개별적으로 여러가지 조직 변화를 시도하고, 운동에 대한 새로운 방식도 도입해보고 하지만, 저와 비슷하게 혼란스러워하는 활동가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 과정들을 보면 사실 저희 같은 시민단체들이 그동안의 사회혁신이나 사회운동의 중심에서 의제들을 끌고 가고 그런 역할들을 해왔었는데, 어떻게 보면 2010년 전후로 촛불 국면이 대중화, 확산되면서 시민사회를 거치지 않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요구들이나 시민들이 주목하는 의제들이 사회적 의제로 설정이 됐습니다. 그것들이 우리 사회에서 비중 있게 논의가 되는 이런 과정들이 겹치면서, 과연 더 이상 시민사회운동이 전체운동으로 끌고 갈 수 있는 비전이나 전망이 있는 것인가 이런 활동가나 운동단체로서의 한편으로는 자괴감이 들었던 것 같고, 저 개인적으로 자괴감까지는 아니지만 굉장히 크게 혼란스러운 과정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사회단체들이 지금 우리 사회에서 30년 전후해서 자리를 잡고 이어져왔는데, 그 활동 기간 동안 상당히 많이 단체 전문성이나 영역들이 굉장히 확대가 많이 됐었죠. 그런 것들이 사회적 다양성을 견인해내는 그런 측면들이 있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저희 대전지역 같은 경우는 각 개별단체들이 전체 지역 운동을 같이 바라보지 못하고, 개별 단체 운동에 매몰되는 한계가 많이 나타났어요. 그러다보니까 단체 사이의 소통이나 정보 교류들이 일어나지 않고, 시민사회 내부에서도 갈등이 나타나는 모습들이 보였고요. 또 한 가지는 아무리 개별화되고, 소규모로 분화되는 그런 시민운동의 확장이 이루어지다 보니까 대전 같은 경우에는 연대운동이라는 틀로 해서 지역 사람들이 해결하려고 하는 그런 부분들이 많았었는데, 이게 실질적인 연대보다는 세를 단순하게 규합하는 식의 연대운동들이 많았고 그거에 대한 피로감이나 비판적인 생각들이 내부에서 많아졌습니다. 더 이상 지역 내에서 연대 운동, 특히 저희 대전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내에서는 본질적으로 연대 운동의 방향들을 고민해 봐야하지 않겠느냐는 그런 고민들을 이어가는 실정입니다.

 

이런 고민들 속에서 저희들이 연대 회의 활동이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을 해봤었는데, 대체적으로 이런 고민들이 다 되고는 있는데 활동가들이 이런 고민들을 정리하거나 같이 좀 고민하는 자리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개별적으로 고민이 이루어지고 지역 내에서 지역 운동과 같은 고민이 함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었고, 다른 한편으로 워낙 지역 사회에서 여러가지 요구들이 많다보니까 대전 연대 요구들 중에서 지역 운동이 잘 안 풀리고 있다는 진단이겠죠.

 

그런 측면에서 대전 연대의 또 다른 역할을 요구받고 있는데 그게 지역 전체 운동의 조정이나 기획자 역할을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단체들이 그렇게 해주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가만히 생각해보면 단순히 저희 대전 연대만의 요구가 아니라 전통적인 시민운동단체들에게 새로운 영역이 이루어지고, 지역 내에 다양한 부분에서 지역 운동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풀리지 않으면서 참여라든지, 환경이라든지 지역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단체에게 기획자나 조정자 역할을 요구하는 이런 부분들이 좀 많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체 언론 운동과 관련해서 지역 운동에 대한 고민들도 좀 필요할 텐데, 언론 개혁이나 언론시민운동을 해왔던 저희 민언련 같은 언론시민운동 단체들은 그동안 미디어 환경 변화라는 키워드 속에서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민언련이 탄생부터 쭉 시작해서 과거에는 언론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이런 부분들에서 출발을 했지만, 90년대를 넘어오면서는 과도하게 집중된 언론에 대한 권력을 견제하고, 감시·비판하면서 언론 권력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놓기 위한 활동들을 해왔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희 대전충남민언련도 그렇고 전국의 민언련들도 그런 활동을 중심으로 해서 진행해왔던 것들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 그 과정에서는 지역 언론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니까 지역 언론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인 개혁까지도 논의를 해왔었는데, 이런 운동의 중심이 미디어환경의 변화, 인터넷이나 SNS라고 하는 환경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미디어 운동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최근에는 요구받고 있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단순하게 저희들이 언론의 수용자로써의 시민이라는 그런 개념들을 상정하고 저희가 이 과정에서 시민의 품, 시민을 중심으로 하는 언론의 시민 개혁 운동을 상정을 했지만, 과연 얼마만큼 시민들이 중심이 돼서 이 운동을 해왔냐라는 질문을 좀 해보면 실질적으로는 활동가와 학자들, 현업에 있는 언론인들 중심으로 그동안 운동을 해왔던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전국적으로 미디어 개혁을 위해서 다양한 논의들이 새롭게 진행이 되고 있고, 지난 11월 12일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 주관으로 토론회도 열리고 하면서 다시 한 번 시민의 기본권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으로 운동들이 전개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방향 설정은 유효하다고 생각을 하지만 그 논의가 기존 운동을 주도했던 시민운동 활동가나 언론 현업인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 구조 자체가 본질적으로 좀 더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대전충남민언련은 지역 언론 운동을 위해 무엇을, 앞으로 어떤 지역 언론 운동을 해야 할 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사실 대전충남민언련이 20년 동안 해 오면서 앞서 말씀드린대로 다양한 활동을 해왔지만, 정말 지역 시민들과 얼마나 호흡을 같이하고 함께 했는지는 제가 한 13년, 14년 정도 민언련 활동을 했지만 저 스스로도 굉장히 의문이고 반성하게 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단체 차원에서도 보면 어쨌든 20년 동안 1인 활동가 체제로 남아있는 것이 대전충남민언련의 현재의 모습이구요. 무엇인가 하려고 해도 저희 회원들하고 여러가지 공유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활동가와 몇몇 운영위원 중심으로 단체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들이 있어서, 저는 이 부분을 극복을 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하고요.

 

지역에서도 보면 지역 내에서 청년 영역이라든지, 사회적 경제 영역이라든지, 전체 시민사회 영역이 새로운 분야로 확장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언론 개혁과 관련된 언론 시민 활동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그동안의 단체 중심의 활동이 아니라 마을이나 커뮤니티가 중심이 돼서 새로운 미디어를 고민하고 준비하는 활동들이 늘어난 것이 사실이거든요. 그리고 대전지역에서 보면 청년들이 독립 출판이나 독립 미디어들을 어디에 구애받지 않고 스스로 해나가려는 그런 시도들이 많이 주목받지 못하고 어렵지만 즐겁게 하는 모습들이 보이더라고요. 다만 큰 틀에서 저희들이 같이 고민하고 함께 해야 하는 영역으로써 본다고 하면 그런 활동들이 새롭게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정작 이들이 겪은 어려움들은 개별단위나 개인 베이스에서 그런 활동들이 쭉 이루어지다 보니까 활동의 지속성이나 그 활동들을 지역사회에 공유하는 네트워크 측면이 잘 이루어지지 않더라고요. 유의미한 의미가 있는 시도들임에도 불구하고 이걸 협상자리로 가져오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런 것들을 지난 20년 동안 지역 사회 내에서 네트워크나 여러가지 활동들을 통해서 기반을 닦고 있는 대전충남민언련같은 단체들이 일종의 플랫폼처럼 공간도 내어주고 네트워킹을 지원하면서 그들의 활동을 더 확대하는 방식으로 단체 운동의 변화를 좀 줘야하는 것 아닌가라는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쨌든 앞 서 두 분이 말씀 하셨지만 저희들이 지역 언론 운동을 해나가면서 대상으로 잡고 있는 것이 지역 언론인데, 개인적으로도 이 지역 언론을 지역 언론 운동의 중심으로 둬야 하는지 솔직히 고민이 좀 있습니다. 최근에 대전MBC 같은 경우에 공영방송 정상화 운동 이후 사장을 선임을 하고 내부에서는 적폐청산, 정상화하고자 하는 흐름들을 가지고 갔었는데, 정작 내부 모습을 보면 최근에 여성 아나운서를 고용차별, 성차별하는 것들이 문제가 돼서 저희들이 싸우고 있습니다. 그나마 나름대로 공영방송에 대한 인식들이나 개혁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 대전MBC조차도 사회 변화나 노동 인권 부분에서는 여전히 후진적인 인식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런 것들을 문제 제기하는 시민사회단체에 보복하려고 하는 행보를 거침없이 보이고 있더라고요. 물론 그들을 개혁해야 하는 게 맞기는 하지만 그들을 개혁한다고 해서 지역 사회가 변화되고, 지역 운동이 저희가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을지에 대한 솔직한 회의감이 개인적으로 좀 많이 들었습니다. 그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개혁 운동과 고민들이 근본적으로 변화를 해야 되는 게 아닌가 그런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생각이 정리가 잘 안 된 상황에서 제가 두서없이 말씀드리긴 했는데, 오늘 토론회를 비롯해서 앞으로 대전충남민언련의 향후 20년을 정리해 다시 말씀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박정희(부산민언련 사묵국장)

전북 20주년 축하드립니다. 저희 20주년은 4, 5년 전에 있었는데 그 때도 저희가 이런 토론 자리를 마련해가지고 집담 형식으로 해서 지역 민언련에서 오셔서 같이 이야기했었는데요, 그 때는 저희가 되게 의욕적으로 개혁 운동을 더 열심히 하고, 지역 언론 변화를 위해서 연대를 하자 이렇게 말했던 기억이 나고요. 그 때가 2014년 4월경이었는데 세월호가 있었던 시기쯤이었고, 그 이후에 정말로 언론이 보여준 실망스러운 모습과 사회적인 실망 이런 것들, 또 정부 차원에서 언론을 장악하기 위한 시도들이 나오면서 그 이후에 저희들의 논의가 약간 무색해질 정도로 변했다는 생각이듭니다. 지금에 와서는 저희 운동들에 대한 조금 회의하는 방향까지 오게 되는 점에서 민언련들이 20주년들을 맞이하면서 각 영역에서 나름 활동하면서 자기 분야들을 마련해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언론 상황은 되게 어렵다라는 생각이 들기는 드네요.

 

제가 이 주제를 가지고 난감하고 답을 찾기가 어려워서 우회적으로 저희 지역 언론의 상황과 저희는 그래서 무엇을 중심으로 활동을 해왔는가 정도를 보면서 이야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역에서 언론운동을 하다보면 자기 지역의 언론 상황과 어쨌든 연동이 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부산은 사실 다른 지역에서 좀 부러워 할 수 있는 게 어쨌든 신문이 2개가 있고요. ABC에서 발행부수 이런 것들을 보면 언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은 5개 정도고, 우리도 올해 언론 홍보비 청구를 해서 부산시가 언론 홍보비를 집행한 언론사가 80개 정도인데, 이중에 지역 언론은 거의 없는 편이고 오히려 중앙 언론사만 있으니까 그 정도로 지역 언론 개수는 안정이 되어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난립이 아니니까 건전하다고도 볼 수 있는데, 다른 측면에서 보면 여론이 굉장히 독점화되어 있고 다양한 언론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환경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에 비해서 두드러지는 시민 미디어, 대안 언론, 저널리즘 역할을 하는 그런 언론들은 굉장히 협소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고민 지점은 기존 언론 기준으로 보면 다양성이 부족하고, 여론 구현이 어려운 환경이다라는 생각이 들고, 어렵다고 난리들 치는데, 제가 이번에 2018언론연감을 보니까 일간지 두 개 중에 국제신문 같은 경우는 적잖이 자본 잠식이 들어갔지만 부산일보 같은 경우는 흑자더라고요. 방송사도 KBS를 빼면 MBC, KNN이 있는데, MBC는 어려운 게 다 드러났는데 KNN은 흑자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어려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도 지역 언론들은 나름 살 방법을 찾아서 가고 있습니다. 지자체에 의존할 수도 있고, 아니면 지역 경제 세력과 협력해서 등. 위기다, 어렵다라고 하지만 여전히 지역 언론의 영향력이 크고 막강하다라는 생각이 들고 이렇게 막강하기 때문에 감시 활동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역 언론의 건전성이 드러날 때도 있고요. 우리가 여전히 지역 언론이 필요하지 않냐라고 보긴 보지만, 전반적으로 정치, 경제 권력과 공생 관계를 형성하면서 이 힘을 통해서 자사의 이익을 도모하고, 특히 점점 언론이 어려워지면서 지역 사회의 난개발이나 이런 거에 추동 세력으로 나타는 부분이 있다고 저희는 말씀드리고요.

 

그나마 지역의 주요 언론사 5개는 노동조합이 존재하고 있고 어느 정도는 감시 견제 역할을 하고 있고, 저희들의 주요한 연대 세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희도 활동을 돌아보면 언론 지역 노조와 함께 연대한 그런 활동들도 펼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론 지원 제도와 관련해서도 부산시는 2011년에 부산시 자체적으로 지역신문 발전지원 조례를 만들어서 지원을 해왔고요. 방송 같은 경우도 2015년에 방송 노조가 주도해서 조례를 만들고, 또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액이 많지 않더라도 지자체 차원에서 이런 지원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조금 특징적이라고 볼 수 있겠고, 또 시청자미디어센터라고 지역 시청자 권익을 위한 인프라도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제도적으로 언론에 바라는 것들이 지역에 굉장히 많이 갖춰져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래서 저희가 좋냐하면 좋지 않다는 게 저희 결론이구요.

 

이만큼 막강한 언론을 저희는 여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언론에 대해서 더 적극적으로 활동을 해야 될 필요가 남아있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저희는 모니터도 했었고, 언론 개혁 운동도 했었고, 지역의 언론에서 맞닥뜨린 정수장학회라든가 사장의 비리 연루 등등을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또 일반 시민과 함께 하는 것으로 마을미디어, 마을공동체 교육을 진행을 하고 또 올해부터는 시청자미디어센터와 함께 미디어 리터러시가 중요해지면서 미디어 비평 교육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시기마다 종합적으로 분야가 다르지만 민주 언론 개혁을 통한 지역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목표를 통해서 언론 감시 미디어 교육, 또 시민들의 미디어 참여 지원, 또 지역 언론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 마련, 이런 활동들을 계속 해왔다는 방법적으로 말씀을 드리고요. 그런데 이렇게 하는 것들이 지역 언론에 긍정적으로 역할을 해왔냐. 저희의 현실과 저희의 활동들이 정말 민주적이고 시민의 공론장을 활발하게 하고 지역의 언론 환경이 좋게 되고 있냐고 물어보면 다 말씀하신대로 저희도 전혀 그렇지는 못한 것 같다는 말씀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올해 든 생각이 저희가 약간 대상을 지역 언론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것들을 이동시킬 필요가 있겠는데요, 대전과 마찬가지로 지역 언론들이 힘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의 내부 개혁, 그리고 지역사회의 건강한 변화를 위해서 사용하기보다는 지역 언론이 힘들다는 핑계 하에 자기들의 힘을 자기들의 생존을 위해서 쓰고 있는 사실이 점점 드러나고 있고요. 그런 차원에서 기존에 활성화를 시키기 위한 제도를 만드는 식으로 연대하고 또는 보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서 그들의 콘텐츠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어느 정도 에너지를 쏟는다든가 이런 것들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고 부산 지역의 공론장 활성화와 다양화를 위해서 조금 더 다른 쪽으로도 눈을 돌려서 활동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대전도 마찬가지로 조금 시도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한 데, 지역 미디어 활동가의 플랫폼 역할을 위해서 시민 언론 운동 영역에서 조금 더 확장할 수 있는 부분과 역할을 찾아서 조금 더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미디어 정책이 지역 언론 정책으로만 국한이 되어 있는데 이런 부분을 조금 넓혀서 시민 미디어, 마을 미디어에 대한 활성화를 하기 위한 방안으로 넓혀 나갈 수 있도록 저희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틀을 만들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말 지역 언론이 어렵지만 여전히 지역에서 막강합니다. 이 막강한 힘의 부정적인 영향을 방출시키기 위해서 지역에서 활동을 열심히 하고 또 감시하기 위해서 이 힘을 조금 분산시키기 위한 시민 미디어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고민이 필요한 지점이라고 정리하겠습니다.

 

김은규(전북민언련 대표, 우석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저는 현장 활동가라기보다는 대표를 맡고 있어서 경험이 다른 상황입니다만 지금 말씀하신 내용들이 지역 시민 언론 운동의 변화를 모색한다고 하기 전 인정하고 있는 게 저는 두 가지를 인정합니다. 첫 번째는 미디어 환경이 변화했다는 것. 그러기 위해 뭘 해야 할 것인가? 그 다음에 시민 의식이 많이 올라왔다는 것. 저는 이 두 가지를 인정을 합니다. 또 그게 현실이고. 명색이 언론학과 교수인데도 불구하고 어디 가서 언론 이야기를 하면 저보다 더 잘 알아요. 그런 정도로 시민 의식들이 함양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 언론 운동을 해야 되느냐라고 생각을 했을 때 저는 앞에서도 잠깐 말씀이 나왔지만 지역 언론 감시 활동을 해야 되냐, 말아야 되냐? 저는 이거는 민언련이 해야 되는 본질이라고 봐요. 이걸 안 하면 뭘 합니까? 원칙은 지켜야죠. 우리가 매체환경이 변했다고 하는 것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언론 구조에 넓혀가지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환경 기술 발달에 의해서 새로운 미디어가 출연하고, 1인 미디어가 출연하고, 이런 미디어 환경의 폭이 넓어진 것입니다. 그런데 기존에 우리가 말하는 소위 주류 언론이라든지 내지는 지역에서 몇 개의 메이저 신문사, 방송사들이 어렵다고 하면서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을 우리가 계속 감시하고 모니터 하고, 또 거기서 나오는 부조리들을 체크하고 점검하고, 거기에 대해서 비판하고 해야 될 것은 변하지 않는 본질입니다. 당연히 해야 하는 거죠.

 

그런데 갈수록 그런 부분들이 예전보다 더 안 좋아진다는 거죠. 왜냐하면 미디어 환경이 변하고 자기들 경영 환경이 어렵다보니까 이제 새로운 기사를 팔아먹고, 여러가지 비리들이 나오고 그래서 계속 견제를 해야죠. 저희가 그게 민언련의 중요한 본질 중 하나라고 보고요. 문제는 달라질 것이냐? 달라질 수 있겠지만 무엇을 할 것이냐?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죠.

 

그 다음에 방향성을 고민하자고 했을 때 미디어환경이 바뀌었고, 시민들의 참여 의식이 높아졌어요. 언론과 미디어의 개념이 약간 차이가 있어요. 우리가 보통 언론이라고 하면 저널리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고, 미디어 하면은 저널리즘 기능보다는 플랫폼으로 생각을 하는데, 플랫폼 측면이 더 강하게 나타나면서 다른 사람들이 다양한 1인 미디어들, 유튜브라든지 이런 것들이 또 저널리즘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부분들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지금도 많이 하고 있지만은 지역 언론 개혁 차원에서 민언련이 해야 되는 영역 중 하나가 기본적으로 지역 언론 감시는 본질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고, 그걸 강화해야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런 변화된 환경과 시민들의 참여가 높아지는 것을 지역에서 어떻게 활성화시키고 조직화 할 것인가. 여기에 우리의 할 일이 좀 더 많아진 거죠.

 

미디어 교육도 사실은 미디어 교육이 목표가 아니라 그걸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서의 미디어 교육이지 이런 미디어 교육을 어떻게 잘해야 된다는 게 아니라는 거죠. 이 두 번째에 우리가 좀 더 활성화 시키고 폭을 넓히고, 지역의 공론장 폭을 넓히고, 시민이 참여하는 미디어 환경을 넓힌다라는 것을 조금 도와주고 잘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선에서 우리가 미디어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시민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언론 개혁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런 고민들을 해야 되지 않나 생각을 먼저 해보았습니다.

 

사실 우리가 이런 시민의 폭을 넓힌다는 차원에서 2000년 대 계속 퍼블릭엑세스 활동을 해왔고, 미디어센터도 만들고 이렇게 했는데 현실적으로 고민이 이런 거에요. 기존에는 퍼블릭엑세스 활동을 한다라든가 그걸 증진시킨다고 했을 때 시민들의 의견 표현과 영역 표현을 넓히자라는 측면이었는데, 지금 그런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곳을 보면 기존에 우리가 의도했던 장점은 있어요. 어린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한다는 장점은 있는데, 내용성이 사라졌어요. 우리가 원래 목표했던 그런 내용들이 아니라 그냥 드라마 조금 짤방 같은 거 만든다든가. 그러니까 표현이 활성화 됐고, 많은 참여가 활발해진 것은 좋은데, 그 내용성이 조금... 그 거는 굳이 퍼블릭엑세스 프로그램을 안 해도 되는 것들이에요. 오히려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내용도 있고, 그런 부분들을 우리가 어떻게 또 바꿔 나갈 건가 고민들이 필요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것들 중 하나가 지역 언론 감시는 민언련의 본질적 활동이고, 앞으로도 더 필요하고, 더 강화해야 될 이야기고, 두 번째는 우리가 좀 더 지표를 확장해야 할 것이 시민들의 언론 참여 활동, 미디어 참여 활동을 조직해내고 어떻게 그 측면을 활성화시킬까? 그 측면에서 지금 대전민언련이 고민하고 있는 플랫폼 활동 같은 경우에 저도 우리가 하나의 모델로 보고 계속 이걸 좀 더 어떻게 확산시킬 수 있는가? 실질적으로 어떻게 잘 구현시킬 수 있을 것인가? 이런 초점을 두고 고민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덧붙여서 제가 항상 강조하고 싶은 말이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고민의 문제는 그 무엇을 누가, 누구와 함께 할 것인가라는 것입니다. 이게 시민참여에 대한 이야기인데 우리가 지금 항상 이야기하면서도 조금 생각해봐야할 부분이 세대가 변하고 있다는 겁니다. 세대가 변해요. 지금 솔직하게 이야기해서 50대 이상의 활동가들이 50대 이상의 회원들을 모시고 예전 방식으로 하고 있다 보니까 맨날 무엇을 해야 하지? 시민들의 참여는 어떻게 해야 하지?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거죠. 사실 개인적으로도 어제 저녁에 서울에서 내 후배들하고 모임이 있는데, 전북민언련의 중요한 행사가 있어서 못 간다고 했더니 아직도 대표를 하십니까? 586선배님이 그만두시면 알아서 잘 될 거예요.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술자리에 오시는 게 더 도움을 주는 거라고. 농담이었겠지만 그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뼈대가 있는 이야기에요.

 

지금 사회적으로도 정치권에서 586은 이제 물러나라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난 약간 울컥해가지고, 좀 네가 해라. 네가 안 하니까 아직도 우리가 하고 있지 않느냐?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데 그 게 고민의 지점인거에요. 세대가 변해가고 있고 시민사회단체도 무엇을 할 것인가 끝없이 고민을 하는데, 어떻게 하면 젊은 세대, 새로 올라오는 세대들의 고민과 연결시키고 그들을 참여시킬 건가가 계속 고민입니다. 이 시민단체 안에도 보이지 않는 정년이 있잖아요. 이기동 국장이 내년에 그만둔데, 이 게 보이지 않는 정년이에요. 물론 그렇다고 완전히 그만두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그러니까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가?

 

그 다음에 마을미디어 같은 시민 참여의 미디어 지평을 넓힌다고 했을 때 말이죠. 이 세대적인 문제, 젊은 층을 어떻게 끌어들이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그들이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초점이 뭔가가 달라서 그런지, 아니면 서로 관심사가 달라서 그런지 이런 것들을 좀 짚어내 가지고 지역 민언련의 조직과 운영의 문제에서도 끝없이 고민을 해야 하는 부분이죠. 참여자와 활동가들에 대해서 계속 그런 어떤 물갈이라든가 세대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돼요. 회원들도 주로 주류가 50대 회원들, 그 다음에 20대, 30대 조금씩 있고. 이런 것들을 끌어내는 방법과 저는 거기에 무엇을 할 것인가와 누구와 함께 할 것인가 이런 문제들이 같이 어울려 지면서 고민을 해야 한다는 거죠. 우리가 생각하는 무엇을 할 것인가의 방향성은 언론 감시 열심히 해야죠. 그게 민언련의 중요한 일이지만, 우리가 항상 그 틀 안에서만 활동하고 있어요. 이런 고민들을 현실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볍게 두서없이 이런 이야기를 드립니다.

 

복성경(부산민언련 대표)

저희는 아마 오늘 나와 있는 이 의제를 가지고 내년 초에 본격적으로 논의를 할 거기 때문에 저희 단체의 공식적인 입장이라기보다는 비슷하게 해오던 생각이기도 하고요. 저도 이제 언론 운동을 현장에서 오래 한 입장에서 올해는 나름 기준을 세우고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지역에서 지역 언론 운동을 하는 것은 어쨌든 지역 언론이 지역 사회에 너무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이 강력한 힘이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아니면 그들의 사익을 추구한다든가 이익집단화 된다든가 아니면 기득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그런 감시가 필요했다는 거죠.

 

형태는 여러 가지인 것 같아요. 때로는 보도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고요. 때로는 프로그램 편성으로 나타나기도 하고요. 때로는 각종 행사라든가 시청자위원회 운영이라든가 여러 가지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는데, 그런 부분이 처음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시민을 위한 방향인가에 초점을 맞췄을 때 그렇지 않은 것이 틀림이 없습니다. 누구에게 물어봐도. 그래서 그런 문제점을 찾아내고 때로는 대안을 모색하려고 하는 그 모든 것이 지역 언론 운동의 내용이었다는 생각이 들고, 우리가 가장 많이 했던 것은 보도 영역이었던 것 같기는 합니다. 보도 영역에서 문제가 되는 보도가 있다면 그런 부분을 감시를 해서 비평을 한다든가 시민들에게 알리는 방법들이 고민이었었는데요, 이제는 그런 부분들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라든가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지역 언론이 역할하고 있는가도 저는 함께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저는 가장 대표적으로 시청자위원회나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점검이 필요할 것 같고요. 아까 말씀하셨던 지자체와의 협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그것이 서로 도와주는 방식으로만 가지 않는 것, 그것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작년부터 지역 사회에서 토론회가 있으면 가서 매번 하는 이야기인데, 특히 지역의 지상파 방송 3사라든가 저희는 신문이 2개사도 굉장히 큰 기업에 속하기 때문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라는 이야기를 계속 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저널리즘을 복원하는 데도 형식 논리이긴 하지만 새로운 인력들이 많이 필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청년 세대를 대변하고, 그들과 호흡할 수 있는, 고민할 수 있는 이런 청년 언론인들이 필요한데 너무 없다는 거죠.

 

그래서 그런 것들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매번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는 구호로 진행하는 게 아니라 정말 그런 일자리부터 여유를 가지고, 실제 보도나 방송사를 건강하게 운영하는 데 집중했으면 좋겠다는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 또한 과거에는 할 수 없었던 목소리라는 생각이 들고, 그것이 굉장히 자극이 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저희 박정희 국장이 이야기했지만 저희 연대 대상이기도 한 노조가 움직임을 가지게 되고, 그래서 그게 굉장히 선순환적으로 갈 수 있게 되는 운동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좀 듭니다.

 

저는 지역 언론 감시라는 게 다른 말로 표현하고 싶은데, 저널리즘의 복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거든요. 아까 교수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저널리즘이라는 것은 실제로 흔히 말하는 비평과 감시, 그리고 공론장의 역할 이런 것들을 제대로 수행하는 언론의 행위들을 말하는 거잖아요. 그러면 저는 그걸 KBS나 MBC나 민방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놀랍게도 굉장히 작은 언론들이 하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숫자가 적고, 지역 사회의 영향력은 아직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소규모 지역 사회 내에서는 또 영향력이 있더라는 거죠. 그래서 저는 저널리즘 복원, 또는 확산. 이렇게 지역 언론의 목표 지점을 삼으면 현행 주류 언론을 감시하면서도 여전히 그게 가능하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 지역 언론에서도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하고요. 새로운 영역인 시민의 영역이 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을공동체와 함께 요즘에 커뮤니티 미디어라고 해서 청년 계층, 예술인 계층 등 그런 다양한 미디어들이 있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정말 지역의 숨어있는 의제를 발굴하고, 시민들이 다양한 고민거리를 주고 결국은 시민이 주동자로써 어떤 정치적 행위를 할 때 나름 유용한 정보를 주고 있는 언론들을 육성시키는 것이 저희 민언련의 역할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때문에 그냥 단순히 마을미디어의 활성화와 지역 언론 감시 이런 거라기보다는 저는 저널리즘의 복원, 강화 그게 우리 사회 전체적으로 필요하지 않은가 그러한 생각이 좀 듭니다.

 

그리고 이거는 확실한 어떤 것을 가지고 말씀을 드리는 것은 아니지만 언론 운동의 진전이나 변화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우리가 2000년대 초반에는 퍼블릭엑세스 운동을 지역 민언련이 막 모여서 의논을 했잖아요. 그거 하나만으로 토론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지금 미디어 환경이 바뀌었기 때문에 솔직히 지금 지역 언론에서 퍼블릭엑세스 운동을 하는 건 시대에 안 맞잖아요. 그럴 필요도 없고. 시민들에게 이야기 해봤자 유튜브가 있는데 왜 MBC에 방송해야 돼요? 너무나 당연한 말인 거예요. 그러면 저는 퍼블릭엑세스의 정신이 구현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퍼블릭엑세스 방송인 TV시민세상은 없어지겠지만 그 정신인 공중파를 시민에게 돌려주겠다는 것 하나, 또 하나는 커뮤니케이션 권리를 확산하는데 지역 언론도 기여해야한다는 그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TV시민세상이라는 프로그램이 유지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언론사 내부도 좀 바뀌어서 생생투데이 이런 정보 프로그램만 할 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유의미한 풀뿌리운동이라든가 아니면 대표 시민의 움직임도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시민들과 네트워킹하면서 그 속에서 나눌 수 있는 이야기들을 퍼블릭액세스 정신이 유효하게 살아있는 그런 방송 콘텐츠나 제도, 이런 것들을 저는 만들어 나가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모델을 언론사가 먼저 고민할 리는 없지 않습니까? 계속적으로 저희가 연구하고, 가능성을 이야기하고, 실제 모델을 만들어서 진행을 해서 옛날에는 KBS가 열린 채널 혼자 했지만 지역의 케이블까지 하는 것처럼 그런 선한, 긍정적인 방향을 엮어보는 건 어떨까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자료집) 4차세미나.hwp
0.07MB

댓글